Camera2021. 4. 9. 16:11

DSLR 카메라 입문 모델 추천 / 소니 니콘 캐논

DSLR 카메라 입문 모델입문 모델 추천 / 소니 니콘 캐논

입문용 카메라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사진을 이쁘게 잘 찍는 사람들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사진을 잘 찍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카메라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어떤 구도를 잡아서 사진을 찍는지에 따라서 다른 느낌을 주게 되지만요. 오늘은 처음 DLSR을 입문하는 분들이 어떤 카메라를 쓰는 게 좋은지 추천드려볼까 합니다.

 

 

날도 따뜻해져서 이제 본격적으로 사진을 잘 찍으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DSLR 카메라에 입문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예전에 디지털 카메라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한 글을 한 번 쓴 적이 있는데 먼저 참조해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디지털 카메라] 사진 초보에게 카메라 추천 Which camera should I buy?

 

[디지털 카메라] 사진 초보에게 카메라 추천 Which camera should I buy?

사진을 찍다보니 주위에서 어떤 카메라를 사야되는지 추천해달라는 말을 종종 듣는다.. 내가 관심이라도 좀 보일라 치면 귀동냥과 인터넷으로 들어온 수많은 이야기들을 슬슬 꺼내기 시작한다

moviemaker.tistory.com

 

DSLR을 포함한 카메라 선택에 있어서 약간은 철학적인 접근을 했던 글인데 오늘은 그래도 좀 실용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DSLR이란 어떤 카메라인가?

DSLR 카메라 입문을 위해서 처음 진행을 하는 것은 바로 제품을 선택하는 일이죠. 시중에는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며 가격 역시나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처음 구입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난감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제품을 구입하기 위한 가이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DSLR 카메라 입문을 위해서는 이 카메라가 어떠한 카메라인지 특성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DSLR이란 디지털카메라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도 되고는 있지만, 엄밀히 말을 하자면 디지털 카메라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동 원리는 렌즈에 빛이 들어오면, 카메라가 내부의 거울을 사용하여 반사되는 빛으로 피사체를 확인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안 반사식 렌즈(Single Lens Reflex)의 디지털(Digital) 버전인 셈이죠. 그래서 DSLR

DSLR카메라입문자에게 가장 헷갈리는 것이 바로 미러리스 카메라와의 차이입니다. 이는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미러리스란 뜻이 미러가 없다는 말인데요, 경우 빛이 직접적으로 이미지 센서로 들어오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DSLR보다는 한 단계가 생략되어 부피도 좀 더 작은 차이가 있죠. 대신 대부분의 제품들이 크롭바디라서 화각을 좀 손해보는 게 단점이긴 합니다. 그렇다면 처음에 구입을 할 때 어떤 제품이 좋을까요?

 

 

생애 첫 입문용 DSLR은 어떤 카메라가 좋을까?

처음 제품을 구입하려는 DSLR 카메라 입문의 입장에서 보면 그렇게 비싸지 않으며 적당한 기능과 성능을 포함하고 있는 저렴한 제품들을 추천합니다. 저렴한 DSLR 카메라도 가능하며 그와 더불어서 번들렌즈 정도만 가지고 있다면 편하게 입문을 할 수 있습니다. 플래그쉽이나 고급기종에 여러 렌즈들을 다 갖춘 채로 시작했다가는 바로 한두 달 있다가 밀려드는 카드값에 현타가 온다에 제 손모가지를 겁니다 ㅎㅎ

자동차도 첫차를 신차로 사기보다는 중고차를 추천하는 이유도 좀 더 부담을 내려놓고 운전에 익숙해지면서 여러 상황을 겪어보라는 뜻이 있습니다. 몇 년 몰아보면서 좀 더 자기의 사진 생활에서 더 필요한 부분, 부족한 부분을 느껴보고 나서 좀 더 고급 기종으로 간다거나, 렌즈를 좀 더 늘린다거나 하는 방향으로 가는 게 좋긴 합니다. 무턱대고 제품만 샀다고 사진을 잘 찍을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처음에는 저렴한 제품으로 사진을 어떻게 찍을 것인지에 대한 연습을 해야합니다.

 

 

DSLR 사용시 반드시 공부해야 할 부분

DSLR 입문을 위해서 가장 기초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은 바로 ISO감도, 셔터스피드, 조리개 정도입니다. 이 세 가지만 정확하게 알고 간다면 입문은 누구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 입문 시 실수하는 부분들이 대충 카메라만 믿고 사진을 찍는 것입니다. 좋은 카메라 사서 P모드로만 찍으려면 사실 핸드폰으로 찍는 게 나을 수도 있어요.

셔터속도, 조리개, iso 이 3가지 개념을 먼저 좀 공부하시고 기계에서 어떻게 조절을 하는지 익히신다면 정말 초보를 벗어나 사진이 많이 달라집니다. 훨씬 좋아져요. 처음 입문을 하는 분들은 복잡한 많은 기능보다 위의 3가지만 우선적으로 연습을 해보시고 그다음 사진의 구도 및 주제를 효과적으로 담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른 옵션들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뭐 고급 단계로 가면 라이팅이나 화이트 레벨, 색온도 조정, 저속촬영, 고속촬영, 야간 촬영 등등으로 스킬업 할 수 있겠죠. 사실 내용을 잘 담느냐가 제일 중요하긴 해요.

 

스마트폰으로 연습해 보는 것도 한 방법

 

 

요즘 삼성폰을 보면 카메라 설정에서 프로버전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 설정에서는 자동으로 찍어주는 게 아니라 iso, 셔터스피드, 노출 보정, 수동/자동 초점, 색온도 등등을 다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건 뭐 거의 DSLR 뺨치는 수준이지요. 거기다가 요즘 나오는 폰들은 렌즈도 세 개 씩 있어서 광각, 표준, 줌 영역대를 다 다른 렌드로 찍어주기 때문에 사실 이런 고급 기능을 잘 활용만 한다면 DLSR 못지 않은 결과물을 뽑아낼 수도 있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꺼에요. 손안에 DSLR이 이미 한 대 있답니다.

 

자 그래서 어떤 기종을 사야 되는데?

많이 들어본 카메라 회사가 뭐가 있을까요? 소니, 캐논, 니콘, 파나소닉 정도는 그래도 들어보셨죠?

사실 각 카메라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저가 라인업 중에서 가장 최신에 나온 걸 한 번 살펴보시라는 방법론 적이 조언을 먼저 드리구요. 왜냐면 지금 시점에서 제가 추천 드려봤자 2년 후에는 다시 새 모델이 나와 있을 테니까요..

그래도 지금 살꺼니 추천을 한 번 해봐달라 하신 분들을 위해서 저도 한 번 그럼 사이트들을 훑어보았습니다.

 

1. 캐논 DSLR

 

 

들어가 보시면 위에서부터 고급기, 중급기, 보급기 순으로 나열된 카메라를 보실 수 있을거에요. 각 단계별로 가격차이와 성능차이가 납니다. 스펙에 대한 디테일은 생략하겠습니다.

 

캐논 850d

 

캐논 850d 추천합니다. 렌즈 미포함 93만원 정도에 18-55 번들렌즈 포함 130만원 내외 입니다.

뭐 항상 그렇듯 각종 쇼핑몰 포인트와 제휴카드 할인을 쓰면 최저가로 사실 수 있을 거에요

 

2. 소니 DSLR

 

 

들어가 보시면 렌즈 마운트가 A마운트와 E마운트 두 종류로 되어 있어서 좀 헷갈리실 수도 있습니다.

 

A-마운트(ILCA-xx, DSLR-Axx, SLT-Axx)는 미러가 있거나 반투명 미러가 있는 모델의 마운트 표준입니다.

E-마운트(ILCE-xx, NEX-xx)는 미러가 없는 미러리스 모델에 채택되는 마운트 표준입니다.

각자에 맞는 렌즈를 사야되는데요 잘 못사면 렌즈가 서로 교환이 안 되기 때문에 안끼워집니다. 잘 보고 사세요. 참고로 어댑터를 끼면 A-마운트 렌즈를 E-마운트 본체에 사용은 가능하나 반대는 안 됩니다. 렌즈의 이름으로 마운트를 구분할 수 있는데 A-마운트 렌즈의 이름은 “SAL”로 시작되고, E-마운트 렌즈의 이름은 “SEL”로 시작됩니다.

그리고 DSLR을 쓰기게 되면 필연적으로 이미지 센서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오른쪽의 풀프레임은 35mm미리 필름 기준으로 풀로 찍힌다는 의미인데 DSLR에 있어서만큼은 고급기종, 비싼 기종에 속하구요. APS-C는 센서가 작은 대신 크롭이 되면서 렌즈화각에서 손해가 있는 반면 싸다고 아시면 됩니다.

참고로 필름의 크기에 대한 건 아랫 글을 참조해주세요

[필름 카메라] 사진 필름의 종류와 사이즈 / 네거티브 슬라이드 film

 

[필름 카메라] 사진 필름의 종류와 사이즈 / 네거티브 슬라이드 film

[필름 카메라] 사진 필름의 종류와 사이즈 네거티브 슬라이드 film 의 차이 필름카메라를 쓰시는 분들은 사진 생활을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생기는 공통적인 고민이 있을 꺼에요. 필름은 도대체

moviemaker.tistory.com

 

어쨌거나 그래서 소니 입문용으로는 뭐가 좋은데?

소니는 사실 DSLR로는 보급기를 딱히 추천할 게 없습니다. 다 비싸요. 사실 워낙 시장 자체가 미러리스로 가다보니 DSLR 제품은 고급기만 나오고 있거든요. 니콘도 마찬가지에요. 가격 측면에서나 신제품을 기준으로 하면 DSLR보다는 입문용으로는 미러리스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최신 중에 제일 싼건 α6100입니다 바디만 100만원 정도

 

3. 니콘 DSLR

 

 

싼걸로 추천하자면 2006년에 나온 D80이지만 그걸 추천할 순 없잖아요.

여기도 DSLR은 고급기 위주 신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D시리즈가 DSLR이고 Z시리즈가 미러리스입니다.

D시리즈 가장 최근(2020년) 나온 보급기 D780이 바디만 300만원이니 입문용으로는 너무 비싸죠. 

예전에야 미러리스가 좀 조그맣게 나와서 외형적으로도 차이가 있었지만, 요즘에는 미러리스도 그냥 DSLR카메라 크기에요. 사실 외형적으로 비슷하다면 미러가 있고 없고는 별로 중요한 건 아닌 것 같아요. 풀 프레임은 비싸고 아닌건 싼거죠 뭐.

 

 

니콘도 소니와 마찬가지로 풀프레임 센서가 FX포맷, 1.5배 크롭 이미지 센서인 DX포맷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각 포맷에 맞는 렌즈가 따로 있구요.

 

 

그래서 추천은 니콘 Z50 (2020년 출시) 바디만 80만원 정도.

 

마무리

일단 대략적으로 전체 DSLR시장은 예전 SLR처럼 커지고 있는데 미러가 있던거에서 미러리스로 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구요. 왜냐면 미러가 있으면 그만큼 동작에서도 고장이 나갈 확률도 많고 부피도 커지고, 굳이 미러를 넣을 필요가 없거든요.

대부분 브랜드가 알파벳 뒤에 숫자가 높을수록 최신기종이지만, 또 자릿수가 낮을수록 플래그쉽 고가제품이라는 걸 아시면 제품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어차피 이 글도 몇 년 지나면 또 모델 추천에 있어서는 그 다음 모델을 보셔야 될 테니까요.

그럼 좀 도움이 되셨나요?

 

<참고글>

쌍둥이 카메라 루믹스와 라이카 / Panasonic Lumix and Leica

 

쌍둥이 카메라 루믹스와 라이카 / Panasonic Lumix and Leica

쌍둥이 카메라 루믹스와 라이카 Panasonic Lumix and Leica 파나소닉에서 최고의 똑딱이로 불리던 루믹스 LX 시리즈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해볼까 합니다. 집에 제것은 아닌데 파나소닉 디카가 하나 있

moviemaker.tistory.com

[필름 카메라] 아직도 수동 필카를 쓰는 이유

 

[필름 카메라] 아직도 수동 필카를 쓰는 이유

[필름 카메라] 아직도 수동 필카를 쓰는 이유 수동카메라의 매력 정리 필카를 처음 쓰게 된 사람들의 많은 비슷한 경험인데.. 우연히 필름카메라가 어느 날 장롱 속에서 출토되서 만져보게 된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