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3. 21. 02:24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중국술 바이주] 일반적으로 많이 마시는 고량주의 종류와 가격

중국술 바이주 추천

 

중국음식 좋아하시나요? 중국음식을 먹을 때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바이주입니다. 아마도 고량주라고 하시는 게 더 익숙하실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중국술, 그중에서도 고량주에 대한 전체적인 종류와 가격 등 개략적인 정리를 한 번 해볼까 합니다. 아마도 다음 번에 바이주를 마실 때 좀 더 눈이 넓혀져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랫글을 참조해주세요.

 

 

가끔 중국집 가서 보는 술이 무슨 술인지는 알고 마시면 좋잖아요 ㅎㅎ

고량주가 브랜디, 럼, 보드카, 위스키, 진과 함께 세계의 6대 증류주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는 거 아시나요?

참조 : [양주 추천] 간단 깔끔하게 정리한 술 종류 / Types of alcohol

 

[양주 추천] 간단 깔끔하게 정리한 술 종류 / Types of alcohol

[양주 추천] 간단 깔끔하게 정리한 술 종류 Types of alcohol 술을 그냥 마셔도 좋지만 한 번 알고 마셔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아래에서 술의 종류에 대해 한 번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전에 양주의

moviemaker.tistory.com

 

고량주는 증류주 중에 수수를 원료로 한 술입니다. 고량(高粱 까오량) 이 수수거든요. 

증류주다 보니 도수가 높지요. 40도는 보통 기본인 경우가 많습니다.

 

 

고량주의 명칭

고량주는 부르는 이름이 많습니다. 일단 중국어 발음은 '까오량지오우(高粱酒)'구요

중국의 증류주는 숙성을 항아리에서 하는데 기간이 길어져도 색이 변하지 않는다고 해서 백주(白酒)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투명한 무색이지만 흰 술이라고 표현한거죠. 중국에선 그냥 편하게 '바이지오우' 라고 더 많이 부릅니다.

빼갈 혹은 배갈이라고 부르는 건 이유가 있는데요 백주 白酒 (바이지오우, 바이주), 白干 (바이깐) / 白干儿 (바이깔) 등 여러가지로 불리는데, 한국에 전해질 때 한 브랜드명이기도 했던 白干儿 바이깔 에서 빼갈이란 단어가 생겼다고 합니다. 정리 됐죠?

 

 

중국 술의 분류

먼저 크게 중국 술은 다섯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1. 백주 (白酒, 수수나 곡식 발효 증류주) 

2. 황주 (黄酒, 쌀이나 찹쌀 발효주, 황색)

3. 과실주 (果酒, 과일 발효주)

4. 약주 (药酒, 백주에 한약재 첨가)

5. 맥주 (啤酒, 보리 발효주) 

 

오늘의 주인공 고량주는 중국의 동북지방 산동, 천진 등지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최근에 동북지방의 중국 음식에 대해서도 한 번 썼으니 음식도 한 번 참조해 주시구요

지역별 중국 음식의 종류와 메뉴. 꿔바로우와 탕수육의 차이?

 

지역별 중국음식의 종류와 메뉴. 꿔바로우와 탕수육의 차이?

지역별 중국음식의 종류와 메뉴 꿔바로우와 탕수육의 차이? 중국요리 좋아하시나요? 중국이 워낙 땅이 넓기 때문에 지역별로 기후와 환경의 차이로 인해 중국 음식의 가짓수는 정말 상상을 초

moviemaker.tistory.com

 

고량주
고량주

 

 

고량주의 종류를 한 번 볼까요?

 

 

고량주를 분류하는 데는 좀 생소한 단어일 수 있는데 '향형(香型)'이라고 불리는 단어를 들어보시게 될 거에요

말 그대로 향의 형태인데 재료나 숙성기간과 관계가 있습니다. 크게는 다섯 가지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면 맥주에서 에일이나 라거 같은 분류 같은 거죠.

 

1. 농향형(浓香型) : 1~2년 숙성 / 바이주 전체의 70%를 차지하며 향이 짙고 뒷맛이 오래 남음.

  ex) 오량액(五粮液), 수정방(水井坊), 공부가주(孔府家酒), 노주노교특곡(瀘州老窖特曲 루저우라오자오터취), 연태구냥(烟台古酿)

2. 장향형(酱香型) : 3년 이상 숙성 / 귀족주로 불리며 장처럼 맛과 향기가 그윽함 ex) 마오타이주 모태주(茅台酒), 랑주(郞酒)

3. 청향형(淸香型) : 1년 숙성 / 깨끗하고 산뜻한 맛 ex) 펀주(汾酒), 죽엽청주(竹叶淸酒), 홍성 이과두주(红星二锅头)

4. 미향형(米香型) : 쌀 향이 강해 살짝 단 맛이 느껴짐 ex) 계림삼화주(桂林三花酒)

5. 기타 (其他) : 농향과 장향이 어우러짐 ex) 주귀주(酒鬼酒), 서봉주(西凤酒), 동주(董酒), 형수노백간(衡水老白干)

 

아마 향형을 알고 술을 드시면 조금 초보 티를 벗어난 단계이지 않을까 합니다.

보통 농향형이나 장향형 청향형 셋 중 하나를 쉽게 접하실 수 있을꺼에요

재미있는 건 기내 면세품으로 많이 사는 수정방은 사실 2000년 8월에 새로 출시된 역사가 짧은 술이랍니다.

 

중국
중국

 

 

중국의 8대 명주

 

 

그럼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중국 8대 명주가 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에서 인기 있는 고량주와 좀 다른 부분이 있을 텐데 비교해 보시는 것도 재밌을 듯 합니다.

마오타이주 모태주(茅台酒 귀주) / 우량예(五粮液 쓰촨) / 노주노교(泸州老窖 루저우 라오자오 쓰촨) / 검남춘 (剑南春 쓰촨), 동주(董酒 귀주), 양하대곡(洋河大曲 장쑤), 구정공주(古井贡酒 안휘), 펀주(汾酒 산시)

이렇게 여덟 가지 술을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술입니다.

그 외에 중국의 지역별로 유명한 명주들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써칭했을 때 가장 자세한 기사를 첨부해 봅니다.

[중국의 명주] 천년의 향 머금은 30개 성시 30개 중국 술 (상)

[중국의 명주] 천년의 향 머금은 30개 성시 30개 중국 술 (중)

[중국의 명주] 천년의 향 머금은 30개 성시 30개 중국 술 (하)

 

 

한국 사람에게 인기있는 고량주

그럼 한국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중국의 술은 뭐가 있을까요? 도수와 함께 목록만 나열해 봅니다.

이과두주 (56도), 공부가주 (39도), 노주노교 (40.8 ,50.8도), 연태구냥 (34도)

죽엽청주 (39도), 금문고량주 (38,58도), 수정방 (38도,54도), 오량액 (45도) 

마오타이주 (52도) 수정방 (52, 38도) 정도입니다. 한 번씩은 들어보셨죠?

도수는 사실 종류가 더 많긴 합니다. 인근 중국집에 가보시면 실물을 다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술 마시는 방법

 

 

그럼 중국술을 마시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꼭 중국의 고량주 먹는 방법을 따를 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중국의 음주문화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1차~n차까지 식당을 돌면서 마신다기보다는 한 곳에서 오래 마시는 편입니다. 

2. 술을 받을 때 술 잔을 두 손이 아닌 한 손으로 받습니다. 혹은 잔을 들 타이밍을 놓쳐서 잔을 테이블 위에 놓은 채로 받았을 때는 감사의 표시로 검지, 중지 손가락으로 술잔 옆 테이블을 살짝 톡톡 칩니다.

3. 보통 건배를 중국어로 '깐빼이(干杯)'라고 하는데 '첫 잔은 깐(干)입니다” 라고 하면 예의상 첫 잔은 다 비우자는 뜻입니다. 건배할 때는 상대방의 눈을 보통 마주치고 술을 마실 때는 몸을 옆으로 돌리지 않습니다. 건배할 때 멀리 있는 사람과는 눈을 마주치고 술잔으로 테이블을 톡톡 치며 리모콘을 하기도 합니다.

4. 친근함의 표시로 상대방의 빈 잔을 허락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빈 잔을 계속 채우는 첨잔 문화지요. 하지만 따라준다고 꼭 다 마시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중국에서는 상대방에게 술을 마시라고 강권하지 않기 때문에 주량껏 적당히 드시면 됩니다. 수이빼이(随杯) 해주세요

5. 한국처럼 본인이 마셨던 잔을 건네서 돌려먹지 않습니다. 위생상 안 좋아한다고 합니다.

 

중국
중국

 

 

고량주 가격에 대한 이야기

 

 

위에서 설명해 드린 중국의 유명한 바이주들은 사실 같은 이름이라도 한 종류가 아닙니다.

같은 수정방이라도 저가부터 중가 고가까지 수많은 라인업이 존재하고 있고, 마오타이, 오량액, 분주 등 모든 유명 중국술은 가격대별로 술의 이름을 살짝 달리하여 수많은 종류가 팔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오타이주만 해도 중가부터 시작되는데 모태영빈주, 모태왕자주, 뇌모주, 귀주모태주 등이 있죠.

그리고 용량도 다양하고 도수도 종류가 꽤 많습니다. 웬만큼 모르고서는 고르기도 힘들 지경입니다. 그 와중에 마오타이 같은 경우는 시중에 유통되는 술들의 절반이 가짜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믿을 만한 국적기의 기내에서 사라는 말이 나올 정도니까요.(중국 면세점도 불안하데요)

아무튼 고량주 가격에 대해 가장 쉽게 이해하자면, 각 바이주의 라인업에서 한 병에 100위안 아래는 저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체 유통시장의 90% 정도)

100~300위안 정도 되는 술들이 중가의 라인업이고, 300~500위안은 준 고가, 500위안 이상 되는 술들은 고가입니다.

보통 이름 뒤에 뭔가 발렌타인 30년 같이 숫자가 붙어있으면 가격이 비싼 경향이 있습니다. 아무튼 가격이 싸다고 가짜도 아니고 비싸도 다 진짜가 아닌지라 좀 힘들긴 하지만 쉽게 구분을 지어봤습니다.

한국의 중식당에서는 종류가 그렇게 만은 편은 아니지만 연태고량주의 경우 가격이 500ml 용량 기준으로 4만원 전후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관련글>

술자리 회식 센스있는 웃긴 건배사 (가나다 순 총정리)

 

술자리 회식 센스있는 웃긴 건배사 (가나다 순 총정리)

술자리 회식 센스있는 웃긴 건배사 가나다 순 총정리 연말 회식 건배 제의 멘트 문구 정리 요즘이야 5명 이상 모일 일이 없으니 회식자리에서 건배사를 외칠일이 없긴 합니다. 근데 또 가끔 있는

moviemaker.tistory.com

양꼬치 맛있게 먹는 법 [동대문 양꼬치 맛집]

 

양꼬치 맛있게 먹는 법 [동대문 양꼬치 맛집]

양꼬치 맛있게 먹는 법 [동대문 양꼬치 맛집] 이렇게 먹어야 양꼬치가 맛있다 2020.5월 기준 4층은 안하고 2층만 운영하네요 ------------------- 양꼬치를 사랑하는 매니아로써... 양꼬치 맛있게 먹는법

moviemaker.tistory.com

중국여행 갈 때 알아두면 좋은 필수 여행 중국어 회화

 

중국여행 갈 때 알아두면 좋은 필수 여행 중국어 회화

중국여행 갈 때 알아두면 좋은 필수 여행 중국어 회화 중국여행 필수회화 중국어를 잘 아는 사람들이야 문제 없겠지만 중국어의 장벽이 중국 자유여행에 있어서 큰 벽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

moviemaker.tistory.com

중국 식당에서 중국요리 메뉴 보는 법 / 연남동 천리향 양꼬치

 

중국 식당에서 중국요리 메뉴 보는 법 / 연남동 천리향 양꼬치

중국 식당에서 중국요리 메뉴 보는 법 연남동 천리향 양꼬치 지인의 추천으로 연남동 맛집이라기에 천리향 양꼬치를 찾았습니다. 처음 가본 곳은 아니고 이전에 가봤던 하하나 향미 같은 유명

moviemaker.tistory.com

중국 입국신고서 쓰는 법 (북경, 상해, 청도, 심천)

 

중국 입국신고서 쓰는 법 (북경, 상해, 청도, 심천)

중국 입국신고서 쓰는 법 (북경, 상해, 청도, 심천) 중국 입국시 쓰는 서류 정리 중국 여행시 단체비자로 여러명이 한꺼번에 들어가실 때는 입국심고서 및 출국심고서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다

moviemaker.tistory.com

지역별 중국음식의 종류와 메뉴. 꿔바로우와 탕수육의 차이?

 

지역별 중국음식의 종류와 메뉴. 꿔바로우와 탕수육의 차이?

지역별 중국음식의 종류와 메뉴 꿔바로우와 탕수육의 차이? 중국요리 좋아하시나요? 중국이 워낙 땅이 넓기 때문에 지역별로 기후와 환경의 차이로 인해 중국 음식의 가짓수는 정말 상상을 초

moviemaker.tistory.com

칭다오 맥주박물관의 숨겨진 공간 / 칭따오 맥주 종류 완벽정리

 

칭다오 맥주박물관의 숨겨진 공간 / 칭따오 맥주 종류 완벽정리

칭다오 맥주박물관의 숨겨진 공간 / 칭따오 맥주 종류 완벽정리 중국 청도 꼭 가봐야할 곳 맥주박물관 중국 칭다오에 여행을 가면 빠지지 않고 가는 곳이 바로 칭다오맥주박물관입니다. 오늘은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