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6. 8. 08:06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황반변성 자가진단 이 테스트로 예방할 수 있어요!

황반변성 자가 테스트 방법

 

황반변성은 눈 안쪽에 있는 신경조직인 황반에서 변성이 일어나게 되어 시력에 장애가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오늘은 황반변성의 원인과 증상, 자가테스트 방법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반변성이란

황반이라는 곳에는 시각세포의 대부분이 중심적으로 모여 있습니다. 

물체의 상이 맺히는 곳 또한 이곳을 중심이 되기 때문에 시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황반변성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며 발병 후 수개월에서 3년 내외의 사이로 실명까지도 이르게 하는 실명 질환입니다. 

무서운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황반변성 자가진단은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쉽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황반변성은 주로 나이가 든 노인에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발생 시 비정상적인 혈관이 생성됩니다.

보편적인 노안이라고 불리는 증상과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경우 자신이 황반변성이라는 병이란 것을 초기에 알기란 어렵기도 합니다. 

 

 

황반변성이 생기는 원인

 

 

황반변성이 생기는 원인은 노화를 비롯해 평소에 고열량 식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고혈압이 있거나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등의 경우에 많이 나타납니다. 또는 비만이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황반변성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보는 경우는 남성보다는 여성에서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항산화 관련, 또는 루테인 관련의 섭취가 부족할 경우에는 병에 걸리게 될 위험도가 2배 이상 증가합니다. 

한쪽 눈에 황반변성이 발병한다면, 5년 이내로 42% 정도의 환자가 양쪽 안구 모두에 발병된다고 합니다. 황반변성 자가진단이 가능한 테스트를 스스로 해보지 않는 이상 스스로가 뚜렷한 이상 징후를 발견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보통 나이든 사람들의 경우 컨디션이 좋지 못한 날에는 시력이 침침해지고, 컨디션이 좋으면 시력이 회복되기도 하죠. 그래서 예민하지 않은 이상 징후를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

 

 

황반변성의 증상

황반변성 진행 단계를 보면, 보통 어느 정도가 지나게 되면 선이 물결치는 변형시를 경험하게 됩니다. 

더 진행되면 집중해서 보는 사물들의 중심이 까맣게 보이지 않고 글자에 중심 부분이 지워진 듯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황반변성 자가진단 후 이상을 알게 된다면 빨리 안과를 찾아서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황반변성 자기진단 테스트

 

 

자가 진단 테스트는 암슬러 격자를 통해서 진행 여부를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밝은 조명 아래에서 평소에 잘 쓰던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검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한쪽 눈을 가린 상태로 30cm 거리에서 테스트 격자의 둥근 점을 봅니다. 중심의 둥근 점에 시선을 잘 고정한 후 선들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관찰합니다. 

다음으로 가려두었던 반대편 눈도 이와 똑같은 방법으로 한 번 더 검사합니다. 

황반변성 자가진단에서 이상은 선이 물결로 휘어 보이거나 둥근 점이 잘 안 보이는 현상이 있습니다. 선들의 부분이 끊어져 보인다거나 뿌옇거나 일그러져 보인다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평소에 자가 진단을 해보지 않는 이상 환자분들이 병증을 알아채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노안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는 40대 이상은 반드시 1년에 한 번 정도는 필히 망막과 관련한 안과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관련글>

[안와감압술] 돌출눈 원인과 성형수술 방법 및 비용 안내

 

[안와감압술] 돌출눈 원인과 성형수술 방법 및 비용 안내

[안와감압술] 돌출 눈 원인과 성형수술 방법 안내 안구돌출 안병증에 대한 종합 정보 정리 아마 안와감압술이라고 하면 아마도 처음 듣는 단어이거나 생소한 단어이실 텐데요. 쉽게 말해 안구돌

moviemaker.tistory.com

안국 루테인 지아잔틴 플러스 / 눈 건강은 평소에 지키세요

 

안국 루테인 지아잔틴 플러스 / 눈 건강은 평소에 지키세요

안국 루테인 지아잔틴 플러스 / 눈 건강은 평소에 지키세요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성 식품 소개 평소에는 무심하기 쉽지만,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눈 건강입

moviemaker.tistory.com

눈 실핏줄 터짐 이유, 원인과 치료방법

 

눈 실핏줄 터짐 이유, 원인과 치료방법

눈 실핏줄 터짐 이유, 원인과 완화방법 눈의 실핏줄이 터졌을 때 대처하는 법 간혹 피곤하고 잠을 잘 못 잔 경우에 눈의 실핏줄이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와 터

moviemaker.tistory.com

빌메루 눈 건강 관리하기 좋은 제품 / 빌베리, 루테인

 

빌메루 눈 건강 관리하기 좋은 제품 / 빌베리, 루테인

빌메루 눈 건강 관리하기 좋은 제품 / 빌베리, 루테인 눈 건강에 가장 즁요한 피로 건조 노화를 관리하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지하철에 타면 신문을 보는 사람들 대신에 스마트폰을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