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2018. 11. 20. 01:42

[회사 워크샵 준비] 엠티 프로그램, 게임 / 준비계획서

워크샵 준비 계획서

엠티 프로그램 게임 소개

 

회사 워크샵을 준비하면서 겪었던 시행착오와 내용들을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저도 준비하면서 정리한 내용들을 남겨두면 좋겠다 싶어서 포스팅을 해 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들 한 번 참조해 주세요

 

 

몇 명 안되는 규모야 크게 어려울게 없지만 30명 내외 혹은 그 이상이 되면 아무래도 팀빌딩이나 단체게임 같은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하는 부담감이 크긴 합니다. 

저도 무슨 HR담당자들이나 사내 총무팀 카페 같은곳에 들어가서 좀 알아보곤 했는데..

주로 전문 업체가 와서 진행을 맡아주거나 장소까지 대여해주는 광고들만 많더라구요. 별로 도움 안됨..

정말 워크샵에가서 업무의 연장으로 회사 프로젝트 발표를 한다거나 간담회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저는 일단 노는 일정 기준으로 적었습니다. 그런데 가서 스트레스 쌓이면 되나요..놀아야지..

 

그냥 자체적으로 교회가 됐던지 회사에서 가던지 조그만 단체가 어딜 떠날때 체크해야할 리스트를 정리해 봤습니다.

일단 여러사람이 같이 아이디어를 모아야 되는 상황에서는 무조건 구글 문서를 하나 만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거기에 들어갈 탭들을 정하고 다같이 그날그날 회의했던 내용들을 정리해 가면 편하죠.

정말 이런 협업에 있어서는 구글시트 만큼 최적화된 툴을 못본 것 같습니다.

 

 

2018년 워크샵 준비계획서 구글시트 

파일 - 우클릭해서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권한요청 안하셔도 되요

 

 

먼저 구글시트 탭 분류 기준으로 워크샵 프로그램 순서를 일단 간략하게 정리해보자면..

 

 

01 개요

 

먼저 준비위원회를 발족합니다. 

저희는 30명 기준 5명이었어요. 그 중에서도 주관이 되서 이끌어갈 사람이 한 명 필요하겠죠?

그리고 준비위원회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모여서 회의를 할껀데 누가 언제 연차가 있는지 일정 공유도 합니다.

준비 모임은 한달 전부터 월요일마다 한 다섯번 정도 모였던 것 같습니다. 어차피 온라인으로 다 채팅도 수시로 하니까요.

워크샵에 대한 기본적인 스펙을 정의합니다. 

전체 몇명이 가는지, 어디로 가는지, 누가 뭘 준비할건지. 조는 어떻게 짤껀지..

조는 다른 팀별로 최대한 많이 섞이고, 나이와 성별도 섞이고, 최대한 친한사람보다 모르는 사람들이 섞이는 조로 고민을 했습니다.

결국 시드를 짜서 그 안에서 섞게 되더라구요.

자세한 내용들은 제일 아래 링크한 관련글 한번씩 보시면 됩니다.

 

 

02 준비모임

 

두번째 탭은 그냥 첫 모임에서 두서없이 나온 생각들을 다 적어본 겁니다.

브레인 스토밍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모인 사람들이 서로의 생각을 다 들어주는 열린 마음이 중요하겠죠?

이런 사소한 아이디어중에 나중에 디벨롭할 것들도 생기고, 사정상 못할 것들도 생기고..

머리를 모여서 더 재밌는 행사진행이 되어가는 과정이 꽤 재밌습니다.

 

 

03 워크샵 일정표

 

 

시간 단위로 일단 뭘 할지.. 혹시 날씨가 안 좋을경우 실내에서 대체 프로그램을 뭘 할지..

어떤 프로그램은 무슨 준비물이 필요하고 누가 진행할지 등을 꼼꼼하게 적어봅니다.

물론 시간대별로 시간을 짜 놔도 당일이 되면 많은 변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떄로는 시간이 지체되서 못하는 프로그램도 생기게 되구요, 

예상보다 시간이 남아서 갑자기 다른 팀빌딩 게임을 넣어야 하는 수도 있습니다. 

 

 

04 게임진행

 

 

게임을 짜는게 사실 가장 어렵긴 합니다.

너무 오래되고 식상한 게임들도 우려되기도 하고.. 대학생 때처럼 좀 야한 게임을 넣기엔 회사에선 좀 그렇구요 ㅋㅋ

그렇다고 신나게 공놀이만 하자니 여직원들의 참여가 떨어지기도 하고..

아무튼 가게되는 장소와 맞물려 할만한 꺼리들을 많이 고민하고 생각해 봐야되긴 합니다.

다들 그 안에서 팀웍을 다지고 모르는 사람과 친해지는 놀라운 경험을 해야되거든요 (그게 쉽나..)

컬링도 해볼까 했는데 장비문제로 빼기도 했죠.

아무튼 여기에 준비위원회의 가장 큰 역량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중간에 아는형님 뿅망치 코너로 서로의 닉네임을 부르며 야자타임을 한게 있는데요..

새로 입사한 분들의 개인적인 퀴즈를 맞추며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어요.

그리고 각자 닉네임은 각자 정하는게 아니고.. 회사 이메일 주소를 한글로 써서 가슴에 스티커로 붙여줬는데 정말 잼났죠..

예를 들면.. notice_0908@000.com 이면 '노티스언더바공구공팔' 님으로 부르는거죠 ㅋㅋ

 

그리고 또 가장 핵심은 사회자의 진행 능력입니다.

꾸준히 팀별로 재량껏 점수와 선물을 뿌리면서 동기를 고취시키시면 됩니다.

장동민이 아이들 볼 때 있지도 않은 별을 주면서 엄청나게 잘 보더라구요 ㅋㅋㅋㅋㅋ 

별을 줄꺼야 < 읽어 보세요 ㅋㅋㅋ 그런 식입니다.

 

 

05 주루마블

[참조] - [회사 워크샵 게임] 주루마블 말판 / 단체 레크리에이션

 

[회사 워크샵 게임] 주루마블 말판 / 단체 레크리에이션

회사나 직장에서 단체로 엠티나 워크샵을 가면 가끔 진행 담당을 맡을 때가 있습니다. 보통은 몇 명이서 역할 분담을 해서 시간대별 코너를 짜오기도 하죠. 최근 회사 워크샵을 다녀오면서 처음

moviemaker.tistory.com

 

 

06 준비물 리스트

 

 

몇명 갔을 때 고기 양을 어느정도 사야하는지..

야채나 과자, 술 등을 얼마를 사야하는지는 지난 번 글에서 한 번 적었습니다.

[가평 청평 대성리] 워크샵 더샾 펜션 추천 / 엠티 고기 양

 

[가평 청평 대성리] 워크샵 더샾 펜션 추천 / 엠티 고기 양

[가평 청평 대성리] 워크샵 더샾 펜션 추천 엠티가서 먹을 고기의 양 계산하기 9월에 회사에서 워크샵을 다녀왔습니다. 아마 워크샵 준비워원회를 하면서 수도권 인근에서 30명 정도가 갈만한 펜

moviemaker.tistory.com

 

그리고 이번에 선발대가 마트에 가서 전체 인원 단톡방을 개설해서 먹고 싶은 주종을 주문받았는데 엄청 인기가 좋았습니다.

이젠 예전같이 종이컵에 소주나 맥주만 통일해서 부어라 마셔라 먹는 시대는 지났다면서..

거의 1인 1병씩 원하는 술을 커스터마이징 된 주문을 받아 다 샀습니다. 

맥주를 원하는 사람, 소주, 막걸리를 원하는 사람 다 다르더라구요. 그래봐야 술값이 얼마 나오지도 않습니다. 

와인에 양주도 좀 다양하게 몇 병 사고, 고량주도 추가했습니다. 플라스틱 와인잔도 사고.

 

그랬더니 저녁식사 후 회식자리에서 만족도가 엄청 높더라구요. 

다들 나만을 위한 술들을 먼저 마시더니.. 결국 또 소주와 맥주로 대동단결하긴 했습니다 ㅋㅋ

간혹 누가 다치기라도 하면 안되니까 구급약도 꼭 챙기시구요.

 

 

07 장보기 리스트

 

 

마트에서 장볼 때는 리스트를 미리 준비해가면 경제적인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꼭 야채는 남더라구요.

요줌은 엠티나 워크샵 장소 근처에 다 농협이나 커다란 마트가 있습니다.

근데 서울에서 굳이 이마트에 들렀던 건 다양한 주종 때문이었죠 ㅋㅋ

 

 

08 정산

마지막으로 최종 쓴 돈은 한번 정리해봅니다.

숙박비, 식비, 준비물 및 부대비용, 교통비, 경품 정도로 정리되겠네요.

저희는 각자 지하철로 개별이동했기 때문에, 문화상품권으로 최소한의 교통비 정도는 모두에게 돌아가게 배정을 했구요..

경품도 문화상품권이 가장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상품권을 많이 샀습니다.

프로그램 진행간 개인별, 팀별 점수를 합산해서 차등지급을 했죠. 가장 공헌을 했던 VIP도 뽑아 시상했습니다.

연차, 물품, 호텔 숙박권 등등의 특별한 선물들도 있었구요.

 

 

마치며

아무튼 모임을 맡아서 진행하는 건 정말 힘든 일이긴 합니다.

고생한 준비위원회들에게라도 거하게 따로 회식자리 같은것도 대표님이라면 좀 챙겨주시구요..

그럼 모쪼록 회사 워크샵 내지는 대학교 엠티, 모임 나들이 진행하시는 분들에게 

기본적인 틀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적어봤습니다.

 

<관련글>

[Life] - [회사 워크샵 게임] 주루마블 말판 / 단체 레크리에이션

[Life] - [워크샵 게임] 종로 뿅망치 파는 곳 / 뾱뾱이 찾아 삼만리

[Travel] - 2018 신조어 리스트 모음 / 워크샵 게임, 스피드 퀴즈

[Travel] - [가평 청평 대성리] 워크샵 더샾 펜션 추천 / 엠티 고기 양

 

[가평 청평 대성리] 워크샵 더샾 펜션 추천 / 엠티 고기 양

[가평 청평 대성리] 워크샵 더샾 펜션 추천 엠티가서 먹을 고기의 양 계산하기 9월에 회사에서 워크샵을 다녀왔습니다. 아마 워크샵 준비워원회를 하면서 수도권 인근에서 30명 정도가 갈만한 펜

moviemaker.tistory.com

[Life] - 시간가는 줄 모르는 마피아 게임 방법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