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2021. 8. 3. 01:4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조선주 대장주 및 대우해양조선 주가 / SCFI, BDI 실시간 확인

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해양 등 조선주 관련주

 

주식을 하는 분 중에는 여러 분야의 대장주만 사시는 분들도 있지만, 한 분야의 산업을 파고들어서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번 시간에는 조선주 대장주를 비롯하여 해운 관련주들을 한 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대략 이런 기업들이 조선주에 있구나 정도를 파악하시는 데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조선업과 해운업이란

먼저 조선업은 그야말로 배를 만드는 업종입니다. 조선사는 배를 만드는 회사구요. 위에 말씀드린 조선주 대장주의 회사들입니다. 조선업계라고 하면 조선사와 기자재를 공급하는 조선기자재 두 분류를 말합니다. 조선업계에서 배를 공급하게 되면 이를 해운업계에서 받게 되죠.

해운업은 배를 활용해서 화물을 나르는 업자입니다. 한진해운이나 현대상선 같은 기업들이 있죠. 배를 직접 보유하고 있는 선주회사와 해운을 운영하는 해운사가 있는데 겸해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벌크선

 

선박의 종류

먼저 배의 유형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면 크게 원자재를 나르는 벌크선, 컨테이너 형태로 운송하는 컨테이너선, 원유를 운반하는 탱커라고 불리는 유조선으로 나뉩니다. 그 외에도 특정 원료를 나르는 LNG/LPG선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오프쇼어 선박이나 기타 선박이 있죠. 여객을 운송하는 크루즈 선도 있구요.

 

유형 내용
상선(해운) 정의 화물 운송을 위해 쓰이는 
 
 
 
 
 
벌크선(건화물선) 석탄, 철광석, 밀 같은 원자재나 곡물을 운반하는 배
컨테이너선 컨테이너에 일반 잡화를 담아 운반하는 배
자동차 전용선
(car carrier)
자동차를 운반하는 배
유조선(tanker) 원유를 운반하는 배
케미컬선 , 사탕수수, 원액, 알코올 등 액체 혹은 기체를 운반하는 배
LNG선 LNG를 운반하는 배
LPG선 LPG를 운반하는배
오프쇼어 선박 정지 상태에서 작업하는  혹은 선박의 활동을 돕는 
시추선(Drilling rigs), 프로듀서(FPSO), 지원 선박(support vessel) 
기타 선박 군함(navy ship), 어선(fishing vessel), 바지선(Barge)

 

 

대표적인 조선주 대장주와 해운주

먼저 대장주라고 하면 그냥 한 업체만 소개를 드리면 좋을듯 한데 조선주에 있어서는 좀 다양한 업체가 있는 편입니다. 대표적인 조선주 대장주를 정리해 보자면 대우조선해양(LNG/해양플랜트), 한국조선해양(유조선, 컨테이너선), 삼성중공업(해양플랫폼/LNG선) 빅 3업체가 대표적인 한국의 조선 업체입니다 (2020년 수주 점유율 순위). 그 외에도 현대미포조선(중형 선박), 한진중공업(특수선) 등이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 그룹의 중간 지주회사로 종속기업으로는 현대삼호중공업,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이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이 현대 중공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배를 직접 건조하는 조선사가 아닌 운송에 관련된 대표적인 해운 대장주로는 팬오션(벌크선), HMM(컨테이너선/벌크선), 대한해운(벌크선), kss해운(가스운송) 등이 있습니다.

 

컨테이너선

 

 

조선, 해운주가 각광받는 이유

2021년 초반 조선 시장이 인기 있었던 이유는 선박과 운송에 대한 수요의 증가를 들 수 있습니다. 침체된 경기가 풀리기 시작하면서 원자재나 생산품의 운반의 가장 많은 역할을 하는 조선산업 그리고 해운 산업이 인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무역 주요국들의 경기회복으로 해외 운송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 물동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또 배가 부족하게 되니 운송비용도 상승하게 되지요. 그럼 또 그만큼 배가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순서를 보자면 운송 수요 증가 > 해상운임 증가 -> 해운주 호황 -> 조선 발주량 증가 -> 조선주 선가 상승 -> 조선주 호황 이런 사이클을 밟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조선업은 세계적인 수준이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배의 운송 수요가 늘어난다는 건, 결국 경쟁력이 있는 우리나라 조선업의 경기가 좋아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조선 기술은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1위이기 때문에 2021년 거의 전 세계의 조선 수요를 싹쓸이하다시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중국이 쫓아오고 있긴 하지만 아직 멀었습니다.

 

크루즈 여객선

 

 

해운 관련 운임 지수 SCFI / BDI 실시간 확인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SCFI 지수와 BDI 지수를 실시간으로 참조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1.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SCFI(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세계 시장의 해상 운임지수를 살펴볼 수 있는 대표적인 두 가지 지표입니다. 먼저 SCFI는 상하이 수출 컨테이너 운송시장의 운임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선은 정기선료로 운항되는데 상하이 컨테이너 시장의 15개 항로의 스팟 운임을 반영한 운임지수입니다. 20ft 컨테이너(TEU)당 미국달러(USD)의 컨테이너 해상화물운임에 기초하여 정해집니다. 수요와 공급에 따른 운임을 실시간 반영하게 되는데, 수요가 올라갈수록 운송료가 올라가겠죠?

그런데 왜 상해의 지수를 참고하는지 궁금하시죠? 전 세계 주요 항만별 컨테이너 처리량을 순위를 보면 1~10위 안에 상해, 홍콩, 심천, 닝보, 광저우, 심천 등 중국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등인 상하이와 이어지는 전 세계 15개 주요 항로의 컨테이너 운임을 종합해 지수화한 SCFI 지수를 참고하게 됩니다. 

 

2. 발틱운임지수 BDI (Baltic Dry Index)

 

 

두 번째로 영국의 발틱 해운거래소에서 발표하는 발틱 운임지수지수가 있습니다. 석탄, 철광석과 같은 원자재와 곡물을 운반하는 원자재를 운송하는 벌크선은 SCFI가 아닌 발틱지수를 참고합니다. 전 세계 교역량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고 이 지수가 높을수록 경기가 호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해양 운송 양이 많아지면 BDI는 올라가고 반대면 지수가 하락하죠. 이 지표는 단순히 해운업의 성쇠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 거시적인 세계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표의 역할도 있습니다.

혹은 여기서 보셔도 됩니다. 우상단 View full chart를 누르시면 됩니다.

 

 

블록 조립 방식에 따른 선박 건조 과정 (참고)

 

 

한국의 조선업체들은 선박을 블록 조립(Block Building) 공법으로 제조하고 있습니다. 블록 조립 공법이란 하나의 선박을 몇 개의 단위로 나눠 개별적으로 제작한 후에, 이 블록들을 조립해서 배를 완성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단위로 쪼개서 제조하는 방식이다 보니 분업화 전문화가 되어 선박 제조 기간이 훨씬 단축되어 한국의 조선산업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단계 내용
1 기본 설계 크레인 등의 자재, 엔진 성능, 선실 구조 등을 확정하는 단계. 건설업의 건축 도면 제작에 해당
2 상세 설계 배를 여러 개의 블록으로 나누고 나누고, 후판(두꺼운 철판)  원재료 투입 내용을 결정하는 단계
3 블록 제작
(steel cutting)
각각의 블록을 제작하는 단계. 블록 제작은 외부의 전문화한 블록 공장에서 만들어져 조선소로 운반됨.
4 블록 조립
(keel laying)
조선소의 도크에서 블록들을 용접하면서 짜 맞추는 단계
5 진수 도크에 물을 채우고 배를 띄움. 진수식이 이뤄지고 배의 이름을 명명함
6 내장 배를 띄워 조선소 근처 해안에 접안시켜 선실을 꾸미고 기자재 설치
7
 
검사  인도
 
배를 실제로 시운항하면서 최종 점검하고 나서 선주에게 선박 인도

 

 

대우해양조선 주가

 

 

대우해양조선주가를 보시면 1년 봉 기준으로 5/11일 40,750원을 정점으로 하여 조금씩 내려오고 있는 중입니다. 전체적으로 연초에 올랐던 해운주 자체가 숨 고르기를 하는 모양새입니다. 현대중공업과의 합병이 계속 지지부진해지고 있습니다. 사실 현대중공업에서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을 설립한 이유도 대우해양조선을 합병하기 위해서였죠. 현재로서는 확실한 답을 기대할 수 없을 정도로 유럽 연합의 결합심사가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만약 대우조선해양이 계획대로 인수된다고 하면 현대중공업그룹은 전 세계에서 LNG 운반의 60%를 가져올 정도로 가장 독보적인 위치와 영향력을 갖게 됩니다. 물론 현재로서도 매각과 상관없이 자체적으로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주가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투자가치가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정리 및 마무리

오늘은 조선주 대장주와 해운주와 관련된 전반적인 산업에 대해 한 번 정리를 해 봤습니다. 워낙 거시경제의 측면에서 단기간에 주식이 팍팍 변하지도 않고 한 번 내려앉으면 좀처럼 올라올 줄 모르는 분야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선주와 해운주를 공부하게 되시면 그때부터 세계 경제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눈을 가지게 되실 거라는 확신이 듭니다. 우량주를 미리 사놓고 우직하게 선점하듯 접근해보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다트 전자공시 시스템, 기업정보 재무제표 보는 방법

 

다트 전자공시 시스템, 기업정보 재무제표 보는 방법

다트 전자공시 시스템, 기업정보 재무제표 보는 방법 다트에서 꼭 봐야 할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주식이나 투자를 하려는 분들이라면 한 번씩은 들어보셨거나, 자주 들어가 보셨을 거에요. 다트

moviemaker.tistory.com

동시세 정보 구리 고철시세 보는 방법

 

동시세 정보 구리 고철시세 보는 방법

동시세 정보 구리 고철시세 보는 방법 비철금속 종류와 고철시세 우리가 흔히 잘 아는 귀금속에는 금, 은, 동이 있습니다. 금 시세가 요즘 꽤 많이 올랐죠. 금속은 철금속과 비철금속으로 나뉘

moviemaker.tistory.com

종근당 알티지 오메가3 / 종근당건강 계열사 및 제품 종류 정리

 

종근당 알티지 오메가3 / 종근당건강 계열사 및 제품 종류 정리

종근당 알티지 오메가3 / 종근당건강 계열사 및 제품 종류 정리 종근당건강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 이번 시간에는 종근당건강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 제품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