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2. 10. 29. 07:54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요실금 치료기 효과가 있을까요? 수술 및 증세 총정리

케겔운동과 요실금 팬티에 대해

 

요즘 티비를 보고 있으면 간혹 요실금 치료기에 대한 광고가 종종 나오더라고요. 예전에는 요실금 속옷에 대한 광고가 많이 나왔었는데, 요즘은 속옷 광고 보다는 치료기 광고를 접하기가 쉽고 그것을 보면 정말 기술이 많이 발전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요실금 치료기와 증세, 수술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서 한 번 해볼까 합니다. 그리고 집에서도 손쉽게 요실금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정보를 참조해 주세요

 

 

요실금이란 어떤 병인가요?

요즘 중년 여성들은 물론 젊은 여성들도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새어나오는 현상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요실금(尿失禁)이란 “소변을 보려고 하지 않았는데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흘러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요실금은 남성, 여성 모두 나타날 수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주로 요도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지만, 어린 아이 혹은 고령의 남성에게서도 이런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40대 이상 성인 여성 10명 중 4명이 요실금을 앓고 있다고 하죠. 정말 큰 숫자죠. 게다가 매년 환자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만 무려 300만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숫자의 요실금 환자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이를 부끄럽게 여기거나 수치스럽게 생각하여 병원치료를 꺼리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요실금의 종류와 증세

주요 증상으로는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 가는 도중 참지 못하고 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웃거나 운동할 때 소변이 새는 경우도 있죠. 수면 중 2회 이상 화장실을 가거나, 하루 8번 이상 소변을 보는 경우. 마지막으로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 힘들고 심하면 옷을 입은 채로 소변을 지리는 경우라면 요실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복압이 올라가서 웃거나, 기침, 재채기 혹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운동을 할 때 소변이 새는 복압성 요실금이 있습니다. 둘째는 소변이 갑자기 마려우면서 참기 힘들 때 소변이 새는 절박성 요실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니면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넘쳐 흐르는 일류성 요실금, 마지막으로 요관이나 방광에 구조적으로 이상이 있거나 요도괄약근의 기능이 소실되어 아무 이유 없이 소변이 배출되는 진성 요실금 등이 있습니다. 보토은 여러 형태가 같이 나오는 경우가 많죠.

절박성 요실금은 아무렇지도 않다가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고, 화장실에 도착하기도 전에 흘러내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렇다고 방광이 오줌을 쌀 만큼 꽉 찬 상태도 아닌데 방광이 수축하게 되서 오줌이 마렵게 되는 거죠. 제가 아는 분도 지하철을 오래 타다보면 중간에 꼭 내려서 화장실을 가야만 하신 분이 계시더라구요. 언제 오줌이 나올지 몰라서 야외 활동이 제한되고 불편함이 이를 데 없습니다.

 

 

요실금이 생기는 원인

 

 

주로 여성에게 나타나는 복압성 요실금 같은 경우는 요도와 방광을 지지하는 골반 근육이 약해져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이나 출산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고, 폐경이나 여러 기침관련 질환 때문에 요실금이 발생하죠. 남성의 경우는 그래도 여성보다는 골반 근육이 강해서 드물긴 하지만, 간혹 전립선 수술을 하거나 요도에 손상이 있으면 생기기도 합니다. 혹은 체중이 증가한다거나 카페인 과다 섭취, 운동부족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병으로 인한 원인으로는 뇌졸중, 척추 손상, 파킨슨씨 병, 다발성 경화증 등 방광과 요도를 지배하는 대뇌, 척수 그리고 말초 신경을 침범하는 신경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며 급성 방광염, 전립선비대증에서도 나타납니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괄약근이 많이 약해지게 되어 자기도 모르는 새 소변이 새기도 하게 되는거죠.

요실금이 창피하다고 해서 그냥 방치할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위축이 되게 됩니다. 대인기피증 또는 우울증 같은 정신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죠. 그래서 반드시 초기에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 후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요실금은 어떻게 치료를 하는 방법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실금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원인이 다양한만큼 어떤 요실금을 겪냐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먼저 병원을 찾아서 치료하는 방법과, 자기가 스스로 운동요법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병원방문 치료방법

요실금이 그렇게 큰 질병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질병입니다. 조금이라도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신다면, 그냥 방치를 하기 보다는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에게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거나 수술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 상담후에는 약물치료, 수술치료, 행동치료, 바이오피드백요법, 전기자극치료, 체외자기장 신경조절법 등 여러 방식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간혹 수술 받는 것을 추천해 드리기도 합니다. 만약 수술이 필요한 상태라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시고 수술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수술이라고 해서 거창해 보일 수 있지만 생각하시는 것보다 시간이 짧게 소요되는 간단한 수술 중 하나입니다. 수술 후에는 입원을 하지 않고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전문가와 꼭 상의해 보세요!

 

 

개인적인 치료 방법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추천 드리는 방법은 바로 케겔 운동입니다. 케겔 운동이라는 것은 요실금이 걸리지 않으신 분들도 자주 하시면 좋은 운동이지요. 보통 절박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요의가 일어날 때, 참는 연습을 꾸준하게 하는 것을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반대로 복압성 요실금 초기라면 운동을 추천하지만, 요도 괄약근이 원인이라하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케겔운동이란?

 

 

괄약근 운동으로도 불리는 케겔운동은 골반저근 강화 및 요실금 예방 효과가 있어 출산 후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권장되는 운동입니다. 케겔운동 방법으로는 먼저 숨을 들이마신 상태에서 멈춘 뒤 질 주위를 10초 동안 당기는 느낌으로 수축시킵니다. 이후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10~15초 동안 이완시키는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이때 엉덩이 근육만을 이용하지 말고 요도괄약근도 함께 조여줘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남성의 케겔운동 방법도 여성과 비슷합니다. 마치 화장실 가기 전 소변을 참을 때를 연상하며 그쪽 근육을 조였다가 풀기를 반복하면 됩니다. 남자가 케겔운동을 하게 되면 전립선 비대증과 전립선염을 예방하고 조루증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케겔 운동방법

1단계는 소변을 멈출 때처럼 질을 1초 동안 수축했다가 긴장을 푸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주위의 배나 엉덩이, 다리 근육을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질에만 힘이 들어가게 집중합니다.

2단계로는 수축과 이완이 아니라 질을 수축한 채로 시간을 길게 가져갑니다. 보통 처음에는 힘들다가 계속 연습하다보면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마지막 3단계로는 양반다리, 혹은 바닥에 누워 고양이 자세, 바닥에 누워 양손을 허리 밑에 넣고 한쪽 다리를 들어올리는 자세 같은 다양한 자세를 취하며 운동을 반복하는 단계입니다. 하루에 최소 5분씩 2회 정도를 규칙적으로 해줍니다. 

 

 

요실금 치료기

요즘은 앞서 말씀 드린것과 같이 요실금 치료기 또한 아주 잘 나오고 있습니다. 케겔운동을 항상 의식적으로 하기가 쉽지 않거든요. 요실금 치료기를 이용하게 되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그리고 꾸준하게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요실금 치료기의 형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많은 보이는 형태로는 기계 위에 그냥 앉아있기만 하면 되는 방식이 인기가 있는 편입니다. 앉아있으면 뭔가 자극이 오면서 케겔운동을 하는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죠. 다른 형태로는 여성의 질 안에 삽입해서 저주파를 발생하는 형태의 기계로, 질 벽을 통해 질 근육, 항문 근육, 요도 근육을 직접 자극해 치료 효과를 내는 제품도 있습니다. 어떤 기기의 형태가 좋다기 보다는 개인에게 좀 더 잘 맞는 기기를 선택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초기증상과 정상수치 참고해 보세요 당뇨 증세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 초기증상을 쉽게 알아채지 못해서

moviemaker.tistory.com

요로결석 증상 및 원인 / 통증은 얼마나 되고 제거는 어떻게 하는지

 

요로결석 증상 및 원인 / 통증은 얼마나 되고 제거는 어떻게 하는지

요로결석 증상 및 원인 / 통증은 얼마나 되고 제거는 어떻게 하는지 신장결석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과 제거 후 관리법 가끔, 옆구리를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극심하여 응급실을 방문하는 경

moviemaker.tistory.com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뇨제 라식스정 효과와 부작용 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뇨제 라식스정 효과와 부작용 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뇨제 라식스정 효과와 부작용 정리 라식스정 40mg 효능과 효과 / 용법 및 부작용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요즘은 다양한 질병들로 현대인들을 괴롭히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