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mm Director2022. 7. 27. 13:57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ip time 비밀번호 설정 및 공유기 초기화하는 방법 정리

아이피타임 공유기 비밀번호 설정하기

 

요즘 집안에 인터넷 설치는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가정 내에서도 핸드폰, 노트북 등 무선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와이파이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정집마다 무선공유기는 필수로 1대씩은 있죠. 큰 집들은 방마다 공유기를 설치하기도 하죠. 하지만 내가 사용하고 있는 무선공유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가 모르는 사이에 외부인이 접속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심지어 해킹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ip time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법과 공유기를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려 볼까 합니다. 아랫글을 참조해 주세요

 

 

유무선 공유기란?

먼저 간단하게 무선 공유기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려볼께요. 보통 가정집에는 벽 콘센트 옆에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유선 랜을 꽂을 수 있는 홈이 보이실거에요. 공유기는 사무실 또는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라인에 연결하는 네트워크 장치입니다. 무선공유기는 유선으로 받은 인터넷 신호를 무선 신호로 바꿔서, 그곳에 연결된 여러 대의 무선통신 장치들이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여러 대가 동시에 쓰면 그만큼 속도를 나눠서 쓰게 되어 조금씩 느려지게 됩니다. 

 

아이피타임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가 유선으로 들어온 신호를 유선과 무선으로 뿌려주는 개념이라면, 유선 공유기만 되는 기능은 스위칭허브라고 해서 외부에서 들어온 하나의 인터넷 선을 여러 유선으로 나눠쓸 수 있게 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 나오는 기기들은 대부분 유무선 공유기를 겸하고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스위칭 허브 / 인터넷 분배기

 

아이피타임 스위칭 허브 / 인터넷 분배기

아이피타임 스위칭 허브 / 인터넷 분배기 선만 나눈다고 인터넷이 나뉘는 게 아닙니다 최근에 친구가 집들이 선물로 시놀로지 나스를 서재방에 설치해줬습니다 ㅎㅎ 서재방 인터넷 선을 서버에

moviemaker.tistory.com

 

 

IP 주소와 공유기에 대해

그런데 인터넷 선은 고유의 주소를 가집니다. 외부에서 집으로 들어오는 IP는 한가지죠. 공인 아이피라고 합니다. 그걸 집 안에서 가상아이피 혹은 사설아이피라고 부르는 여러 개의 아이피로 나뉘면서 노트북이나 핸드폰이 유무선으로 붙어서 사용하게 되는 겁니다. 이때 IP는 자동으로 할당이 되는데요,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은 아랫글을 참조해보시면 됩니다.

IP주소 변경 확인 방법 / 혼자서도 간단하게 해보세요

 

IP주소 변경 확인 방법 / 혼자서도 간단하게 해보세요

IP주소 변경 확인 방법 / 혼자서도 간단하게 해보세요 ip주소 확인하는 방법 여러 가지 이유로 IP주소 변경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특정 게임이나 웹사이트에 사용된 IP가 차단되어

moviemaker.tistory.com

 

 

대표적인 공유기 업체

아마 ipTIME 이나 티피링크(TP-Link)라는 문구를 들어보거나 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유무선 공유기로 대표적인 두 업체입니다. 둘 중 어떤 업체가 낫냐는 질문은 사실 현대랑 기아 중 뭐가 더 좋아요? 라는 질문과 비슷합니다. 그 안에 수많은 라인업의 제품군이 존재하거든요. 각각 용도와 성능과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그 부분은 좀 공부를 하셔야 됩니다. 속도가 빠르고 느린 제품들은 회사를 떠나 비교 자체를 할 수 없기 때문이죠. 아주 초보를 대상으로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 안테나 개수가 2~4개 늘어날수록 성능이 좋고 비싼 편입니다. 내구성과 디자인도 선택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긴 하죠.

 

 

참고) 와이파이 확장기 증폭기는 뭔가요?

 

증폭기
증폭기

 

간단하게 랜선이 별도로 연결되지 않은 신호 중계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ifi 익스텐더(Extender)라고도 하죠. 집 안에 공유기의 신호가 약하거나 닿지 않는 곳(데드존)에 인터넷 신호를 강하게 보내기 위해서 쓰는 기기입니다. 메인 공유기에서 나오는 신호를 받아서 다른 방향 혹은 더 멀리 보내기 위해 중간에 설치하는 개념입니다. 물론 랜선을 꼽는 랜포트 구멍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그냥 콘센트에 꽂아서 집 안의 다른 공유기와 WPS방식으로 연동해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IP TIME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집에서 쓰는 공유기는 보통 관리자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admin / admin 으로 최초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실 인터넷을 조금만 잘 아는 사람이라면 거꾸로 타고 들어와서 해킹하는 건 일도 아닌 게 됩니다. 집안에 있는 여러 대의 카메라를 통해 사생활이 노출될 수도 있고 말이죠. 그래서 반드시 공유기의 비밀번호는 최초 구매상태가 아닌 다른 비번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집 안에서 쓰는 와이파이의 비번도 당연히 설정해야 아무나 무료로 붙어서 쓸 일이 없겠죠? 

오늘은 수많은 무선공유기 중에서 아이피타임 무선공유기를 사용할 때 관리자 계정 및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이게 대단한 기술 같지만 별로 복잡한 단계는 아닙니다. 아마 집의 공유기 비번을 안 바꾸신 분들 중에 집에 IP TIME을 쓰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IP TIME 관리자 접속하기

 

 

ipTime 관리자 페이지 접속
ipTime 관리자 페이지 접속

 

자 먼저 비밀번호를 바꾸기 위해서는 관리하는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관리합니다. 아니면 뒤에서 설명드릴 모바일 앱이 꽤 편합니다. 그리고 아래 설명은 이미 집안의 와이파이에 연결이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해 드리는 겁니다. 아니면 초기화 하시구요(아래). 아이피타임의 관리자 접속을 위해서는 인터넷 주소를 입력하는 창에 192.168.0.1을 입력해 주면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이라면 크롬이나 사파리 상단 주소창에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이피타임 어드민 로그인 창
아이피타임 어드민 로그인 창

 

주소로 올바르게 찾아들어가셨다면 계정 로그인 화면이 보이실 거예요. 무선공유기를 설치하고 최초로 비밀번호 설정을 하는 경우라면 로그인 이름과 암호는 admin으로 동일하게 입력하고 보안 문자를 입력한 후 로그인을 클릭하여 접속을 하면 됩니다. 초기 디폴트설정이라면 누구라도 이렇게 쉽게 접근이 가능하니 반드시 비밀번호를 바꿔주셔야겠죠?

 

 

참고) 공유기 초기화하는 법

 

ipTime RST 종류ipTime RST 종류
ipTime RST 종류ipTime RST 종류
ipTime RST 종류

 

만약 이전에 설정한 비밀번호를 잃어버렸거나, 다른 사람이 사용하던 무선공유기를 재사용할 경우라도 공유기에 있는 리셋 버튼(RST)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공유기에 따라 RST 버튼형태가 아니라서 잘 못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땐 작은 구멍을 클립이나 핀으로 눌러서 리셋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RST글짜를 기계 구석구석 꼼꼼하게 살펴보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RST 버튼을 찾았다면! 버튼을 10초 정도 눌러주면 LED가 점등되면서 재실행하게 됩니다.

 

 

1. 와이파이 접속 비밀번호 변경하기

 

아이피타임 비밀번호 변경
아이피타임 비밀번호 변경

 

다시 인터넷 창으로 돌아와 계정 로그인에 성공했다면 위 화면이 보이실 거에요. 하단에는 본인이 사용 중인 동적 IP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아이피타임 무선공유기의 비밀번호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왼쪽의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해 다음 단계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혹시 이 작업을 진행하면서 동적 IP 주소에 인터넷 연결이 없다는 안내 문구가 발생했다면 인터넷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았기 때문에 LAN 포트가 잘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유선 랜도 꽂혀만 있고 인터넷 설정 전이라면 그냥 설정마법사를 눌러주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고급 - 무선랜관리
고급 - 무선랜관리

 

그런 다음 왼쪽 메뉴 탐색란에 고급설정 - 무선랜 관리 - 무선 설정/보안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비밀번호 변경 화면
비밀번호 변경 화면

 

네트워크 이름은 본인이 만들어주시면 찾기가 편합니다. 아무 닉네임이나 쓰시면 되요. 무선공유기에 최초로 비밀번호를 등록하는 경우라면 인증 및 암호화를 위해 WPA2PSK + AES(권장) 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암호 창이 해제 되어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하고자 하는 비밀번호를 설정할 때 체크박스를 설정하면 비밀번호 보기도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가장 우하단에 있는 적용버튼을 클릭해줘야 비밀번호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폰이나 노트북에서 자기가 설정한 이름과 비번으로 와이파이를 접속해야 인터넷이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2. 아이피타임 관리자 접속 비밀번호 변경하기

 

 

자 두번째는 아이피타임 관리자에 접속하는 비밀번호를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뭐 보안은 철저히 하는게 정말 중요하니까요. 아무나 어드민 어드민으로 들어와 버리는 수가 있기 때문이죠.

 

어드민 비밀번호 변경
어드민 비밀번호 변경

 

고급설정 - 시스템관리 - 관리자설정 - 새 관리자 계정

 

위 경로로 따라가시면 아이피타임에 접속하는 비밀번호조차 바꿀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기본적으로 안전하려면 16자리 정도로는 설정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아이피타임 스마트폰 앱으로 변경하는 방법

인터넷 창에 주소를 치는 방법 외에도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앱으로 접속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ipTIME Mobile Manager 혹은 ipTime 설치도우미 어플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아이피타임 모바일 앱아이피타임 모바일 앱
아이피타임 모바일 앱

 

 

집에 공유기가 두 대 있는 경우

만약 집에 공유기가 두 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집이 그런데 증폭기를 써도 와이파이가 잘 안 터지는 위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인 IP는 한 개지만 내부에서 쓰는 사설IP는 서로 충돌하지 않게 분리시켜야합니다.

두 번째 공유기는 게이트웨이를 192.168.2.1로 셋팅하면 되는데요. 그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유기 두 대일 때 셋팅
공유기 두 대일 때 셋팅

 

고급설정 - 네트워크관리 - 내부 네트워크 설정

 

이곳에서 내부 IP주소를 192.168.2.1 로 게이트웨이를 수정합니다. 나중에 어드민으로 접속을 하실 때도 이 주소로 하시면 됩니다. 방식은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습니다.

이 경우 나중에 설정해 놓은 주소를 모르더라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라면 cmd - ipconfig 를 실행하시면 되고 맥 사용자라면 설정 - 네트워크 - 접속 인터넷 - 고급 - TCP/IP 경로로 들어가시면 게이트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아이피타임 비밀번호 설정의 경우엔 노트북, 데스크탑뿐만 아니라 핸드폰으로도 동일하게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하고 진행해 주시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ip time 무선공유기의 비밀번호 설정은 누구나 어렵지 않고 쉽게 할 수 있으니, 개인 정보보호를 위해 꼭 설정하여 사용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관련글>

IP주소 변경 확인 방법 / 혼자서도 간단하게 해보세요

 

IP주소 변경 확인 방법 / 혼자서도 간단하게 해보세요

IP주소 변경 확인 방법 / 혼자서도 간단하게 해보세요 ip주소 확인하는 방법 여러 가지 이유로 IP주소 변경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특정 게임이나 웹사이트에 사용된 IP가 차단되어

moviemaker.tistory.com

알뜰폰 허브 요금제 저렴하게 쓰는 방법 / 헬로모바일 프리티 텔레콤

 

알뜰폰 허브 요금제 저렴하게 쓰는 방법 / 헬로모바일 프리티 텔레콤

알뜰폰 허브 요금제 저렴하게 쓰는 방법 / 헬로모바일 프리티 텔레콤 휴대폰 저렴한 요금제로 쓰는 방법 요즘은 폰도 아무거나 쓰지 않죠. 워낙 종류가 다양해지다 보니 조금 더 자신에게 유리

moviemaker.tistory.com

TOUCHVPN IP 우회 프로그램 사용하는 법

 

TOUCHVPN IP 우회 프로그램 사용하는 법

TOUCHVPN IP 우회 프로그램 사용하는 법 크롬 https 프록시 인터넷 차단 우회하기 유튜브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간혹 '해당 국가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등의 안내문을 접한 적이 있을 것입니

moviemaker.tistory.com

크롬 확장프로그램 추천 / 사이버범죄 사이버수사대 신고 전 필수 설치_피싱 파밍 뜻

 

크롬 확장프로그램 추천 / 사이버범죄 사이버수사대 신고 전 필수 설치_피싱 파밍 뜻

크롬 확장프로그램 추천 / 사이버범죄 사이버수사대 신고 전 필수 설치_피싱 파밍 뜻 에이아이스페라, AI 기반 피싱 방지 크롬 확장 프로그램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본의 아니게 휴대전화나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