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9. 22. 19:58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목 담 푸는법 담걸리면 이렇게 풀어보세요

목에 담 걸렸을 때 푸는 방법

 

가끔 자고 일어나면 원인도 모르게 한쪽 목이 뻐근하면서 못 돌릴 정도로 찌릿찌릿한 고통 다 한 번씩은 있으셨을 거에요. 딱히 해결 방법도 모르겠고 파스 하나 붙이고 하루 정도 있으면 낫겠거니 하죠. 그러다가 며칠 씩 고생하곤 합니다. 오늘은 목 담 푸는법과 원인, 담에 걸렸을 때 푸는 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아랫글을 참조해 주세요.

 

 

먼저 목에 담이 걸렸다는 사실을 제일 먼저 알게 되는 건 목이라기보다는 어깨 쪽이 엄청 뻐근합니다.

승모근이 딱딱하게 올라오면서 고통을 수반하게 되죠. 반대쪽 손으로 어깨와 목 뒤쪽을 일단 주물러 보는 게 보통입니다.

보통 담이 오는 경우는 오래 안 쓰던 근육에 무리가 왔을 때 경련이 오면서 뭉치는 경우가 많죠. 

근데 뭐 평소에 목을 안 쓰는 것도 아니고, 그냥 자고 일어났는데 담이 걸리면 좀 황당하긴 합니다.

은근히 아프다가 어느 각도로 목을 틀면 우지끈하면서 목에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목 담 푸는법
목 담 푸는법

 

 

목에 담이 걸리는 원인

목에 담이 걸리는 현상은 의학 용어로 `근막통증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보통 담에 걸리는 이유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 째는 밤에 잘 때 안 좋은 자세로 잠을 자서 목 근육에 무리가 왔을 때 근육에 무리가 와서 담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와 맞지 않는 높거나 낫은 베개로 잘 때 잘 옵니다. 매일 쓰는 베개가 아닌 낯선 곳에서 잘 걸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담 걸린 사람담 걸린 사람
담 걸린 사람

 

두번 째는 바르지 않은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유지될 때 걸리기도 합니다. 

컴퓨터를 너무 같은 자세로 오래 한다거나 공부를 하는 경우죠.

학생들은 목 담 푸는법을 잘 몰라서 그냥 기다리면서 낫기를 바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 이유로는 물리적으로 목 주변의 근육에 힘이 들어가면서 갑작스럽게 써서 놀랐을 경우입니다.

이때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버리게 되면서 통증이 오게 됩니다.

`근막`이라고 하는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너무 긴장하게 되면 그 부위가 경직되면서 담에 걸릴 수 있습니다

 

목마담 걸린 사람
담 걸린 사람

 

담에 걸렸을 때 아무것도 하지 말고 그냥 놔두면 간혹 낫기도 하지만 제때 풀어주지 않고 방치하면 더 오래가게 됩니다. 

특히 잘 걸리는 목 부위를 그냥 뒀다가는 어깨나 머리로 올라가기도 하고 더 심하면 등줄기를 타고 허리까지 내려가기도 합니다.

그런 상태가 되면 정말 병원에 가야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가장 궁금한 목 담 푸는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쓰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목 담 푸는법

 

 

첫 번째 방법은 냉온찜질입니다.

목에 담이 오게 되면 근육을 풀어줘야 하는데요 따뜻한 온찜질이나 냉찜질을 해서 굳은 목의 혈액순환도 개선하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수건에 뜨거운 물을 적신 후 통증이 있는 부위를 지긋이 덮어줍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하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다만 옷에 수분이 흐를 수도 있기 때문에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냉·온 찜질팩으로 감싸주면 됩니다.

집이시라면 온수 샤워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목 찜질
목 찜질

 

두 번 째 방법은 마사지와 스트레칭입니다.

온찜질과 병행하셔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효과적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혼자서 목을 마사지하는 건 한계가 있긴 합니다. 주위의 다른 분이 있다면 도움을 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목 마사지
목 마사지

 

세 번 째 방법은 휴식과 파스입니다.

물리적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의 경련과 뭉침은 푹 쉬는 게 최고입니다. 

시간이 약이라고 하죠.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놀란 근육은 천천히 기다리면 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휴식을 취할 때 추가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생강차나 대추차, 모과차 등을 곁들여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목 마사지
목 마사지

 

만약 사무실이라서 쉴 수 없이 계속 모니터를 봐야 한다거나, 어쩔 수 없이 같은 자세로 오래 있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파스를 붙여보세요. 

요즘은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흔히 구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따뜻한 파스가 효과가 좋더라구요.

편의점에서 파는 약 종류 / 안전상비의약품 가격

 

편의점에서 파는 약 종류 / 안전상비의약품 가격

편의점에서 파는 약 종류 / 안전상비의약품 가격 편의점 위장약 소화제 두통약 주말이나 늦은 시간에 몸이 좀 안좋을 때 편의점에서 간단한 약은 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약 종류가 있는지 오늘

moviemaker.tistory.com

 

 

목에 담 안 걸리게 예방하는 법

 

 

평상시 올바른 자세를 생활화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가벼운 운동도 잊지 말고 습관화하시는 게 좋구요.

거북목은 일생에 도움이 안됩니다. 의식적으로 허리를 펴고 목도 바르게 당겨주는 습관이 좋습니다.

평소에 업무나 공부 같은 오랜 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시간을 꼭 정해서 목을 푸는 스트레칭을 하시는 걸 권합니다. 

 

어깨 통증
어깨 통증

 

어깨와 승모근, 목 주위로 지압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목부터 어깨를 자주 풀어주는 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담에 걸리지 않게 해 줍니다.

그리고 너무 장시간 업무나 공부를 한 듯 하면 10분 정도씩 꼭 휴식을 취해주시는 걸 권합니다.

그리고 잘 때 자기에게 안 맞는 베개가 있다면 바꿔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많이 누워보고 편안한 잠자리를 찾아보세요.

 

어깨 통증
어깨 통증

 

담은 한 번 뭉치면서 경직된 근육은 나중에도 자주 뭉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완벽하게 낫기 전에는 손으로 꾸준하게 풀어주거나 파스 등으로 통증을 개선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금만 힘을 무리하게 줘도 다 완치되기 전에 다시 근육이 뭉치는 일이 잦게 됩니다.

오늘은 목 담 푸는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멘솔밴드 추천] 발목 접질렀을 때 의료용 압박 붕대

 

[멘솔밴드 추천] 발목 접질렀을 때 의료용 압박 붕대

[멘솔밴드 추천] 발목 접질렀을 때 의료용 압박 붕대 아이싱 쿨링 압박붕대 정보 얼마 전에 집에서 아이와 놀아주다가 넘어지면서 발목을 접질렀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파스만 좀 붙이면 될 줄

moviemaker.tistory.com

변비 해소를 원하는 이들을 위한 마그밀정 500mg (마그밀에스정 차이)

 

변비 해소를 원하는 이들을 위한 마그밀정 500mg (마그밀에스정 차이)

변비 해소를 원하는 이들을 위한 마그밀정 500mg 변비약 마그밀정 성분과 효능 혹시 변비로 고생하는 분 계신가요? 많은 분이 생각보다 장 건강으로 고통을 받고 계시죠. 변비의 원인은 정말 다양

moviemaker.tistory.com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뇨제 라식스정 효과와 부작용 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뇨제 라식스정 효과와 부작용 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뇨제 라식스정 효과와 부작용 정리 라식스정 40mg 효능과 효과 / 용법 및 부작용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요즘은 다양한 질병들로 현대인들을 괴롭히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moviemaker.tistory.com

생인손 치료 방법 / 조갑주위염 고름 차면 정형외과로

 

생인손 치료 방법 / 조갑주위염 고름 차면 정형외과로

생인손 치료 방법 알려드립니다 조갑주위염 고름 차면 어느 병원으로 가야할까요? 생인손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도 최근에 고름이 차서 엄청 고생하다가 드디어 정형외과에서 치료를 받고 왔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