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12. 31. 02:13

[가정용 혈압계 추천] 오므론 가정용혈압기 정확하게 측정하세요

가정에서 혈압 측정기가 필요하다면 참고해 보세요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았더니 혈압이 좀 높게 나오더라구요. 결국 원인은 평소 식습관과 운동 부족으로 인한 거였죠. 의사 선생님께서 혈압은 젊은 사람이라고 안심하고 있으면 안된다는 말씀을 하셔서 가정용 혈압계를 하나 사려고 써칭을 좀 했습니다. 집에 연세가 좀 있으신 어른이 계시거나 한다면 추천제품 하나 사드리거나 주위 분들께 선물을 하셔도 좋을 듯하더라구요.




가정용 혈압계를 쓰는 이유?

혈압을 관리하는 개념은 사실 가끔 재는 게 아니라 매일매일 같은 시간에 측정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와 저녁의 차이도 체크를 해야 되는 이유가 있기도 하죠. 그래서 집에 하나씩 상비하는 게 필요합니다. 게다가 하나 사면 식구들이 모두 쉽게 쓸 수 있으니, 굳이 근처 병원에 가지 않더라도 건강을 상시 체크한다는 경각심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식단을 신경써야 하는 당뇨가 있는 환자분들, 혹은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당뇨병, 대사증후군, 동맥경화, 심장병이 있는 환자가 있는 가족이라면 무조건 집에 혈압계가 하나씩은 있어야 합니다. 다음번에 기회가 되면 임당 식단표도 한 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이란?

혈압은 심장 수축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혈압은 팔의 동맥에서 측정한 동맥압력을 의미합니다. 혈액이 혈관을 흐를 수 있게 하는 힘이기 때문에, 너무 높아도 안 좋고 너무 낮아도 좋지 않습니다. 혈압의 정상수치는 120/80(수축기/이완기)mmHg 이하입니다.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혹은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만약 혈압이 높다면 정상에 비해 합병증의 발생빈도도 높고, 위험한 심장병,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질병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안좋습니다.

반대로 저혈압은 90/60mmHg 이하를 말합니다. 신체의 주요 장기(뇌, 심장, 폐, 간, 신장 등)는 심장으로부터 나오는 혈액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받습니다. 그래야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죠. 만약 혈압이 감소하게 되면 몸은 피부나 근육 등 생명 유지에 중요하지 않은 장기에 대한 혈액 공급을 줄이고, 뇌나, 심장, 신장(콩팥) 등 중요 장기로의 혈액 공급을 늘리게 됩니다. 하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어서 결국 쇼크라고 부르는 '쇽(Shock)'이 오게 됩니다. 심각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게 되죠.



가정용혈압기 종류




가정에서 쓰는 혈압기는 종류가 몇 가지 있습니다. 손목에 차면 자동으로 재주는 형태가 있고 상완식이라고 해서 팔뚝에 따로 차는 형태도 있습니다. 휴대폰과 블루투스로 연동해서 데이터를 자동으로 저장해주는 기기들도 있죠. 브랜드도 정말 많은 편입니다. 녹십자에서 나온 것도 있고, 카스, 시티즌, 오므론 등 정말 많은 브랜드가 있어서 쉽게 결정하기도 어렵죠. 



어떤 혈압계를 선택해야 하는가?

가정용 혈압계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일단 제일 중요한 건 성능이겠죠. 정확한 수치를 측정하지 못하는 혈압계는 제 역할을 못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성능이 가장 중요한 선택포인트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휴대성입니다. 꼭 집에서 쓴다기 보다 외출할 때나 몇 일씩 여행 갈 때에도 휴대를 하려면 사이즈가 너무 커도 불편하겠죠. 그래서 성능과 휴대성을 고루 만족시키는 제품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아니면 눈이 잘 안 보이시는 분들이 보시기에는 LCD창과 숫자가 크게 표시되는 게 좋은 경우도 있을거에요.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들을 한 번 비교해 보시고 상황에 맞는 제품을 고르시면 될 듯 합니다.



오므론 혈압계




제가 추천하는 가정용혈압기는 오므론 혈압계인데요 일본 제품입니다. 오므론 헬스케어로 검색해보시면 어떤 회사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이념이 가정에서 측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의 건강관리로부터 의료현장까지 활용하는 홈 헬스케어라고 적혀 있네요.  



오므론 혈압계는 국제인증기관의 임상시험을 통과한 검증된 혈압계입니다. 45년 전통이 있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AAMI(미국의료기기협회), ESH(유럽고혈압학회)등 세계적인 혈압계 인증기관의 임상시험을 통과하여 정확도를 검증받았습니다. 그 점이 가장 안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모델은 종류가 꽤 많습니다

손목형으로 HEM-6235 / HEM-6161 / HEM-6181 / HEM-6232T / HEM-6311 가 있고, 팔뚝에 커프를 차서 측정하는 상완식으로 HEM-7600T / HEM-7280T / HEM-9200T 등이 있습니다. 가격은 기기마다 다르긴 하지만 보통 10만원대 중반 선입니다.



이 중에 블루투스를 통해 핸드폰과 연동할 수 있는 모델은 손목형으로는 HEM-6232T, 상완식으로는 HEM-7600T, HEM-7280T 가 있습니다. 복잡한 기능이 필요 없으신 분들은 심플한 걸 선택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오늘은 가정용 혈압계 추천을 드려봤습니다. 무엇보다 평소에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는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한 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걸 실천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을 뿐이죠. 가장 중요한 건 우리의 건강입니다. 아무쪼록 평소에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