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4. 14. 04:43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순간접착제 지우는 법, 강력본드 이렇게 제거하세요

 

오늘은 생활 속 요긴한 정보를 하나 알려드릴까 합니다. 집에서 평소에 장난감이나 플라스틱, 금속, 고무, 유리 등 뭔가 부러진 게 있으면 순간접착제를 쓸 일이 간혹 있죠. 쓰다보면 바로 여기저기 붙어버린 순간접착제 지우는 법을 아래에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저는 한 번도 옷이나 손에 안 묻히고 성공한 적이 거의 없는 것 같아요. 본드를 바르고 나서 꼭 누르는 과정에서 어떻게라도 엄지손가락 한구석에 피부같이 붙어버리더라구요. 그럴 땐 정말 짜증나죠. 괜히 휴지라도 썼다가는 휴지조각까지 손에 붙어서 일이 더 커집니다.

그렇다고 물에 씻는다 한들 잘 떨어지지도 않고, 괜히 힘으로 떼어 내다가는 피부까지 살짝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나마 돼지표 오공본드 같은 종류는 잘 지워지기라도 하는데 말이죠.

최근에 자석 부분이 떨어진 냉장고자석을 다시 붙일 일이 있어서, 집 근처 문방구에 가서 본드를 좀 사려고 구경을 했습니다. 평소 눈여겨보진 않다가 살려고 보니 생각보다 시중에 팔고 있는 본드나 강력본드 종류가 은근히 많더라구요

 

관련글 : [냉장고 자석] 해외여행 가서 마그넷 수집하기

 

[냉장고 자석] 해외여행 가서 마그넷 수집하기

[냉장고 자석] 해외여행 가서 마그넷 수집하기 해외여행 가면 관광지에서 파는 냉장고 자석, 마그넷을 모으는 분들 참 많죠? 뭔가 현지의 느낌을 잘 살리는 아기자기한 마그넷을 찾아서 상점

moviemaker.tistory.com

 

 

생활 속 본드 종류와 떼는 법

본드 종류는 사실 어마어마하게 방대합니다. 그 종류를 다 알 수도 없을 정도에요. 먼저 동네 문방구나 편의점에서 팔고 있는 쉽게 만날 수 있는 접착제 종류와 떼는 법을 알려드릴까 해요

 

1. 우드락 본드

 

 

위 사진은 우드락 본드입니다. 스티로폼이나 아이소 핑크를 붙일 때 쓰는 본드가 따로 있더라구요.

 

우드락 본드
우드락 본드

 

아이소핑크는 색깔이 핑크색인 단열재를 말합니다. 아파트나 주택에서 벽에 결로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거나 했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순서는 곰팡이를 먼저 제거하고 항균처리 한 다음에 아이소핑크나 이보드를 덧대서 단열 시공을 새로 할 때 주로 쓰입니다. 그 때 이 우드락 본드를 쓰는데 사실 일상 생활에서 이 본드를 쓰는 경우는 드물죠.

 

 

2. 돼지표 본드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돼지표 본드 D-5251 입니다. 정크본드라도 하죠

 

돼지표 본드
돼지본드

 

아래 있는 건 PVC용 D-3361입니다. D가 붙은 건 모델명인데요, 몰라서 그렇지 돼지표 노란 본드도 용도에 따라 종류가 꽤 많습니다. 보통 오공본드라고도 불리는데 그건 다른 제조업체명에요.

 

돼지 본드가 손에 묻었을 때

돼지본드는 사실 좀 기다렸다가 문지르면 때처럼 돌돌 밀려나옵니다. 귀찮아서 그렇지 그렇게 힘들지 않아요. 아니면 미지근한 물에 좀 불려서 떼어내면 잘 떨어집니다.

 

돼지 본드가 물건에 붙었을 때

물건에 붙어서 이미 굳어버린 돼지표 본드 자국을 깔끔하게 제거하는 법은 3M에서 나온 강력접착제클리너라고 있습니다. 끈끈이제거제, 스티커제거제  등으로 검색하시면 구할 수 있습니다. 

만능 제거제인 WD-40, 신나, 아세톤 같은 휘발성 기름으로 닦아도 깔끔하게 제거됩니다.

아세톤을 구하기 힘들 때는 얼음도 요긴합니다. 옷에 껌이 붙었을 때도 똑같은 방법을 쓰는데요. 본드가 붙은 곳에 얼음으로 문지르면 딱딱하게 굳으면서 툭 하고 떨어집니다.

 

 

3. 순간 강력접착제

 

 

정말 아무리 조심해도 어딘가 엄지나 검지 손가락에 붙어있는 순간접착제. 정말 미스테리한 존재입니다. 엄지와 검지가 붙어서 하나가 된 경험은 아마도 누구나 해보셨을 거에요. 어떻게 하면 손에 안 뭍힐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좀.

 

순간 강력접착제
유니 102

 

자 이런 끝이 뾰족한 형태의 순간접착제가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꼭 쓰고 나면 끝에 구멍이 막혀서 옷핀 같은 걸로 다시 뚫어줄 때가 가장 짜증 나죠 ㅋㅋㅋ. 저는 그래요 요즘에 순간접착제는 붓 형태로 바르는 형태만 사고 있어요. 다이소에 가면 있습니다.

만약 피부에 순간접착제가 붙어서 말랏다면 절대 손톱으로 긁어서 떼어내지 마시기 바랍니다. 피부가 상할 수 있어요. 

먼저 손에 붙었을 때는 일단 본드가 다 마를 때까지 기다립니다. 

그리고 아래 나열된 지울 수 있는 아무런 소재가 없다면 따뜻한 물에 좀 담갔다가 불려서 비누로 씻으면서 떼어내는 게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기름이라면 아무거나 좋습니다.

기름 성분이 있는 핸드크림이나 바셀린 같은 걸 바르는 것도 순간접착제를 녹이는 효과가 있어요.

바디오일이나 마가린, 식용유, 올리브 오일도 됩니다. 바르고 나서 1분 정도 기다려 주시면 쉽게 제거됩니다.

소금에 물을 살짝 반죽해서 비비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건 좀 시간이 걸려요

 

알콜도 괜찮아요

아세톤이나 네일 리무버도 효과적인데요, 다만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아주 조금만 면봉에 묻혀서 쓰시기 바랍니다.

혹시 눈 근처나 입술에 강력접착제가 붙었다면 이 방법을 쓰지 마세요. 

눈썹이나 안구에 순간접착제가 들어갔을 때는 무조건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alaska 강력접착제
ALASKA 4001

 

 

4. 본드가 옷에 묻었을 때

옷에 묻은 본드는 기름 성분이 있는 건 다 됩니다. 바디오일이나 마가린, 식용유, 올리브 오일 등등을 바르고, 몇 번 문지르다 보면 떨어집니다. 괜히 그냥 긁어서 떼어내게 되면 옷감이 상합니다.

아세톤 같은 알코올류, 물파스, 소금, 물에 풀은 액체 세제에 담가두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록타이트 강력접착제
록타이트 401

 

5. 본드가 바닥이나 카페트에 붙었을 때

바닥이나 카펫에 몇 방울 떨어뜨려서 붙은 본드 같은 경우가 가장 좀 귀찮고 힘든데요. 

화장솜이나 면봉에 아세톤 같은 알코올류를 묻혀서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혹은 따뜻한 물에 적셔서 부분 손빨래를 해보셔도 됩니다.

좀 조심히 다뤄야 할 옷이나 천이라면 세탁소에 맡기는 게 가장 확실하구요

 

편의점 강력접착제
GS에서 파는 다목적접착제

 

6. 돌이나 나무 금속에 붙었을 때

돌, 나무, 금속같이 딱딱한 표면에 붙은 순간접착제를 지우는 법은 따뜻한 물을 천에 적신 다음 긁어내는 게 효과적입니다. 아세톤 같은 것도 좋긴 한데 겉에 코팅이 되어 있으면 벗겨질 수도 있습니다.

나무가 상해도 되는 경우에는 사포로 문질러도 되구요.

그럼 꼭 손에 안 묻고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싱크대 상판 얼룩 제거 과탄산소다 / ft.구연산나트륨, 베이킹소다

 

싱크대 상판 얼룩 제거 과탄산소다 / ft.구연산나트륨, 베이킹소다

싱크대 상판 얼룩 제거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나트륨, 베이킹소다의 용도 부엌 싱크대 상판이 약간 흰색이다 보니 얼룩이 묻었을 때 바로바로 지우지 않으면 물이 들어버리더라구요 살

moviemaker.tistory.com

크린토피아 가격표 / 의류보관 서비스 요금표 총정리

 

크린토피아 가격표 / 의류보관 서비스 요금표 총정리

크린토피아 가격표 의류보관 서비스 요금표 총정리 요즘 어딜 가나 볼 수 있는 셀프 코인빨래방의 대명사 크린토피아 가격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기본적으로 24시간 365일 열려있기 때문에 언

moviemaker.tistory.com

LG 세탁기 건조기 17kg 일체형 / 욕실 설치 완료 후 모습

 

LG 세탁기 건조기 17kg 일체형 / 욕실 설치 완료 후 모습

LG 세탁기 건조기 17kg 일체형 / 욕실 설치 완료 후 모습 빨래건조기 설치한 날 드디어 빨래건조기를 장만했습니다. 기존에 LG트롬 세탁기를 2009년에 샀으니까 거의 14년 만에 바꾼 셈이네요. 주위

moviemaker.tistory.com

속옷 수건 양말 빨래 짱짱하게 접는법 개는 법

 

속옷 수건 양말 빨래 짱짱하게 접는법 개는 법

속옷 수건 양말 빨래 짱짱하게 접는법 개는 법 팬티는 군대에서 접는 것 처럼 빨래하고 나서 제일 귀찮은게 빨래 개는거죠... 특히 양말들은 왜 그리 말려서 걷고 나면 짝이 안 맞는지. 속옷 짱짱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