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2. 8. 6. 07:41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뇨제 라식스정 효과와 부작용 정리

라식스정 40mg 효능과 효과 / 용법 및 부작용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요즘은 다양한 질병들로 현대인들을 괴롭히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젊은 연령대이지만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고혈압처럼 혈관과 혈압에 관련된 질환들은 관리하지 못하면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죠. 게다가 다양한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관리를 철저하고 까다롭게 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혈관, 혈압과 관련된 질환에 이용되는 라식스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아래 글들을 참조해 주세요

 

 

고혈압이 나타나는 원인

고혈압은 혈압이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이 나타나는 원인을 살펴보면 고혈압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원인은 알려진게 없지만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 흡연, 고지혈증, 당뇨병등, 60세 이후 노년층, 지방 및 알코올의 과잉섭취, 경구피임제, 식욕억제제 등 약물적인 요인 등의 이유를 생각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혈압 상승이 나타나면 두통, 피로감,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지속된다면 협심증, 심장병 등의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혈압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비약물적 요법과 약물적 요법이 있습니다. 고혈압 전 단계에서는 체중 조절, 식사 요법, 행동 수정, 규칙적인 운동 같은 비약물적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식사를 하는 방식으로 조절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글루텐 프리 같은 정제된 음식을 먹거나, 너무 짜지 않게 싱겁게 먹는 습관, 음주나 흡연을 줄이는 방식을 권합니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은 항상 생활속에 해야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목욕시에는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물로 씻지 않습니다. 혈관이 급격하게 수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혈압을 진단받은 이후에는 반드시 약물을 이용해 혈압을 정상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게다가 흡연은 심혈관계 질환의 주요 위험 인자이므로, 반드시 금연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 때 많이 쓰이는 약물중의 하나가 바로 라식스정입니다. 

 

 

라식스 정(Lasix Tab.)

 

 

라식스정은 고혈압 약 중 이뇨제로 분류되는 약입니다. 신장에 작용하여 나트륨과 수분 배설을 촉진시켜 혈액량을 줄임으로써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즉, 혈액 중의 염분과 수분을 신장을 통해 강제로 배설하도록 해서 혈액의 양을 감소시켜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라식스정은 푸로세미드(furosemide) / 퓨로세마이드 40mg 성분으로 된 약품입니다. 푸로세미드는 고혈압 및 부종치료에 쓰이는 강력한 이뇨제입니다. 라식스정은 강력한 이뇨제로써 체내에 불필요한 수분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며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다른 합병증의 위험을 낮추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혈압뿐만 아니라 심성 부종, 간성부종, 급성 폐부종, 신성부종 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품입니다. 경구나 주사제로 쓰입니다. 쉽게 말해 혈압을 낮춰주고 체내에 있는 과다한 수분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키는 용도로 쓰이는 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먹게 되면 이뇨효과가 강해서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됩니다. 

 

 

라식스 정 투여 방법

 

라식스정 이미지

 

성인 기준으로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선 1일 1회 20-80mg를 섭취하거나 격일로 투여하면 되는데요. 이렇게 섭취를 하고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6~8시간마다 1일 1회에서 2회 투여를 하면 됩니다. 가장 심한 경우에는 하루에 최대용량인 600mg(15알)까지 투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식스정은 전문의약품으로 구분된 의약품입니다. 약국에서 그냥 살 수 있는 의약품은 아닙니다. 반드시 의사 처방으로 구매 및 사용이 가능하니 복용은 물론 복용 양은 의사와 상의 후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라식스정 복용 시 주의할 점

라식스정을 복용한다면 주의해야 할 점 또한 있습니다. 첫 번째로 복용을 한다면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본인의 상태에 맞는 약 섭취를 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임산부나 수유 부는 복용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세 번째로는 공복에 복용을 권장합니다. 네 번째로는 배뇨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오전 중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저혈량증 또는 탈수 환자, 무뇨환자 또는 이 약에 반응하지 않는 무뇨성 신부전 환자, 신ㆍ간독성물질 중독 결과에 의한 신부전 환자, 중증의 저칼륨혈증 환자, 중증의 저나트륨혈증 환자, 중증의 간장애 환자, 임산부, 수유부, 테르페나딘 또는 아스테미졸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에게는 라식스정을 투여하면 안됩니다. 약물이 투여되는 순간부터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기 때문에 꾸준한 환자의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간혹 부종을 빼준다거나 수분을 배출시키는 용도를 다이어트를 위해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수분을 빼주는 거지 체중을 감량하는 다이어트약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다른 목적으로 임의로 복용하시면 다른 부작용으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주세요.

 

라식스정 부작용

 

 

고혈압치료, 심성 부종 치료, 강성 부종 등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라식스정도 물론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배뇨 횟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수분이나 칼륨과 같은 몸에 필요로 하는 전해질 결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부정맥, 혈전증, 저혈압, 혈관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로 입이 마르거나, 이명, 난청,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 사라지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마무리

위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라식스정을 복용하는데 있어 효과는 물론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복용을 위해 복용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용량으로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심혈관질환 증상과 종류 예방방법

 

대표적인 심혈관질환 증상과 종류 정리 / 예방방법

대표적인 심혈관질환 증상과 종류 정리 / 예방 방법 고지혈증, 뇌졸증 등 예방과 관리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주위 가까운 관계에 계신 분이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계신 환자가 있으실 수도

moviemaker.tistory.com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초기증상과 정상수치 참고해 보세요 당뇨 증세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 초기증상을 쉽게 알아채지 못해서

moviemaker.tistory.com

[가정용 혈압계 추천] 오므론 가정용혈압기 집에 둬야 하는 이유?

 

[가정용 혈압계 추천] 오므론 가정용혈압기 집에 둬야 하는 이유?

[가정용 혈압계 추천] 오므론 가정용혈압기 정확하게 측정하세요 가정에서 혈압 측정기가 필요하다면 참고해 보세요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았더니 혈압이 좀 높게 나오더라구요. 결국 원인은 평

moviemaker.tistory.com

종근당 아보카도 오일 풍부한 향과 식감 건강에 좋아요

 

종근당 아보카도 오일 풍부한 향과 식감 건강에 좋아요

종근당 아보카도 오일 풍부한 향과 식감 건강에 좋아요 아보카도 보관법과 효능 기름진 음식은 우리의 혈관 건강을 해롭게 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그러나 기름에 부치고 볶는 요리가 많은 한국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