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18. 8. 26. 09:0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산부인과에서 받는 신생아 검사 항목

필수 검진 비용

 

오늘은 산부인과에서 신생아가 태어나면 받게 되는 검사 종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필수적으로 받아야 되는 것들도 있고 애매한 것들도 있는데요 아래에서 한 번 확인해주세요

 

 

 

첫 아이가 태어나면 자연분만이든 제왕절개든지간에 부모님들의 마음은 정말 기쁩니다.

 

그동안 10개월간 많은 새로운 경험을 하겠죠.

매달 검진도 가고, 맛있는 것도 많이 먹고, 베이비 페어 한 번 쯤 가서 출산용품으로 뭘 사야 되는지 당황하기도 하고..

친한 친구들과 베이비 샤워도 즐겁게 하고, 태교여행도 가고, 애착인형도 만들어 보고, 초점책도 만들고,

운동도 열심히 하는 등 출산준비는 한다고 했는데 잘 모르겠고.. 

아가사랑 세탁기도 사고, 아기세제도 필요할 것 같고, 유모차, 젖병소독기, 아기침대도 들여놓고,

태아보험도 왠지 들어야 될것 같아 열심히 찾아보지만 선뜻 내키진 않고..

도무지 안내책자에 나오는 캥거루요법, 무통주사, 탯줄 등 익숙치 않은 용어가 왠지 무섭고 좀 낯설기도 합니다.

 

출산 전날 병원에 가기 전 밤 겨우 출산가방은 싸놓고.. 보통 다 그렇습니다.

그리고 사실 아이가 태어난 후에 대한 계획은 딱히 별로 없습니다. 그냥 조리원 예약해놨으니 들어가면 뭐가 어떻게 되겠지..

조리원 나오면 친정에 가거나, 산후도우미를 부르거나.. 다들 헬이 시작된다는데 잘 모르겠고..

 

 

드디어 출산 당일입니다.

거의 만삭에 자연분만으로 산부인과를 찾은 분들은 정말 급박한 상황이고 정신이 없을테고,

제왕절개 날짜를 받아 온 산모도 사실 뭐 별로 정보가 없긴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아마 보호자인 남편분들은 또 정신없이 수술실 앞에 대기하다가 한 장의 종이를 받게 됩니다.

신생아 검사 목록이 적힌 종이죠.

태어나자 마자 받아야 되는 검사 목록이 쫘악 적혀 있습니다.

 

 

지노베이비스캔검사, 난청 유전자선별검사, 윌슨병 검사, 선천성대사이상검사, 주의력결피과잉행동장애 ADHD 등등..

뭐지 공짠가? 그냥 해주는건가?

간호원 분도 선택하고 사인하라고만 하지 그렇게 자세하게 설명도 안해주고 갑니다.

 

 

무료인 항목이 있고 추가로 돈을 더 내면 더 자세하게 해주는건가? 난청은 알겠는데.. 나머진 모르겠네..

패키지로 싸게 하네.. 여기서 까지 장사를 하는건가? ㅋㅋ뭐 내가 알아야 결정을 하지.. 내가 뭘 안다고...

보통 이런 경우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산전에도 그랬듯.. 좋은게 좋은거라고.. 혹시 모르니 일단 비싼걸 하게 됩니다.

 

보통 대사이상검사 6종은 무료입니다. 가장 중요한 검사란 소리겠죠.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 갑상선 기능저하증: 내분비계

갈락토스혈증 : 탄수화물 대사이상

단풍당뇨증 / 호모시스틴뇨증 / 페닐케톤뇨증 : 아미노산 대사이상

이렇게 6종입니다. (what?)

추가로 52종 60종 등 종류가 많아질수록 가격도 올라갑니다. 아이의 발 뒷꿈치 혈액을 채취해서 검사한다고 하네요.

 

지스캐닝(G스캐닝) 검사, 앙팡가드, 아이스크린, 베베진 검사 같은 것들은 유전자에 관련된 검사에요.

DNA를 검사해서 유전체 이상질환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체발달장애, 정신지체, 자폐증, 기형, 지능장애 등이 발견되면 조기에 증상을 최소화 하는 노력을 해야 된다는 의미에요.

사실 DNA 같은 경우는 검사 결과 어떤 문제가 발견된다 하더라도 결과가 달라질 건 별로 없긴 합니다.

그냥 그 사실을 미리 알고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다는데.. 마음만 빨리 아픈건진 모르겠지만.

아무튼 어디까지나 권고지 의무는 아니거든요.

 

 

 

어쨌던 전 비싼거 카드결제 오케이. 개인병원인걸 우짜겠노.

보건소 가서 기본 검사만 해도 됩니다.

 

 

그리고 한 일주일 후 검사결과를 받는 순간 얼마나 떨리던지요.

 

 

제목 : 신생아 선천성 대사이상 선별검사 / 영어로 newborn screening for inborn error of metabolism 거창합니다.

아미노산 대사이상 정상, 유기산 대사이상 쫘르륵 정상. 지방산 대사이상 쫘르륵 정상

 

음.. 잘 모르겠지만 정상임을 확인하는 순간 34만원 카드결제에 대한 정당성을 확인받는 느낌입니다.

건강해서 다행이고 감사합니다.

 

<관련글>

[Life] - [국민 젖병소독기] 유팡 upang 자외선 살균소독기

[Life] - 유니클로 신생아 바디슈트 사이즈, 임부복 종류

[Life] - [유아용품 할인매장] 베이비플러스 고양점/일산점

[Travel] - [코레일 임산부 할인제도] 맘편한 KTX 혜택_특실 업그레이드

[Life] - [출생신고서] 양육수당, 아동수당, 전기세 감면 한방에 신청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