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3. 2. 18. 05:06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아르기닌 효능과 복용법 정리 / 나우푸드, 김종국, 시트루 비교

L 아르기닌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 들어보셨나요? 아르지닌이라고도 하는데요, 최근 김종국씨가 광고하기도 하고 워낙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챙겨먹는 영양제 중 하나로 알고 계실텐데요. 최근 들어 이 아르기닌이 건강식품계의 떠오르는 샛별처럼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유명한 브랜드들에 대해서도 한 번 비교해볼까 합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아르기닌(Arginine)이란?

아르기닌(C6H14N4O2)은 인체 내 여러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아미노산의 한 종류입니다. 우리 몸 속에서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 단백질 합성과 신진대사 활성에 관여하는 성분입니다. 그리고 면역세포 생성 등 다양한 생리활성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아르기닌은 효소 및 항염증제 형성에 관여하며 면역 기능, 혈액 순환 및 체액 pH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 및 혈관 확장 효과가 뛰어나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고 있죠. 최근 들어 김종국씨도 모델로 출연할 만큼 건강기능 식품 시장에서 아르기닌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죠. 다른 아미노산과 달리 아르기닌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식단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정리

 

1. 혈류량  증가

우리 몸속 대사작용과 해독작용 등 다양한 신체활동에 관여하는데요. 특히 혈관확장 작용을 도와주는 산화질소(NO)를 생성해서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운동 능력 측면에서 보면 혈류를 증가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더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운동 수행 능력과 회복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운동 후 근육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운동선수가 더 열심히 더 자주 훈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근육생성 및 지방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니 운동선수들에게 인기가 많겠죠?

 

2.  남성 건강 증진효과

아르기닌은 혈류량에 관계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피로회복 개선 뿐만 아니라 남성건강 증진효과로도 알려져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웨인주립대학교 연구팀에서는 발기부전 환자에게 매일 아르기닌을 투여한 결과, 발기 강직도가 향상되고 성욕이 회복되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남성 성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보니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3. 질병과 상처 치유에 효과

아르기닌은 다양한 질병에 대한 잠재적인 효능에 대해 연구되었습니다. 조직 회복과 재생에 필수적인 성장 호르몬의 생성을 자극하여 상처 치유에도 관여합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감염과 싸우는 데 중요한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자극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르기닌은 발기부전 및 심혈관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혈압을 낮추고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는 잠재적인 역할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혈액순환개선, 체지방 감소, 상처치유촉진, 피부노화방지, 탈모예방, 콜라겐생성, 모발성장등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4. 탈모 개선 효과

탈모 개선 약 종류는 보통 혈류량을 증진시키는 효과쪽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많습니다. 아르기닌은 머리카락의 성장을 돕는 질소산화물 생성에 관여하고, 혈관 확장을 통해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모낭에 혈액공급을 증가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발 성장을 자극하고 모발이 쉽게 빠지지 않게 돕고 손톱 및 발톱의 성장과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

그럼 자연적으로 아르기닌이 들어있는 음식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아르기닌은 육류, 가금류, 생선, 유제품, 곡물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보충제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으며, 운동 능력을 지원하고 상처 치유를 개선하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1. 땅콩: 아르기닌 함량이 가장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땅콩 버터, 땅콩 샐러드, 땅콩 튀김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콩류: 콩류는 아르기닌 함량이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콩 샐러드, 콩국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육류: 소고기, 양고기, 돼지고기 등은 아르기닌 함량이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4. 생선: 참치, 연어, 가자미 등의 생선은 아르기닌 함량이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5. 견과류: 아몬드, 호두, 캐슈넛 등의 견과류에도 아르기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른 과일, 채소 및 곡류에도 아르기닌이 포함되어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음식들은 아르기닌 함량이 많아서 섭취하기 쉽습니다.

 

 

아르기닌과 L아르기닌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인터넷을 검색하시다 보면 아르기닌과 L아르기닌 두가지가 나옵니다. 둘 다 아르기닌과 L아르기닌은 자연계에 널리 존재하며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의학적으로 보면 분자 구조에 따라서 크게 L-아르기닌 및 D-아르기닌으로 분류됩니다. 어류 등의 정자 단백질 내에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는 천연형 구조는 L-아르기닌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아미노산은 L-아르기닌인데, 편의에 따라 L자를 생략하여 아르기닌으로만 표기하기도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은 L아르기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구매하는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대부분 L-아르기닌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아르기닌 제품 종류

 

 

시중에 판매되는 많은 제품이 꽤 많습니다.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요? 그 중 많은 사람에게 알려진 제품이 나우푸드, 시트루, 김종국 아르기닌으로 불리는 익스트림 트리플 아르기닌을 간단하게 한 번 비교해 봤습니다. 세 제품은 모두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혼합음료입니다.

 

  나우푸드 아르지닌 시트루 아르기닌 익스트림 트리플 아르기닌
함량  L-아르기닌 1,300mg
BCAA 1,000mg
 L-아르기닌 500mg
시트루 1.5%
L-아르기닌 6,200mg, 카르티닌 35mg, L-오르니틴 35mg, 수박과피추출물 7.2g
가격 27,500원 (18ml 30포) 26,000 (20g 15포) 23,900원 (20g 15포)
섭취 1일 1포 1일 1포 1일 1포
유형 혼합음료 혼합음료 혼합음료

 

모두 성분, 용량, 가격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절대비교는 하기가 어려운 듯합니다. 구매는 직접 각 페이지를 들어가 보시거나 후기를 참조하시면 될듯합니다

 

 

 

아르기닌 복용법

 

 

아르기닌은 분말, 캡슐, 액상 등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의 보충제는 분말형태로 되어있어 물에 타먹거나 음료에 타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약 형태로도 출시되고 있지만 흡수율 측면에서는 액상형이 훨씬 뛰어나다고 하네요. 

복용 방법은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공복 상태에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위장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식후에 드실 것을 권장하며 하루 섭취량은 목적에 따라 1~6g 사이로 조절해서 드시면 됩니다. 가급 적이면 하루 섭취량 6g 이상 초과해서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혈액 순환 개선 및 염증 감소: 1g

- 발기부전 치료: 3~6g

- 성장호르몬 수치 상승: 5~7g

 

다만 특유의 비린 맛으로 맛이 조금 역하다는 단점이 있어서 먹기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하더라구요. 그럴때는 과일주스나 요거트 같은 식품에 섞어드시면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체내에 적절한 양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다한 섭취는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적당량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아직까지는 큰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아르기닌은 일반적으로 권장량을 섭취하면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사람에 따라서 고용량을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 메스꺼움 등 위장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기존 질환이 있거나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혈압약, 항응고제를 복용중인분, 고혈압 환자, 통풍 환자분들은 주위가 필요하며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헤르페스 바이러스 보균자라면 입술포진 발생위험이 높아지니 유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임산부나 수유부에게도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몸에 좋더라도 여러 가지 영양제를 동시에 섭취하면 특정 성분들이 서로 흡수를 방해하거나 화학반응을 일으켜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아르기닌은 인체 내 여러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아미노산입니다. 식단을 통해 섭취하든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든 아르기닌은 운동 능력, 상처 치유, 면역 기능 및 다양한 건강 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적의 건강과 웰빙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이나 보충제를 통해 하루 권장량의 아르기닌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글>

머리카락 굵어지는 법 총정리 비오틴이 도움이 될까요?

 

머리카락 굵어지는 법 총정리 비오틴이 도움이 될까요?

머리카락 굵어지는 법 총정리 비오틴이 도움이 될까요? 머리카락 가늘어지는 이유와 탈모에 대해 출산 혹은 유전적으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 탈모 증상이 나타날까 봐 많은 분들이 불안해하

moviemaker.tistory.com

커클랜드 미녹시딜 5% 직구하는 방법 및 효과 Kirkland Minoxidil

 

커클랜드 미녹시딜 5% 직구하는 방법 및 효과 Kirkland Minoxidil

커클랜드 미녹시딜 5% 직구하는 방법 및 효과 Kirkland Minoxidil 먹는 탈모약 미녹시딜을 직구하는 이유 오늘은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커클랜드 미녹시딜 5%에 대한 정보. 사람들이 직구를 많이 하

moviemaker.tistory.com

모모단 가격 얼마일까요? 탈모에 좋은 동진제약 건강기능식품

 

모모단 가격 얼마일까요? 탈모에 좋은 동진제약 건강기능식품

모모단 가격 얼마일까요? 탈모에 좋은 동진제약 건강기능식품 모모단으로 두피 피부 건강에 영양을 주세요 안녕하세요. 날씨가 따듯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밤낮으로 일교차가 심하니 감기를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