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연] 최고라면 단연 항주 송성가무쇼 / 송성 테마파크
직업이 여행과 영상 계통의 접점에 있다 보니 그동안 전 세계의 유명하다는 쇼나 공연들은 거의 다 본듯 합니다.
그 중 오늘은 중국의 유명한 공연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장예모 감독의 인상시리즈를 비롯해서 중국의 백두산 부터 서쪽으로 실크로드, 하이난까지
중국 특유의 대규모 인력과 무대 스케일을 자랑하는 공연은 거의 다 본 셈입니다.
물론 촬영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비교를 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장예모 감독이 연출을 했던지 고문을 맡았던 공연들은 참 많습니다.
대부분 대자연을 배경으로 한 거대한 무대에, 실제로 그 지역에 살고 있는 학생이나 주민들을 참여시켜서
지역경제에도 이바지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죠.
아마 실제로 보신 분들은 느끼겠지만 상상을 초월할 만큼 커다란 무대와 그만큼 큰 무대장치, 600명 가까이 되는 출연진에
뒷산에 조명을 때려버리는 과감함을 보고나면 정말 입이 떡 벌어지게 됩니다.
<인상시리즈>
인상 유삼저 《印象刘三姐》 : 광서성 계림 양삭
인상 여강 《印象丽江》 : 운남성 여강 옥룡설산
인상 서호 《印象西湖》 : 절강성 항주시 서호
인상 해남도 《印象海南岛》 : 해남도, 해구
인상 보타 《印象普陀》 : 절강성 주산시 주가첨
인상 대홍포 《印象·大红袍 》 : 복건성 무이산시
인상 무릉 《印象·武隆》 : 중경 무릉현
<그외 봤던 공연>
장한가 《长恨歌》 : 산시성 서안 화청지
송성가무쇼 / 송성천고정 《宋城千古情》 : 절강성 항주
금면왕조 《金面王朝》 : 북경
천문호선 《天門狐仙》 : 후난성 장가계 천문산
심천민속쇼 《龙腾凤舞中华》 : 광동성 심천 민속쇼 2부공연 <용봉무중화>
다 각기 다른 주제와 내용들을 가지고 있지만 많이 보다보니 형식적으로나 부분부분 비슷한 점도 보이더라구요
자연을 배경으로 한 공연도 있고 실내 공연장에서 이뤄지는 공연도 있는데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그 중 개인적으로 이 많은 쇼들 가운데 하나를 꼽으라면 전 항저우에서 봤던 송성가무쇼를 꼽습니다.
항주에도 공연이 여러개 있거든요. 서호의 밤도 있고 인상서호도 있죠.
사실 송성가무쇼가 열리는 공연장은 단순한 공연장이 아니라 거대한 송성 테마파트의 한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자면... 한국 민속촌의 저 구석에 있는 한 시설에 불과하다는 거죠.
아마도 여행사를 통한 단체관광객들이 접하는 경우가 많은 한국인들에게는 단순한 송성천고정 공연이겠지만..
사실 이곳은 그것보다 훨씬 넓은 부지에 볼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공연티켓을 사면 테마파크 입장료가 포함되어 있지만, 입장료만 살 경우 공연 요금을 더 내야되는 걸 보면 공연이 좀 더 비중이 있기는 합니다. 자리에 따라 310위안에서 580위안까지 가격이 다르긴 합니다.
宋城 Song Dynasty Town 이라고 해서 중국 남송시대의 성곽과 거리 등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거대한 테마파크 입니다.
시간 여행을 위한 공원이라고 쓰여 있네요.
실제로 거리 곳곳은 과거를 재현해 놓은 건물들과 상점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저는 밤에 방문해서 곳곳에 불이켜진 홍등을 볼 수 있었지요.
인육으로 만두를 만드는 설화를 재현한 상점도 보이는데 실제 주인장과 비슷하게 만든 밀랍인형이 좀 섬뜩합니다.
기념품 상점들과 실제 먹을걸 파는 식당들도 있어요.
중국의 항주 근처에는 밤에 조명을 밝혀놓은 수향마을이 많습니다.
강남 6대 수향마을이라고 부르는
저우좡(주장/周庄) / 통리 (동리/同里) / 시탕 (서당/西塘) / 록직 (루즈/甪直) / 우전 (오진/乌镇) / 난쉰 (남심/南浔)
을 비롯해서 주지아쟈오(주가각/朱家角), 장가계 근처의 봉황고성, 북경의 고북수진, 여강고성 등등..
요즘은 어딜가도 다 비슷한 야경을 볼 수 있더라구요.
본격적으로 테마파트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거대한 문이 있습니다.
송나라로 들어가는 입구인 셈이죠.
지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차장에서부터 전체 테마파크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제일 위에는 화산도 하나 서 있네요.
마을 중간중간에서는 야외에서 시간에 맞춰 공연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워낙 중국인들이 많기도 하지만 퍼레이드나, 이벤트, 공연이 야외에서 진행되면 그야말로 인산인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왜 우리나라가 6.25전쟁에서 밀릴 수 밖에 없었는지를 그냥 알 수 있어요.
왼쪽에 취두부를 파는 상점이 있네요. 멀리서도 그 냄새를 직감할 수 있었어요.
사실 취두부는 두가지가 있는데, 향이 정말 독해도 먹어보면 꽤 맛있는 종류가 있고,
향이 독해서 설마하고 먹었는데.. 먹는 즉시 토해버리고 싶을 정도로 역한 향이 느껴지는게 있습니다. 복불복이에요 ㅋㅋㅋㅋ
송성가무쇼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송성천고정이 정식 명칭이죠.
송성가무쇼는 중국 송성그룹에서 만든 테마파크의 하이라이트로 중국 남송시대를 재연한 세계 수준의 뮤지컬입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쇼, 프랑스 물랑루즈쇼, 중국 항저우 송성가무쇼를 세계 3대 쇼로 부르고 있습니다.
송성가무쇼 구성
공연은 총 4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1막 ‘항주의 빛’. 고대국가의 탄생과 송나라의 건국을 담고 있습니다.
제2막 ‘금과 철마 전쟁’. 금나라의 공격으로 위기에 처한 송나라를 구한 영웅 악비(岳飛)의 이야기입니다.
제3막 ‘아름다운 서호, 아름다운 전설’ 으로 서호에 얽힌 슬픈 사랑 이야기입니다.
제 4막 한국인을 다분히 의식한 것 같은데 아리랑과 장구춤이 나옵니다. 송나라 이야기가 나오다가 좀 뜬금없긴 합니다.
한번에 3천 명 규모의 관객이 관람할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한 공연장이죠.
세계 10위의 테마파크에 들어갈 만큼 커다란 규모를 가진 송성 그룹에서
천고정이라는 이름으로 인상시리즈와 비슷하게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 공연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송성천고정(宋城千古情, 항주) / 삼아천고정(三亚千古情, 하이난 싼야) / 여강천고정(丽江千古情, 윈난성 리장),
구채천고정(九寨千古情, 사천성 구채구) / 계림천고정(桂林千古情, 계림) / 탄하천고정(炭河千古情, 후난성 닝샹(녕향) 탄하고성),
상해천고정(상해), 서안천고정(서안), 장가계천고정(장가계) 등등
각 지역의 역사를 담고 있기 때문에 내용은 조금씩 다릅니다. 정말 대단하죠?
개인적으로 중국인이 부르는 아리랑은 좀 뺐으면 좋을듯 합니다.
제가 아무튼 송성가무쇼를 최고로 꼽는 이유중의 하나는
무대에 폭포수가 흐르고 대포와 말이 지나가는 스케일은 다른 공연에서도 많이 볼 수 있지만
눈을 의심케 하는 3D 영상기술과과 빛과 레이저 조명의 조합이 정말 대단합니다.
영상과 실제 연기의 싱크가 기가막히게 맞아서 마치 눈앞에서 수십명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듯한 장면을 연출하더라구요.
사실 중간중간 막 사이에 영어나 조선족 말투로 극에대한 내용이 나오긴 하지만 내용이 빡 와닿지는 않긴 합니다.
항상 아쉬운 부분이긴 한데 한국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설명이나 멘트는 한국인에게 좀 감수를 받고 진행했으면 좋을 듯 합니다.
정말 돈이 많이 들거나 어려운게 아닐텐데도 해외의 많은 한국어 안내가 그런 식이더라구요.
반대로 생각하면 외국인이 보는 한국의 영어서비스가 다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화려한 레이져쇼를 마지막으로 공연이 막바지에 이릅니다.
아마 공연을 보고 개인적으로 별로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꺼에요.
하지만 중국 전역에서 비슷비슷한 공연을 봤던 저로써는... 단연 송성가무쇼가 모든 서커스와 기예와 스케일 면에서
가장 볼만하다고 자부합니다. ㅎㅎ
나중에 중국 항주에 가게되시면 한 번쯤 공연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