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담 푸는법 담걸리면 이렇게 풀어보세요
목에 담 걸렸을 때 푸는 방법
가끔 자고 일어나면 원인도 모르게 한쪽 목이 뻐근하면서 못 돌릴 정도로 찌릿찌릿한 고통 다 한 번씩은 있으셨을 거에요. 딱히 해결 방법도 모르겠고 파스 하나 붙이고 하루 정도 있으면 낫겠거니 하죠. 그러다가 며칠 씩 고생하곤 합니다. 오늘은 목 담 푸는법과 원인, 담에 걸렸을 때 푸는 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아랫글을 참조해 주세요.
먼저 목에 담이 걸렸다는 사실을 제일 먼저 알게 되는 건 목이라기보다는 어깨 쪽이 엄청 뻐근합니다.
승모근이 딱딱하게 올라오면서 고통을 수반하게 되죠. 반대쪽 손으로 어깨와 목 뒤쪽을 일단 주물러 보는 게 보통입니다.
보통 담이 오는 경우는 오래 안 쓰던 근육에 무리가 왔을 때 경련이 오면서 뭉치는 경우가 많죠.
근데 뭐 평소에 목을 안 쓰는 것도 아니고, 그냥 자고 일어났는데 담이 걸리면 좀 황당하긴 합니다.
은근히 아프다가 어느 각도로 목을 틀면 우지끈하면서 목에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목에 담이 걸리는 원인
목에 담이 걸리는 현상은 의학 용어로 `근막통증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보통 담에 걸리는 이유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 째는 밤에 잘 때 안 좋은 자세로 잠을 자서 목 근육에 무리가 왔을 때 근육에 무리가 와서 담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와 맞지 않는 높거나 낫은 베개로 잘 때 잘 옵니다. 매일 쓰는 베개가 아닌 낯선 곳에서 잘 걸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두번 째는 바르지 않은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유지될 때 걸리기도 합니다.
컴퓨터를 너무 같은 자세로 오래 한다거나 공부를 하는 경우죠.
학생들은 목 담 푸는법을 잘 몰라서 그냥 기다리면서 낫기를 바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 이유로는 물리적으로 목 주변의 근육에 힘이 들어가면서 갑작스럽게 써서 놀랐을 경우입니다.
이때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버리게 되면서 통증이 오게 됩니다.
`근막`이라고 하는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너무 긴장하게 되면 그 부위가 경직되면서 담에 걸릴 수 있습니다
담에 걸렸을 때 아무것도 하지 말고 그냥 놔두면 간혹 낫기도 하지만 제때 풀어주지 않고 방치하면 더 오래가게 됩니다.
특히 잘 걸리는 목 부위를 그냥 뒀다가는 어깨나 머리로 올라가기도 하고 더 심하면 등줄기를 타고 허리까지 내려가기도 합니다.
그런 상태가 되면 정말 병원에 가야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가장 궁금한 목 담 푸는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쓰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목 담 푸는법
첫 번째 방법은 냉온찜질입니다.
목에 담이 오게 되면 근육을 풀어줘야 하는데요 따뜻한 온찜질이나 냉찜질을 해서 굳은 목의 혈액순환도 개선하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수건에 뜨거운 물을 적신 후 통증이 있는 부위를 지긋이 덮어줍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하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다만 옷에 수분이 흐를 수도 있기 때문에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냉·온 찜질팩으로 감싸주면 됩니다.
집이시라면 온수 샤워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두 번 째 방법은 마사지와 스트레칭입니다.
온찜질과 병행하셔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효과적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혼자서 목을 마사지하는 건 한계가 있긴 합니다. 주위의 다른 분이 있다면 도움을 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세 번 째 방법은 휴식과 파스입니다.
물리적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의 경련과 뭉침은 푹 쉬는 게 최고입니다.
시간이 약이라고 하죠.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놀란 근육은 천천히 기다리면 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휴식을 취할 때 추가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생강차나 대추차, 모과차 등을 곁들여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사무실이라서 쉴 수 없이 계속 모니터를 봐야 한다거나, 어쩔 수 없이 같은 자세로 오래 있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파스를 붙여보세요.
요즘은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흔히 구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따뜻한 파스가 효과가 좋더라구요.
목에 담 안 걸리게 예방하는 법
평상시 올바른 자세를 생활화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가벼운 운동도 잊지 말고 습관화하시는 게 좋구요.
거북목은 일생에 도움이 안됩니다. 의식적으로 허리를 펴고 목도 바르게 당겨주는 습관이 좋습니다.
평소에 업무나 공부 같은 오랜 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시간을 꼭 정해서 목을 푸는 스트레칭을 하시는 걸 권합니다.
어깨와 승모근, 목 주위로 지압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목부터 어깨를 자주 풀어주는 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담에 걸리지 않게 해 줍니다.
그리고 너무 장시간 업무나 공부를 한 듯 하면 10분 정도씩 꼭 휴식을 취해주시는 걸 권합니다.
그리고 잘 때 자기에게 안 맞는 베개가 있다면 바꿔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많이 누워보고 편안한 잠자리를 찾아보세요.
담은 한 번 뭉치면서 경직된 근육은 나중에도 자주 뭉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완벽하게 낫기 전에는 손으로 꾸준하게 풀어주거나 파스 등으로 통증을 개선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금만 힘을 무리하게 줘도 다 완치되기 전에 다시 근육이 뭉치는 일이 잦게 됩니다.
오늘은 목 담 푸는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변비 해소를 원하는 이들을 위한 마그밀정 500mg (마그밀에스정 차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뇨제 라식스정 효과와 부작용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