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7. 5. 13:04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일용직 실업급여, 조건 확인해서 신청해 보세요!

 

올해 실업급여에 대한 예산 역대 최고로 기록될 예정입니다.

총 13조 원으로 늘려 실업이 확산되어 어려움을 겪는 실업자들을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일용직 실업급여에 관한 조건과 신청 정보를 한 번 알려드릴까 합니다.

 

 

 

 

실업 급여 예산이 역대 최고라고는 하지만 이런 내용이 마냥 달갑게 느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경제가 어려워지고 비자발적으로 실업 상태에 놓은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반증인거죠.

하지만 이런 정부 지원에 배제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바로 일용직 근로자들 입니다.

 

 

일용직 근로자도 실업급여를 당연히 받을 수 있습니다.

일용직 근로자는 급여를 받기 때문에 고용은 되어 있지만, 

보통은 고용계약이 1달 내로 길지 않아 고정적인 사업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이죠.

많은 분이 잘 모르고 있으시지만,  일용직 실업급여도 조건에 맞으면 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아르바이트로 근무 중인 분들도 고용보험 신고가 가능하며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용직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조건이 있습니다. (그건 아래서 설명드릴께요)

그리고 그 조건을 충족하기 이전에 기본적으로 일당으로 근무하는 일용직 근로자들도 소득세와 주민세인 3.3%를 떼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고용보험 0.8%를 내는지 안내는 지가 중요한 실업급여 수급의 쟁점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 때문에 요즘에는 아르바이트로 8일 이상 근무해도

고용보험뿐 아니라 국민연금, 건강보험에 대한 신고가 의무화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이 제대로 공제되었다면 내가 생각한 금액보다 더 적은 알바비로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있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기 때문에 너무 억울해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는 조건

그렇다면 일용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는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우선 '근로내용확인신고'를 통해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야 합니다.

2. 일한 일 수가 10일 미만으로 감소하는 시점에서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가장 마지막 1개월 동안의 근로일 수가 10일 미만이어야지만 신청 가능합니다!

3. 고용보험이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전 고용보험이 적용되는 사업장에서 근무한 기간이 총합 8개월간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일용직 근로자들은 보통 사업장을 옮기는 일이 잦은 편이죠. 

4. 자의적인 퇴사가 아닌 폐업 같은 비자발적 실업이어야 합니다.

5. 한 회사에서 근무하다 자발적으로 이직을 할 경우에는, 이직한 회사에도 90일 이상은 근무를 해야지만 일용직 실업급여 조건이 충족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일용직 근로자가 사업장을 옮겨 다니면서 고의로 월평균 10일 안 되는 현장으로 옮겨 다녀 부정수급을 받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생겼습니다. 이 조건은 꼭 충족되어야 받을 수 있답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 방법

 

 

일용직 실업급여 역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안내

1. 우선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2. 그 다음 개인 서비스 메뉴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을 들어갑니다.

3. 안내사항 필독 후 동영상을 시청하며 온라인 교육을 수료합니다 > 구직신청 > 워크넷 이력서 작성

4. 온라인을 통해 교육을 받은 후 14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합니다. (신분증과 본의 명의 통장 필요)

 

 

 

워낙 많은 케이스의 경우가 있을 듯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고객센터 1350에 문의하셔도 됩니다.

 

<관련글>

실업급여 신청 방법 / 가장 빠른 법 정리 (계약만료, 권고사직)

 

실업급여 신청 방법 / 가장 빠른 법 정리 (계약만료, 권고사직)

실업급여 신청 방법 정리 / 가장 빠른 방법 알려드립니다 권고사직 계약종료 시 실업급여 신청하는 법 직장을 다니다 보면 여러 사유로 그만두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자발적인 퇴사가 아닌 경

moviemaker.tistory.com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개정사항 정리 및 신청방법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방법 총정리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방법 총정리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방법 총정리 퇴직금 계산방법과 지급기준 정리 한 직장에서 1년 이상 일을 했을 경우라면 퇴직금을 반드시 받아야 하죠! 그래서 많은 사람이 아무리 회사가 힘들어

moviemaker.tistory.com

퇴직금 미지급 신고 참고하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