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대 양꼬치] 양꼬치거리 경성양육관 / 백종원 3대천왕
건대입구역 근처에 맛집으로 유명한 집들을 찾다보면 꼭 나오는게 양꼬치거리입니다.
건대 양꼬치거리
다른 명칭으로는 자양동 양꼬치거리, 중국음식문화거리, 신 차이나타운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서울에 있는 유명한 차이나타운으로는 영등포구 대림동과 구로구 가리봉 일대, 금천구 독산동, 그리고 이곳 광진구 자양동이 있습니다. 1992년 한중수교 이후 1995년부터 한국에 들어온 교포들이 많이 모여살기 시작한 곳들이죠.
구로디지털단지역 근처의 대림역은 영화 '황해', '범죄도시', '청년경찰' 의 배경으로 많이 나왔어요. 영화에서는 좀 범죄의 소굴로 묘사되기도 했습니다. 나중에 대림동 대림중앙시장은 꼭 한 번 가보고 싶기도 합니다.
영화 '아저씨'의 촬영배경은 가산디지털단지 근처 가리봉동인데 실제 촬영은 자양동에서 했다고 합니다. 자양동은 근처 성수역에 있는 공장지대로 노동자들이 모이기 시작하고, 근처 건국대나 한양대 유학생들이 모이기 시작하면서 생성된 케이스죠. 그래서 분위기가 대림동쪽처럼 완전 중국스럽지는 않긴 합니다. 그게 장점일 수도 있구요
아무튼 건대 양꼬치 하면 이제 건대 맛집의 대명사가 될 정도로 유명해졌습니다.
차를 가져오시는 분들은 자양4동 공영주차장이나 건대입구 6번 출구쪽 CGV건물에 대시면 저렴하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건대 양꼬치거리는 800미터 길이의 거리에 70여개의 가게가 줄지어 있습니다.
수요미식회 나온 명봉샤브샤브 양꼬치, 깐풍새우가 맛있는 원보양꼬치, 양꼬치 무한리필 미친양꼬치 등 많은 가게가 있죠
제가 오늘 가는 가게는 백종원 3대천왕에 나온 경성 양육관입니다.
양육관이라는 단어는 중국어로 양로우촬(羊肉串儿) 을 한자발음을 그대로 읽은겁니다.
串는 '꿸관'자 인데 꼬치에 고기를 꽂은 모양을 형상화한 한자입니다. 일본에 가도 꼬치집 앞에는 간판으로 그려있는 걸 보셨을 꺼에요
くし 쿠시라고 읽습니다.
경성양육관 02-467-6880
주소 : 서울 광진구 동일로18길 52
영업시간 : 매일 11:30 - 02:30
보통 양꼬치 집에는 고급양갈비를 같이 팝니다. 좀 비싸긴 한데 훨씬 맛있으니 한 번 먹어보세요.
양꼬치가 13,000원이면 좀 비싼 편이긴 하네요.
중국에도 양꼬치를 파는 곳에서는 꽂을 수 있는 건 다 파는 편입니다.
닭똥집, 메추리, 양깃머리, 왕새우, 소떡심, 양갈비살, 양힘줄, 소염통줄기 등 다양하게 있네요.
사실 한국인들은 잘 안시키는 메뉴들이긴 합니다.
일품요리로 탕수육, 향라육슬, 어향육슬, 경장육슬, 궁보육정, 마라소고기채, 중경고추닭고기, 소고기고추볶음, 매운양깃머리볶음.
중국 메뉴 보는 법은 지난 번에 한 번 썼으니 참조하시면 될듯 해요
[Life] - 연남동 천리향 양꼬치 / 중국 식당 메뉴 보는 법
개인적으로 중국요리는 매운요리가 다 맛있는 거 같아요.
칭다오맥주 같은 맥주류도 잘 어울리지만 역시 매운 요리에는 고량주가 잘 어울리죠.
[중국술 바이주] 일반적으로 많이 마시는 고량주의 종류와 가격
지역별 중국음식의 종류와 메뉴. 꿔바로우와 탕수육의 차이?
샹라따시아를 향라대하라고 읽으니 좀 어색하긴 하지만..
아무튼 새우청경채볶음, 오이무침, 오이양장피무침.
얼마전 제레미20에서 훈뚠을 실패해봐서 아쉬웠는데 이곳 교포가 하는 제대로 된 훈뚠은 좀 먹고 싶네요.
온면은 진리죠.
[중국술 바이주] 일반적으로 많이 마시는 고량주의 종류와 가격
이건 서비스로 나왔던 마파두부 같네요 ㅎㅎ
연태 고량주는 플라스틱 뚜껑을 돌리면 가운데 구멍이 뚫리면서 입구가 위로 올라옵니다.
소자로 시키면 곧 중자를 시키게 되고, 처음에 중자를 시켰으면 곧 '옌타이꾸냥 대자주세요!' 라고 외치게 되는 마법의 바이주입니다.
띠싼시엔입니다. 지삼선이라도도 하죠.
땅에서 나는 세가지 신선한 음식으로 만든 요리라는 뜻인데 주 재료는 가지, 피망, 감자입니다. 굴소스를 사용해요.
꿔바로우만 먹어보신 분들은 꼭 한번 시켜보세요
<관련글>
[Life] - [종각 맛집] 미각 양꼬치 종로점 1,2,3호점
[Life] - 연남동 천리향 양꼬치 / 중국 식당 메뉴 보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