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2. 9. 13. 03:12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및 자격과 신청방법 정리

내일배움카드 신청하는 방법

 

우리나라의 경우 취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이 있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해 주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무엇이고 어떻게 신청하고 사용처는 어떻게 되며,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아래 글을 한 번 참조해주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란?

먼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직업훈련카드입니다. 대상자는 기본적으로 구직을 희망하는 사람이고 실업자는 물론 재직자, 자영업자 등 취업 여부와는 상관없이 구직 과정에 직업훈련이 필요한 분들에게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회사를 다니다 퇴사한 경우, 취준생, 정년퇴임 후 중년층, 임신출산 후 경력단절된 육아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직업훈련 과정에 발생하는 비용을 3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카드 형태로 교육비를 지원해 줍니다. 물론, 100% 전액 무료인건 아니고, 일부는 지원되고 15~55% 정도는 자기부담금이 발생합니다

 


1.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한도는 계좌발급일로부터 5년 간 300만원이며, 일정요건에 해당하는 사람은 100~200만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과정, 일반고 특화 훈련과정, 디지털 신기술 핵심 실무인재 양성훈련(K-디지털 트레이닝),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 등은 계좌한도를 초과하여 전액 지원됩니다.
※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과정, 일반고 특화 훈련과정,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은 실제 소요되는 훈련비와 관계없이 계좌한도에서 200만원(실제 훈련비가 2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해당 금액)을, 디지털 신기술 핵심 실무인재 양성훈련(K-디지털 트레이닝)은 300만원을 사용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직종평균 취업률(과거 3년 평균)에 따라 훈련비의 15%~55%를 자부담하여야 하며, 자부담액을 제외한 나머지 훈련비가 계좌 지원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분도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자비부담액은 반드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결제하여야 합니다.
※ 체크카드 형태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경우, 은행계좌(신한, 농협)에 자부담금액을 사전에 입금하여야 합니다.

3. 대규모기업 근로자, 영세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는 지원대상요건(소득 및 매출액)의 변동 여부 확인을 위해, 계좌발급일로부터 매 2년이 지난 이후에 훈련과정을 처음 수강 신청할 때 HRD-Net 등을 통해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현직에 근무중인 공무원, 교직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연 매출이 1억 5천 이상인 자영업자는 내일배움카드를 신청 할 자격이 없습니다. 그리고 목적이 구직을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단순 취미생활이나 자기계발용도로는 쓸 수 없습니다. 소득이 많은 분들은 사실 제한된다고 보셔도 됩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제도입니다.

과거에는 대학생의 경우에도 지원 제한이 있었지만, 작년 일부 개정령안이 심의, 의결되어 3학년 재학생들 또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졸업까지 남은 학기가 4학기 이하라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에 충족됩니다. ​만약 4년제 대학생들은 3학년 1학기부터, 3년제 대학생들은 2학년 1학기부터, 2년제 대학생들은 1학년 1학기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지원 제외 대상자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만 75세 이상인 사람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9조에 따른 생계급여 수급자
재학생 * 다만,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생 및 최종 학년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은 지원 가능
대규모기업에 고용된 만 45세 미만인 사람으로서 월 평균 소득이 300만원 이상인 사람
특수형태근로종사자로서 월 평균 소득이 300만원 이상인 사람
개인사업자로서 사업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최근 1년 간 매출과세표준액이 1억5천만원 이상(부동산임대사업자의 경우 부동산임대공급가액이 연 4천8백만원 이상)인 사람
법인사업자의 대표자로서 사업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최근 1년간 월평균 소득이 300만원 이상인 사람
고유번호증을 소지한 비영리단체의 대표자로서 최근 1년간 월평균 소득이 300만원 이상인 사람
기타 직업훈련의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 사람



자비부담 경감이나 면제

 

 

 

발급 전 필요한 준비사항

 

 

기본적으로 실업급여나 고용노동관련 신청은 기본적으로 워크넷에 가입이 되어야 합니다. 가입 시에는 고용노동서비스 통합 아이디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워크넷에서 구직등록 : 신청자가 실업상태인 경우, 먼저 워크넷에서 구직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

* 재직자,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은 구직등록을 하지 않아도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훈련과정을 1개 이상 담아두기. HRD-Net에서 원하는 과정을 선택해서 담아두기 클릭

3. 훈련안내에 대한 동영상 시청 : 소요시간이 짧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기위해서는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카드를 받거나, HRD-NET를 통해 로그인 후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 방법, 취업성공패키지를 참여하여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전화나 인터넷, 모바일 신청 시에는 카드 발급까지 보통 일주일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급한 분들은 직접 인근에 있는 고용노동센터를 찾아가시는 게 빠를 수 있습니다. 직접 오프라인으로 발급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즉시발급이 되거나 해당카드사에서 우편으로 카드가 날라오게 됩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 / 가장 빠른 법 정리 (계약만료, 권고사직)

실업급여 신청 방법 정리 / 가장 빠른 방법 알려드립니다 권고사직 계약종료 시 실업급여 신청하는 법 직장을 다니다 보면 여러 사유로 그만두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자발적인 퇴사가 아닌 경

moviemaker.tistory.com

 

발급 순서 정리


1. HRD-Net 회원가입
2. 카드 발급신청 안내 확인
3.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 신청
4. 발급 확인서 출력
5. 은행 방문 및 카드 수령
6. 훈련과정 선택
7. 구비서류 준비 및 수강신청(HRD-Net)
8. 지원가능여부 결정 및 지원(고용센터)
9. 훈련수강 및 자부담 결제
10. 훈련수강 > 종료

 

1. HRD-Net 회원가입 및 온라인 신청 안내 확인

회원 가입 후 개인인증은 카카오톡 간편인증등으로 편하게 하시면 됩니다.

 

 

HRD-Net에서 나의 정보(개인)에 들어가 좌측 메뉴의  나의 카드 > 국민내일배움카드 > 발급신청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과정 중간 중간 공인인증서 보다는 간편인증 로그인이 편합니다. 구직등록을 한 후 안내에 따라 신청서를 작성하고 발급하고자 하는 카드 정보까지 입력하게 되면 정상적인 접수가 완료된 것으로 통상적으로는 일주일 내에 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2.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매뉴얼

 

CARD_MANUAL.pdf
0.62MB

 

 

3. 신청 확인서 출력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마쳤다면 발급 확인서를 출력해야합니다. 은행에 방문할 때 발급확인서가 필요합니다.

경로는 HRD-Net - MY서비스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 신청내역 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카드발급 관련

카드발급 시 농협이나 신한의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은행 계좌는 농협 체크카드로 발급 받을 경우에는 농협계좌 개설이 필요하지만, 농협 신용카드는 타 은행 계좌와 연결이 가능합니다. 즉시 발급이 가능한 영업점도 있고 아니면 일주일 정도 소요되서 받을 수 있는 영업점도 있으니 사전에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영업점 찾기

 

내일배움카드 혜택 안내

카드사별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미리 혜택을 살펴보시면 발급에 도움이 될듯 합니다.

신한 내일배움카드(체크) 혜택

농협 내일배움카드(체크) 혜택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카드를 신청하고 발급을 받았다면 어디에서 사용하실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직업훈련 포털을 통해 지역별로 사용처 확인이 가능합니다. 분야별로 다양하여 미용, 영상편집, 회계, 사회복지사, 전기산업기사, 프로그래밍언어 등 다양한 훈련 등이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사이트를 통해 본인이 배우고자 하는 분야, 살고 있는 지역, 직종을 선택하여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과정이 있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기 전 사용이 가능한지 꼭 확인한 후 교육 받으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처

 

내일배움카드 사용 시 주의사항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이 아니거나, 지원제외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숨기고 카드 발급받을 경우 카드발급이 취소되고, 지원받은 훈련비용의 반환 및 추가 징수, 수강ㆍ지원ㆍ융자의 제한 등의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②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반드시 본인이 소지해야 하며, 훈련일마다 훈련시작 및 종료 시에 본인이 직접 출석체크를 해야 합니다.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출석 체크하여 제적된 경우 계좌잔액의 전액이 차감됩니다.

③ 질병 등 불가피한 사유 없이 훈련과정에 중도탈락 또는 제적된 경우에는 계좌에서 일정 금액 (1회 20만원 2회 50만원, 3회 이상 100만원)이 차감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을 받는다면 훈련을 받는 동안 출석률 80%이상이 되어야 하는 조건이 있으며 이 요건이 만족해야지만 훈련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의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효기간 내에 희망하고자 하는 교육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내일배움카드를 신용카드로 발급받는 경우에는 초년도에 연회비가 부과됩니다.

 

 

내일배움카드 분실시

내일배움카드를 분실한 경우에는 해당 제휴카드사(신한카드 또는 NH카드)에 즉시 분실신고하고, 카드재발급 신청해야합니다. 분실기간 동안의 출석 확인방법에 대하여는 훈련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새로운 기술을 배워서 취직할 수 있다면 좋은 기회일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정부에서 주도하는 사업들은 과정도 좀 복잡한 것 같고 준비해야하는 과정도 만만치는 않습니다. 하지만 꼼꼼히 따져서 준비해야 최대한 지원 받을 수 있는 부분들도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실업급여 수급 관련, 조기취업수당 관련해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직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준비 잘 해서 꼭 취업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관련글>

주휴수당 계산기 / 알바비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기 / 알바비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기 쉽게 이용해보세요! 아르바이트 시 주휴수당 받을 수 있나요? 아르바이트하는 분들은 주휴수당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주휴수당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

moviemaker.tistory.com

부업 사이트 부업나라, 집에서 용돈벌이 하는 방법

 

부업 사이트 부업나라, 집에서 용돈벌이 하는 방법

부업 사이트 부업나라, 집에서 용돈벌이 하는 방법 온라인 직장인 부업 이곳에서 찾아보세요 요즘 코로나 시대로 인해 많은 분들이 본 직업이 있는 상황에서도 부업을 찾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

moviemaker.tistory.com

일용직 실업급여, 조건 확인해서 신청해 보세요!

 

일용직 실업급여, 조건 확인해서 신청해 보세요!

일용직 실업급여, 조건 확인해서 신청해 보세요! 올해 실업급여에 대한 예산 역대 최고로 기록될 예정입니다. 총 13조 원으로 늘려 실업이 확산되어 어려움을 겪는 실업자들을 위해 지원하게 되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