괌 입국서류 작성하는 법
괌 여행갈 때 기내에서 써야하는 서류 정리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 선택하는 최선의 여행지 괌입니다. 오늘은 괌에 여행갈 때 비자가 있으신 분들이나 무비자로 입국 하시는 분들의 서류에 대한 정리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내에서 안내하긴 하는데 미리 한 번 알아두셔도 좋을 듯 합니다. 아랫글을 참조해주세요.
올해 초에 진에어를 타고 괌에 다녀왔는데 기내에서 안내문이 잘 작성이 되어 있더라구요
괌 입국서류 작성요령
먼저 비자소지 여부에 따라서 입국서류를 작성하는 내역이 달라집니다.
만약 무비자로 입국하는 승객이 있다면 CNMI 비자면제 신청서(Form I-736) / 세관신고서를 둘 다 써야 합니다.
미국비자가 있으신 분들은 출입국 신고서와 세관신고서만 쓰면되고, 미리 전자여행허가서(ESTA)를 받으신 분들도 동일합니다.
미국출입국 신고서(I-94) 는 폐지되었다고 하는데 저는 기내에서 쓰라고 하더라구요.
무비자로 들어갈 때는 비자면제 신청서는 1인당 한 장 씩 써야되고, 세관신고서는 가족당 1부만 작성하면 됩니다.
서류가 한글로 되어 있어도 영어 대문자로 써야되며 인천을 ICN 같은 약어로 쓰지 말고 INCHEON으로 풀어서 써야됩니다.
만약 기재된 내용이 사실이 아닐 경우에 입국이 거절될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셔야 될듯 합니다.
1. CNMI 비자면제 신청서(Form I-736)
북마리아나 제도는 영어로 Commonwealth of the Northern Mariana Islands 라고 하며 줄여서 CNMI 입니다.
태평양에 있는 미국 자치령 섬들을 말하며 16개의 화산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사람이 사는 곳은 사이판, 티니안, 로타 3개 섬입니다.
괌은 정확히는 별도의 섬으로 북마리아나제도는 아니라서 괌 및 CNMI 비자면제 신청서를 써야됩니다.
한글 서류가 있으니까 쓰는 게 어렵진 않으실 거에요. 물론 미국 비자가 있으신 분은 안 쓰셔도 됩니다.
미국령에 비자면제 받는 방법
참고로 미국령인 곳에 비자면제를 받고 들어가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1. ESTA
하나는 ESTA로써 미국 여행시 무비자 여행승인을 받은 서류로 괌이나 사이판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2년(최장 90일)이니 미리 받아놓으신 분들은 또 안받으셔도 됩니다. 아이가 있으신 분들은 줄을 좀 짧게 서기 위해서라도 ESTA를 미리 온라인으로 받으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하지만 미리 ESTA를 받아갔어도 상황에 따라 전용창구가 때로는 폐쇄되서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비자] 미국 / 괌 / 사이판 입국시 ESTA 직접 받는 방법
2. 북마리아나 제도 전용 비자
두번째는 위에서 설명드린 괌, 북마리아나 제도 전용비자를 받으시면 됩니다.
정식 명칭은 Form I-736입니다. 45일간 체류할 수 있습니다. 사전 온라인으로 I-736 을 미리 발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I-736 서류를 쓰는 방법입니다.
일 / 월 / 연도 순서와 대문자 정도 유의하시면 됩니다.
2. 세관 신고서
아래 설명은 I-94가 아닌데 잘못 표기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세관신고서를 쓰는 법입니다.
가족당 1부씩 쓰시면 됩니다.
제가 받은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3. 미국출입국 신고서(I-94)
이건 사실 폐지되었다고 하는데 그냥 기내에서 떡하니 서류를 주더라구요
뭐 어쩌겠어요 일단 주면 써야죠 ㅋㅋㅋㅋ 코로나가 끝나고 비행기를 타시는 분들은 아마 정확한 업데이트를 해보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괌 가시는 분들은 와이파이 도시락 할인 받아서 가시구요 경로는 아래에 링크 누르시면 됩니다.
<참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