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3. 3. 20. 00:09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백내장 수술 시간 및 수술후 주의사항 / 수술비용은 얼마에요?

백내장 수술 방법 및 비용 정리

 

요즘 제 주위 어르신들이 나이가 드시게 되니 시야가 뿌옇게 변해서 안과를 내원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계시더라구요. 이러한 증상은 백내장의 가장 흔한 증상이라서 운전을 비롯해서 일상생활에 많은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백내장 초기일 경우에는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지만, 완전한 예방은 힘들기 떄문에 결국 수술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백내장이 어떤 건지, 수술 방법과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 수술 후 주의사항 및 비용까지 전체적으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조해 주세요.

 

 

백내장(catarac) 이란?

 

 

 

백내장 수술은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뿌옇게 되는 질환입니다. 60대 중 두 명 중 한 명은 생긴다고 하죠. 서서히 사물이 뿌옇게 보이게 되는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수정체는 홍채 뒤에 있는 볼록렌즈 처럼 생긴 빛의 굴절을 담당하는 기관인데요. 수정체가 뿌옇게 되다보니 빛이 당연히 제대로 통과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망막에 닿아 보이는 것도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게 됩니다. 마치 계란 흰자가 열을 가하면 하얗게 되는 것처럼 단백질이 수정체가 여러 원인으로 변성되면서 생기게 되는 질병이죠. 큰 통증은 없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제가 아는 주위에 계신 어른들은 백내장 수술을 받고 정말 환해진 세상을 다시 경험하고 만족하시는 중입니다.

 

백내장 증상

흐린 안경이나 유리창을 통해 보는 것처럼 시야가 뿌옇고 흐리게 보이거나(시력감퇴), 눈이 부셔 보기 힘든 경우(눈부심), 밤에 더 잘보인다거나(주맹), 갑자기 책이 잘 보인다던가(근시), 시야가 이중, 삼중으로 겹쳐 보인다던가(복시), 안경 도수를 쉽게 맞추기가 힘든 경우 백내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진행되는 단계에 따라 초기 > 미성숙 > 성숙 > 과숙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생기는 원인?

나이 50~70살 정도의 노년층에서 많이 생기는 후천적인 노년 백내장이 가장 많은 케이스입니다. 그러니 너무 낙심하지는 마세요. 아니면 외상이나 당뇨병, 과도한 햇빛 노출, 과거 눈 수술 경험, 스테로이드 약물의 장기 사용, 흡연, 비만, 고혈압, 알코올 남용, 방사능, 갑상선이나 당뇨 같은 내과적 질환, 아토피 피부염 합병증으로 인한 요인등 후천적인 요인으로 들 수 있죠.

선천적인 원인으로는 유전, 염색체 이상 등의 요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운증후군이나 풍진백내장, 갈락토오스혈증 백내장 등이 있습니다.

 

 

백내장 예방 방법

후천적인 백내장의 예방 방법중에 효과가 있는 것 중에 하나는 눈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백내장 예방에 주요한 영양소는 비타민C, 비타민E, 오메가 3 등이 있습니다. 녹차나 당근도 눈에 좋습니다. 그리고 눈에 자외선이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쉬운 백내장 예방방법입니다. 외상도 조심해야겠죠. 마지막으로는 금연과 금주입니다. 음주는 체내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노화반응을 촉진하게 됩니다. 평소에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눈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선천적인 백내장은 예방을 할 수 없습니다.

 

백내장의 종류

백내장의 종류는 안과에 내방해서 검사를 하게 되면 혼탁의 위치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수정체 앞쪽에 생긴 전낭하 백내장, 수정체 중심부 핵이 딱딱해지고 뿌옇게 되는 핵경화 백내장, 마지만으로 수정체 뒷면의 후낭 앞쪽에 생긴 후낭하 백내장으로 크게 나눕니다.

 

 

백내장 수술 방법을 소개합니다

 

 

백내장 수술 방법

기본적으로 백내장 수술 방법은 눈의 자연 수정체를 인공 수정체 또는 인공 수정체(IOL)로 교체합니다. 국소마취 이후에 먼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약물치료가 있긴 하지만 본질적인 방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인공수정체 삽입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수술을 통해 완전히 제거될 수 있습니다.

 

 

수술 단계

 


1. 절개 : 눈의 검은자나 흰자에 작은 절개를 통해 구멍을 만든 후 전낭을 제거합니다.

2. 파쇄 : 이곳에 초음파 진동 or 레이저를 통해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를 잘개 부순 다음 (수정체 유화술 Phacoemulsification)
3. 흡인 : 파쇄된 수정체를 흡인기로 흡인해 내고
4. 삽입 : 그 자리에 수정체와 유사하게 생긴 영구적인 투명한 인공수정체를 삽입(단초점 vs 다초점 렌즈)하고 위치조정해서 마무리

 

절개단계에서 의사가 칼로 직접 하느냐, 초음파냐 레이저를 쓰느냐, 절개방식이 어떻게 다르냐냐에 따라 다르고, 파쇄 단계에서 초음파냐 레이저냐, 삽입 단계에서 인공수정체를 어느 업체를 쓰냐 등은 기술의 발전 정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수술단계는 위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세한 비교는 수술 비용까지 맞물려 비교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레이저로 정확하고 빠르게 수술하는 방법이 환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단초점 렌즈 vs 다초점 렌즈 어떤게 나은가요?

 

 

백내장 수술을 하기 전에 인공수정체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다들 고민이 앞서게 됩니다. 다초점 단초점 렌즈가 안경도 있지만 인공수정체에도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두 렌즈의 장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단초점 렌즈'는 인공수정체 자체에 조절력이 없기 때문에 멀리 있는 물체는 잘 보이지만, 가까이 있는 물체는 흐리게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까운 거리를 보기 위해서는 돋보기를 써야합니다.

 '다초점 렌즈'는 인공수정체 안에 근거리부터 원거리까지 다 초점이 맞게끔 특수처리한 렌즈로서 원경부터 중간, 근경까지 모두 잘 보인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신 선명도가 단초점 렌즈에 비해 떨어지게 됩니다. DSLR 카메라 렌즈도 단렌즈가 줌렌즈에 비해 화질이 좋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환자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선호하는 방향에 따라서 인공수정체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책이나 노트북 등 근경을 많이 쓰는 환경이라면 다초점렌즈가 좋고 운전을 많이 하는 상황이라면 멀리 봐야되기 때문에 단초점 렌즈가 좀 더 적합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한가요?

 

 

백내장은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수술을 받지 않고도 안과의사와 상담하여 치료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약으로 완치가 되는 경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변성된 수정체가 다시 맑아지기는 불가능합니다.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시력 개선을 위해 안경 처방이 효과적인 경우가 있고, 눈부심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유색 안경이나 모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수술이 근본적인 시력저하 개선 방법입니다.

 

백내장 수술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백내장은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수술을 받지 않으면 점차 시력이 계속 나빠지고 변성된 수정체가 다싱 원래대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백내장 수술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요즘은 레이저로 많이 수술을 하기 때문에 백내장 수술 시간은 일반적으로 약 20~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후 회복 시간은 안압의 변화 관찰이 필요하고 그래도 1시간 내외로 귀가가 가능하며, 마취 후 진행되기 때문에 통증은 거의 느끼지 못하는 편입니다. 수술 후 귀가시 필요한 자외선 차단을 위한 선글라스 혹은 보호안경, 모자가 필요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회복 시간 및 주의사항

백내장 수술 후에는 일정 기간의 회복기간이 필요합니다. 백내장을 수술하고 난 후 회복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평균 1일에서 3일 정도 소요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및 관리방법

안압이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수술 후에는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고 눈에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을 하고 완전하게 회복하는 데는 보통 2 달 정도를 생각하셔야 하는데요. 이 또한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회복이 느리다면 필요에 따라 약물 치료가 병행될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하고 눈이 건조해지는 것 또한 좋지 않기 때문에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수술 후 주의할 점으로는 파마, 염색은 1~2개월 후 가능, 머리 감기는 7~10일 후 가능한 점 등이 있습니다. 스킨, 로션을 제외한 모든 화장은 피해주세요. 장시간 독서나 컴퓨터 사용과 같이 눈에 집중하거나 긴장을 요구하는 활동을 피하여 눈에 휴식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종일 자주 휴식을 취하면 휴식을 취하지 않을 때보다 눈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유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달 동안 보호용 안대를 잘 때 착용하기

안약을 의사의 지시대로 눈에 잘 넣기
눈곱, 눈물, 분비물, 넘쳐흐르는 안약 같은 것은 깨끗한 티슈로 눈을 누르지 않고 살짝 닦기
수술 후 보름간은 세안이나 목욕 시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조심하기
수술 후 2주간 음주와 흡연 금지
수술 후 2주간은 눈을 비비지 않기
수술 후 2주간은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기
수술 후 2주간은 운동을 하지 않기
수술 후 2주간은 눈을 긁거나 눈썹을 만지지 않기

 

 

백내장 수술 비용

 

 

아마도 가장 궁금하신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병원에서 백내장 수술에 사용하는 인공수정체의 종류나, 수술 방법에 따라 백내장수술가격 비용에 꽤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력교정과 백내장을 동시에 치료하는 수술의 경우에는 양안 기준으로 200만원 정도로 가격이 정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된 경우 환자 부담금이 한 쪽 눈에 약 25~50만 원 정도입니다.

다초점일 경우 수술비용의 평균은 약 500~600만원 선이며 최소는 약 100만원, 최대는 1,000만원이 넘어갑니다. 병원마다 정말 가격이 천차만별이긴 합니다. 비급여항목에 대한 정의가 혼란스러운 상황이긴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여러 병원을 한 번 비교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백내장 검사비용의 경우에도 병원마다 천차만별인데요 기본검사의 경우 평균적으로 7만원 정도를 에상하시면 되지만, 정밀검사나 추가검사를 할 경우 최대 80만원 정도까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백내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백내장의 수술 시기는 언제가 가장 좋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만큼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의 상황에 맞춰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병원 선택에 있어서도 비용적인 측면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여러 병원에서 상담을 한 번 받아보시고 결정을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안와감압술] 돌출눈 원인과 성형수술 방법 및 비용 안내

 

[안와감압술] 돌출눈 원인과 성형수술 방법 및 비용 안내

[안와감압술] 돌출 눈 원인과 성형수술 방법 안내 안구돌출 안병증에 대한 종합 정보 정리 아마 안와감압술이라고 하면 아마도 처음 듣는 단어이거나 생소한 단어이실 텐데요. 쉽게 말해 안구돌

moviemaker.tistory.com

눈 실핏줄 터짐 이유, 원인과 치료방법

 

눈 실핏줄 터짐 이유, 원인과 치료방법

눈 실핏줄 터짐 이유, 원인과 완화방법 눈의 실핏줄이 터졌을 때 대처하는 법 간혹 피곤하고 잠을 잘 못 잔 경우에 눈의 실핏줄이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와 터

moviemaker.tistory.com

황반변성 자가진단 이 테스트로 예방할 수 있어요!

 

황반변성 자가진단 이 테스트로 예방할 수 있어요!

황반변성 자가진단 이 테스트로 예방할 수 있어요! 황반변성 자가 테스트 방법 황반변성은 눈 안쪽에 있는 신경조직인 황반에서 변성이 일어나게 되어 시력에 장애가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