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1. 1. 6. 02:38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요가매트 16MM 두께 및 소재 선택 방법 / 밸런시스, 이고진

요가매트 선택하는 요령

 

최근, 코로나로 인해 홈트레이닝이 인기를 끌며 요가매트 16MM를 찾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실내 환경에서도 운동할 수 있고, 층간 소음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은 홈짐이나 홈트에 필요한 매트 소재와 두께 및 관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요가매트 두께 선택 방법

요가매트 16MM는 두께가 두툼한 편에 속하며, 무게 중심을 잡아주는 운동에 효과적입니다. 짐볼이나 기본적인 스트레칭 운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사용합니다. 반면, 8~10MM 두께는 요가 초보자나 견습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두께입니다.

 

 

만약 고급 난이도의 요가를 하고 있다면, 요가매트 16MM보다는, 4~6MM 사이의 제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요가는 중심을 잡거나 버티는 자세가 많은데, 매트가 푹신한 경우 중심을 잡기 힘들기 때문입니다.또한 어려운 동작을 할 때엔, 매트가 밀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므로 얇은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얇은 타입은 충격 완화 기능이 부족하므로, 초보자들이 쓰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반면, 무릎을 꿇거나 팔꿈치로 버티는 동작을 하는 경우엔 요가매트 16MM가 도움이 됩니다. 침대 매트리스는 오히려 잘못된 동작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간혹 홈짐이나 홈트를 위해서 고경도 매트를 설치하거나 시공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뛰거나 할 때 층간소음 방지용으로 쓰이는 고경도 매트는 사실 거의 상시 까는 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시공에 가깝지요. 그래서 요가처럼 그때그때 운동하고 치울 목적이 있으신 분들은 요가매트가 좀 더 효율적입니다.

 

 

홈필라테스 기구 가성비 아이템들 소개 / 필라테스 요가의 차이

 

홈필라테스 기구 가성비 아이템들 소개 / 필라테스 요가의 차이

홈필라테스 기구 가성비 아이템들 소개 / 필라테스 요가의 차이 필라테스와 요가의 차이 홈필라테스기구 가성비 아이템들 소개 외부 활동량이 떨어지는 시기인 요즘에는 활력을 되찾아줄 무언

moviemaker.tistory.com

 

요가 매트 소재 및 종류 

 

 

요가 매트의 소재로는 PVC, NBR, 코르크 등 다양한 재질이 있는데요. PVC의 경우, 가장 저렴한 소재이며 푹신하긴 하지만 오래 사용할 경우 복원력과 내구성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NBR(Nitrile Butadiene Rubber)은 푹신한 촉감과 쿠션감을 자랑하며, 내구성이 좋은 합성고무입니다. 니트릴 고무라고 일반적으로 부르는데요, 단단함과 부드러움의 중간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복원력이 좋지 않고 밀리는 현상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골반이나 무릎이 닿는 부분에 무리가 오지 않게 도톰한 매트가 필요하신 분들은 NBR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 입문자나 멍이 쉽게 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TPE(Thermo Plastic Elastomer 열가소성 엘라스토머) 재질은 아이들이 깨물어도 좋을 만큼 안전해서 장난감에 많이 쓰이는 소재입니다. 복원력과 충격 흡수에 좋으며, 밀착력이 좋아서 밀림이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움직임이 많은 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100% 자원 재활용이 가능해서 안전한 소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NBR과 달리, 두꺼운 제품이 시중에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좀 더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요즘에는 코르크 재질로 된 요가 매트를 찾는 분도 많습니다. 일단 가볍고,두툼하고 탄력성이 좋아서, 밀림이 적고 내구성도 좋습니다. 또한 특유의 냄새가 거의 없을뿐더러 안전성도 우수합니다.

 

 

요즘 많이 쓰는 요가 매트 브랜드

 

 

주위에 운동하시는 분들께 요가매트 추천을 받아보면 밸런시스나 이고진, 고무나라 제품을 쓰는 분들이 종종 계시더라구요. 워낙 두께와 용도에 따라 종류가 많기 때문에 선택 장애가 올 법도 합니다. 사실 매트 뿐만이 아니라 요가하면 요가복 사야죠, 필라테스 한다면 필라테스복 사야죠, 운동화까지 깔맞춤 해야죠... 정말 부수적인 비용이 많이 들긴 합니다.

 

 

요가 매트 관리 방법

요가 매트에서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주기적인 세척과 관리도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주 1회 정도 정기적으로 세척해 주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과 식초를 20:1의 비율로 섞은 다음, 마른 헝겊에 묻혀서 표면을 닦아주면 됩니다. 이것만으로도 살균과 소독, 탈취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천연 소재 매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운동 직후에 바로 소독용 에탄올 스프레이를 뿌리시면 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매트 클리너들도 무알코올 위치하젤이나 소독용 에탄올을 첨가한 형태이므로,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서 쓰실 수 있습니다.

 

 

요가 매트 고르는 요령

요가 매트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운동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매트 품질은 브랜드마다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소재와 두께에 대한 결정이 제일 중요합니다. 본인의 운동 특성에 따라 요가매트 16MM에서부터 4MM까지 원하는 두께와 소재를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홈트나 홈짐이 시간적인 제약이 없어서 좋긴 하지만, 뭔가 좀 작정하고 운동하기에 분위기가 좀 덜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어디 여러 명이 함께 모이는 곳 자체를 가기 힘든 상황에서는 요가매트로 만족하면서 운동을 해야되겠네요.

 

<관련글>

간지나는 나이키킬샷2 레더 화이트 특징 NIKE Kill shot 2

커클랜드 프로틴바 끼니 대용으로 괜찮을까요?

다이어트 성공한 사내 직원들의 추천 팁 / How to Lose weight?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