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도매 사업, 반려동물 애견용품 사업에 성공하는 방법
반려견 관련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최근 통계에 의하면 현재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인구는 약 1500만 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다섯 가구 중 한 가구꼴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앞으로 그 수는 더 많아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늘은 펫도매 사업에 성공하기 위한 정보들을 나눠볼까 합니다.
2020 인구주택총조사에서는 반려동물 인구수를 전국단위의 전수조사로 파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통계청에서 좀 더 정확한 정보가 집계되면 다시 확인할 수 있겠죠. 단순히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의 수가 증가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반려동물을 정말 내 자식이나 가족처럼 대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반증이겠죠.
더불어 반려동물에 대한 투자도 그만큼 많아질 것이라는 예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수와 제반 산업 즉 펫코노미(펫이에코노미 Pet+Economy) 시장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과 관련된 물품이나 사료 등을 구매하는 펫도매 수요도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애견용품 사업은 급부상 중
최근에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관련 사업 설명회나 창업 박람회에도 새롭게 반려동물 관련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펫 가전을 비롯하여 반려동물 전용 간식이, 전용 의류, 반려동물 전용 택시, 장례 서비스, 반려동물 전용 유치원이 등장했다고 하죠.
펫 전용 공기청정기, 펫 드라이룸, 건조기, 청소기 등 거의 모든 분야에도 pet이라는 단어가 더해지고 있습니다.
저도 제주도로 가는 배를 완도에서 탔었는데, 반려견 전용 객실이 있는 걸 보고 시대가 변하고 있음을 직접 느꼈었습니다.
펫도매 사업을 시작하기 전 주의해야 할 점
그러나 이러한 펫도매 박람회의 경우, 해당 분야의 지식이 없는 예비 창업자들이라면 자칫 잘못된 투자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처음에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선택하여 잘 알아보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애완견의 옷이나 용품 등은 잘 팔리는 제품에만 편향되어 판매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펫도매 브랜드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너무 뻔한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만 기존의 마케팅 전략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는 소리입니다.
또한,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사업 초기에 투자금이나 자본금을 어떻게 운용해야 하는지 등 사업과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도 철저하게 준비 후 시작해야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펫도매 사업에 성공하는 방법
수요와 공급에 대한 올바른 예측
모든 사업은 수요와 공급이 맞아야 매출을 일으킬 수 있죠.
펫도매 사업에 있어서도, 시작하기에 앞서 특정 아이템에 대한 수요를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두를 카피하라
또한, 기존에 잘 되어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사업 준비단계에서는 수요를 파악하고, 실제 반려동물 문화에서 필요한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해외에서는 어떠한 반려동물 문화를 가졌는지, 관련 비즈니스로 성공한 브랜드는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등.
다방면으로 성공사례들을 분석하고 벤치마킹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다른 모든 비즈니스를 함에서도 기본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며, 특히 아직까지 국내에서 펫도매 브랜드를 선도하는 1등 브랜드가 없는 시장일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특히 해외 브랜드의 성공사례를 통해 단순히 용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로 나아간다면 더욱 성공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벌써 제 주위에만 해도 지인이 시작한 반려동물 앱에서도 강아지 건강식을 네이버 라이브쇼핑까지 진행하더라구요.
또 다른 지인은 독특한 강아지 옷 판매로 성공적인 가도를 달리는 분도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수요가 많아질 펫도매 사업, 시작하기에 앞서 철저한 준비를 통해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