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2. 8. 23. 10:23

쓸개 용종이 생기는 원인과 제거 수술 후 관리 방법

쓸개 용종이 생기는 원인과 제거 수술 후 관리 방법

담낭 결석과 용종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

 

쓸개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쓸개는 또 다른 단어로 담낭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간의 바로 아래쪽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쓸개는 간에서 생성하고 분비한 쓸개즙(담즙)을 농축하고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쓸개즙은 지방의 소화를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쓸개에 용종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 수술 후에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아랫글을 참조해 주세요

 

 

담낭의 역할

 

 

쓸개의 역할은 담즙의 임시 보관소 역할이 주입니다. 담즘은 녹색으로 된 액체 성분인데요 사람이 담즙을 필요에 따라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고 쓸개 즉 담낭 제거 수술 후 담즙 생성이 안 되고 소화장애가 생기는 건 아닙니다. ​ 단, 쓸개가 없으면 과식이나 폭식했을 때 담즙 분비가 조절되지 않아서 소화가 기본에 비해 덜 될 수는 있지만 담즙은 간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크게 소화에 문제가 생기진 않고, 혹은 소화가 안된다고 해도 대부분 3개월 안으로 원래의 소화력을 찾아갑니다. ​

 

 

쓸개 용종의 종류

쓸개 용종은 성인 1/10에 해당하는 질환일 정도로 사실 흔한 병입니다. 용종은 혹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쓸개 용종은 쓸개 즉 담낭의 벽 안쪽 점막에 돌기처럼 튀어나온 혹을 말합니다. 담낭 용종은 일반적으로 양성 용종을 말합니다. 참고로 악성 용종은 담낭암에 해당합니다. 

 

 

쓸개 용종은 가성, 염증성, 진성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가성 용종은 흔히 콜레스테롤 용종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쓸개 용종 중에 가장 흔한 용종입니다. 비암성이며 콜레스테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염증성 용종은 쓸개 벽에 염증이 있다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라면 흔히 식사를 하고 나면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담낭암과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진성 용종은 드물게 나타나는 용종인데요. 이 경우에는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5~20mm 정도인데 계속 성장해서 10mm 정도 되면 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비종양성 95%
콜레스테롤 용종(60%)
선근종증(25%)
염증성(10%)
종양성(5%)
선종 : 5~20mm 단발성
선암 > 10mm
기타 : 평활근종, 지방종, 신경섬유종, 신경내분비종양

.

 

쓸개에 용종이 생겼을 때의 증상

 

 

쓸개에 용종이 있다면 느끼는 증상은 없는 편입니다. 무증상이 대부분이죠. 하지만 예민한 분이라면 간혹 오른쪽 부분의 윗배 혹은 명치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용종이 생김을 사전에 알고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복부초음파를 하지 게 좋습니다. 주기적인 건강검진은 정말 중요하니 매년 하셔야 합니다.

 

 

쓸개 용종 진단

 

 

초음파 검사로 보통 진행이 되는데 정확도가 90%에 가깝게 담낭 용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담석이라는 게 있는데 용종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담석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한 번 다시 쓰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좀 더 정밀한 검사를 위해서는 내시경 초음파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복부 초음파에 비해 좀 더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악성 용종의 가능성이 보인다면 복부 CT나 MRI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담낭 용종의 원인

그렇다면 쓸개에 용종이 생기는 이유는 뭘까요? 쓸개 용종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일반적으로는 알 수가 없지만 쓸개 용종의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용종의 경우가 다반사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비만과의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담즙에 콜레스테롤이나 염분이 높은 사람의 경우 담낭 용종이 발생하게 될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평소 비만이거나 고지방의 음식을 장기간 드시는 경우에 발생 위험이 켜지죠.

 

 

혹은 담낭의 점막과 근육층 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유전성 질환인 가족성 용종증이나 가드너 증후군, 유전 질환이 있을 경우나, B형 간염 같은 경우에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종류의 병은 특정한 이유로 걸린다기보다는 평소의 식습관이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의사 선생님들이 운동 많이 하고 흡연 음주를 줄이라는 게 괜히 하는 말이 아닙니다. 거기서 모든 병이 스멀스멀 자라난다고 보시면 되요.

 

 

담낭 용종 제거(담낭 절제술)는 어떤 경우에 하나요?

쓸개 용종은 양성이 대부분인데요. 크기가 작고, 양성이면 대부분 치료하지 않고 관찰을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양성이라고 해서 치료하지 않고 관찰만 하는 게 아니라 수술을 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요. 관찰을 하던 중 종양의 크기가 많이 커졌거나 아픔을 느낀다면 쓸개 절제술, 담낭 절제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담낭과 용종을 같이 절개하게 되지요. 보통은 용종의 크기가 1cm 이상이거나 담낭벽이 두꺼워지거나 쓸개 용종을 발견한 환자의 나이가 50세 이상일 경우, 담석이 동반된 경우에 의사의 권고에 따라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쓸개 절제술은 다른 수술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편에 속하는 편입니다. 대부분 복강경에 구멍을 몇 개 뚫어서 어렵지 않게 수술이 진행됩니다. 입원도 오래 하지 않고 금방 회복해서 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처도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에 크게 부담은 가지지 않아도 되는 수술입니다. 그리고 쓸개는 제거 후에도 일상생활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게다가 추가로 담낭에서 발생하게 되는 여러 질환 예방, 혹은 담낭암 예방 차원에서도 제거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쓸개 제거수술 후 관리방법

담낭 제거 수술을 받으시고 나면 먼저 회복에 신경 써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복강경으로 간단한 수술을 한 경우라면 사실 일상으로 돌아가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간단한 입원 기간 식사를 잘하신다면 금방 회복이 됩니다. 물론 간단한 수술이라도 전신마취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의사의 진찰을 통해 회복을 지켜보게 됩니다. 보통은 개복수술을 하지 않지만 만약 개복하게 되었다면 회복도 오래 걸리고 입원 기간도 오래 걸립니다.

 

 

다만 소화할 때 담즙을 모아서 보관하던 쓸개가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한 번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소화가 더뎌지게 됩니다. 식사는 정상적으로 하되 기름진 음식은 조금씩 나눠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맵거나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도 가급적이면 적게 드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식사에서 소화가 떨어지는 건 아니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쓸개 용종 예방 방법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담낭의 기능저하를 일으키는 알코올은 가급적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식습관을 철저하게 관리하여 콜레스테롤 용종을 미리 관리해 줘야 쓸개 용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에서 알코올이 분해 및 해독이 되기 때문에 간 기능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거나 담낭 기능 장애를 일으켜서 담즙의 분비와 배설을 방해하는 알코올이야말로 꼭 필요한 경우 조금씩 드셔야 합니다.

평소 운동을 주기적으로 해주시고 가지 설탕류의 섭취를 줄이시고, 곡물을 줄이거나 글루텐 프리 식단으로 드시는 게 몸에 좋습니다. 설탕을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인스턴트 음료를 줄이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병원에서 담낭 용종을 진단 받았을 경우에는 용종의 크기가 작은 편이라도 정기적인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크기가 커지는지, 악성 용종으로 발전하지 않는지를 계속 관찰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쓸개 제거한 후 추천하는 음식

위에서 한 번 설명을 드렸죠. 고지방 음식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가급적 줄이시는 게 좋습니다. 식사는 되도록이면 규칙적으로 꼭꼭 씹어서 천천히 드세요. 채식 위주의 저지방 식단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알콜이나 탄산음료,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도 줄이시는 게 좋습니다. 인스턴트 음식도 줄이시는 게 좋구요.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기름에 튀기는 조리법 보다는 데치거나 찌는 조리법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은 자제하시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채소류, 과일, 잡곡, 김, 미역)이 좋습니다.

신경쓸것도 많고 먹고 싶은 것도 맘대로 못 먹는데 그럼 무슨 낙으로 사냐구요? 원래 건강할 때 아무렇지도 않은 것들을 무심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건강을 평소에 유지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 지 아시겠죠? 

 

 

마무리

쓸개 용종의 경우에는 용종이 저절로 없어지기 않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복부초음파를 정기적으로 한다면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용종은 제거를 하고 관리해 줌으로써 미리 예방이 가능하니 적절하게 관리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초기증상과 정상수치 참고해 보세요 당뇨 증세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 초기증상을 쉽게 알아채지 못해서

moviemaker.tistory.com

대표적인 심혈관질환 증상과 종류 정리 / 예방방법

 

대표적인 심혈관질환 증상과 종류 정리 / 예방방법

대표적인 심혈관질환 증상과 종류 정리 / 예방 방법 고지혈증, 뇌졸증 등 예방과 관리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주위 가까운 관계에 계신 분이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계신 환자가 있으실 수도

moviemaker.tistory.com

교모세포종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하여

 

교모세포종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하여

교모세포종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하여 교모세포종은 일종의 뇌에 발생하는 종양으로 치명률이 높은 편입니다. 뇌, 뇌-척수 조직이나 이를 싸고 있는 막으로부터 발생하는 원발성 종양으로

moviemaker.tistory.com

서울 재활병원 선택 시 꼭 확인해봐야 할 사항! 추천 병원 안내

 

서울 재활병원 선택 시 꼭 확인해봐야 할 사항! 추천 병원 안내

서울 재활병원 선택 시 꼭 확인해봐야 할 사항! 추천 병원 안내 재활병원과 요양 병원 요양원의 차이 뇌졸중이나 암 등의 중병에 걸리고 나면 다 치료가 끝난 후에도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