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3. 1. 1. 02:4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큐브 맞추는 공식] 2x2 CUBE 맞추는 쉽고 빠른 방법! 알려드립니다

큐브 맞추는 방법 그냥 따라하세요

 

주위에 혹시 큐브를 잘 맞추는 친구가 있으면 그렇게 멋있어 보이더라구요. 오늘은 제가 4면짜리 2x2 큐브를 쉽게 맞추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나중에 다시 기회가 되면 3x3큐뷰 맞추는 법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오늘은 정말 쉽고 단순해 보이지만 큐브 맞추는 공식을 모르면 은근 헤맬 수 밖에 없는 큐브를 쉽고 빠르게 맞추는 방법입니다 . 아래 글을 한 번 참조해 주세요

 

 

2x2 큐브 맞추는 원리와 순서

그 원리를 아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먼저 아랫줄을 맞추고 그 다음에 윗줄을 맞추는 거예요. 먼저 이해하기 쉽게 기준이 되는 하얀색을 다 한 면으로 아랫면 아랫면으로 오게 맞추고, 그 다음에 이제 윗면을 맞추는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흰색의 반대면은 노란색이 됩니다. 나머지는 빨강, 초록, 주황, 파랑색 면이겠죠. 지금은 일단 이렇게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단계 : 아랫면이 하얀색이 오게 아랫줄의 모든 쌍을 맞춥니다 - 1번 공식

2단계 : 윗줄을 아랫줄과 일치하는 큐브로 열을 맞춥니다 (색의 방향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 2번 공식

3단계 : 햐안 면이 위로 오게 위 아래를 뒤집고 나서 아랫면을 노랜색으로 다 맞춥니다 - 1번 공식(+반시계)

 

단계는 총 3단계구요. 공식은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1번 공식은 1단계에서 아랫면(흰면)을 맞추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공식이구요. 2번 공식은 2단계에서 아랫면을 다 맞춘 다음에 윗면 아랫면과 큐브의 위치라도 맞추는 데 필요한 공식입니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다시 1번 공식을 통해 마지막 노란색 면을 맞춤으로써 모든 큐브의 여섯 방향을 완벽하게 맞추는 거지요. 이렇게 설명하면 일단 이해가 안 되실 테니까 공식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큐브
큐브

 

1단계 : 1번 공식(트위스트) 방법

이 공식은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한 층을 맞추는데 쓰는 공식입니다. 먼저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올리고 (우검)돌리고 (우)내리고 (왼검)돌리고

 

 

먼저 오른손을 엄지와 중지로 잡은 상태에서 뒤쪽(위쪽)으로 한 칸 돌리고, 그 상태에서 오른쪽 검지를 자기 방향으로 한 칸 당깁니다. 그 다음에 다시 오른손 엄지와 중지를 뒤로 넘긴 손을 다시 자기쪽으로 앞으로 한 칸 가지고 옵니다. 마지막으로 왼손 검지를 자기쪽으로 당기는 방향으로 한 칸 돌리게 됩니다. 이게 글로 쓰면 좀 복잡한데 정말 기초이자 제일 많이 쓰는 공식이기 때문에 그냥 눈감고도 할 수 있을 만큼 손에 익으셔야 하는 공식입니다.

 

트위스트 공식
트위스트 공식

 

1번 공식의 목적

1번 공식을 하는 이유는 아랫면을 먼저 다 맞추는 거라고 말씀을 드렸죠. 어떻게 그렇게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번 트위스트 공식은 자기가 보는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위아래 두칸(오리그림)이 있는 큐브안에서 모든 면을 무한 순환하게 되는 공식입니다. 이 두 칸 안에 어떤 면이든지 정면 위아래 두 면, 우측 위아래 두 면, 그리고 오른쪽 윗아랫면까지 총 6면을 무한 돌게 됩니다. 최소 6변 안에 몇번을 돌리게 되면 결국 원하는 오른쪽 두 칸 안에서는 어디든 놓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그리고 재미있는 건 1번 공식으로 6회를 반복해서 돌리면 모두가 처음 있던 그 제자리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신기하죠? 물론 그 사이에 다른 면들의 큐브들도 움직이겠지만, 일단 자기가 맞추고자 하는 정면 왼쪽 아래 어피치와 같은 색깔을 그 오른쪽에 두는 것, 동시에 아랫면은 다 하얀색이 오게 만들고자 하는게 목적이기때문이죠. 그리고 1번 공식을 6회 하게 되면 그 외 나머지 다른 칸들도 다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아래에 있는 영상을 참조하시면 1번 공식을 6번 돌리면 어떻게 면이 돌아가는지 쉽게 이해가 되실거에요. 앞면 우상단에 기준이 스티커를 붙여서 테스트를 해 봤는데 1번 돌리면 우상단 > 우하단 > 우측 윗면> 우측 옆면 하단 > 우측 옆면 상단 > 우측 아랫면 > 다시 우상단 원래 자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 6면 안에 어디 있든간에 이 안에서 돈다는 말이에요. 

 

트위스트 공식
트위스트 공식

 

아랫줄을 다 맞추는 방법

그래서 정면 기준으로 왼쪽 아래칸(살색의 어피치 캐릭터 자리) 색깔을 기준으로 그 오른쪽 칸을 계속 순서대로 맞춰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초 기준을 두는 색을 왼쪽 아랫칸(어피치)의 아랫면을 흰색이 있는 큐브를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 기준으로 어피치 캐릭터 있는 면의 색깔과 그 아랫면이 흰색인 걸 찾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그 상태에서 오른쪽은 어피치와 같은 색과 흰색이 있는 또다른 한 쌍을 찾으면 됩니다.

아마도 큐브 어딘가엔 그 짝이 있겠죠. 그 큐브를 어디다 둬야 되느냐면 위 사진 기준으로 오른쪽 오리가 있는 앞쪽 우측 상하 두 칸 어딘가로 일단 두면 된다는 말입니다. 어피치 캐릭터와 같은 색깔이 어느 방향을 향하고 있느냐는 상관이 없어요. 1번 공식을 돌리다 보면 결국 어피치 오른쪽에 같은 색깔이 오고 아래는 흰면이 오게  됩니다. 위에 여섯 면 돌아가는 순서 기준으로 우측 측면 상단에 흰색이 오게 되면 다음 순서는 우측 아랫면으로 흰색이 오게 됩니다.

자 그럼 그렇게 정면 아래 두 색깔이 맞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그 오른쪽 면의 아래 두칸을 맞추면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정면기준 왼쪽 아래에 위치한 그 색깔 기준으로 맞는 쌍의 큐브를 오리그림 어딘가에 둔 다음에 1번 공식을 하면 또 맞게 되겠죠? 결국 아랫칸 한 층이 다 짝이 맞으면서 아랫면은 모두 하얗게 됩니다. 옆면은 빨강, 초록, 주황, 파랑색이 되겠죠. 아래가 하얀색이면 나중에 최종적으로 윗면은 노란 색으로 맞추게 되는 겁니다.

 

 

2단계 : 2번 공식

2단계의 목적은 아랫면이 다 맞은 상태에서 윗줄의 헝클어진 큐브들을 아랫줄과 같은 열에 맞추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방향은  달라도 열만 맞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그 열이 맞아야 마지막 단계로 다시 그 큐브의 방향을 노란색이 한 쪽으로 만들게 되거든요. 먼저 공식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우검)돌리고 (우)올리고 (왼검)돌리고 (왼)올리고 - (우검)돌리고 (우)내리고 (왼검)돌리고 (왼)내리고

 

 

2번 공식의 원리와 주의할 점

2번 공식은 몇 번을 돌려도 아랫줄은 절대 안 움직입니다. 아랫줄은 고정된 상태에서 아랫줄과 윗줄의 조합이 일치한 1개의 조합을 오른손 엄지 위치에 놓습니다. 바로 그 한 큐브만 고정되고 나머지 세 큐브가 반시계로 방향으로 돌게 되는 공식입니다. 고정된 큐브를 제외한 나머지 세 개를 돌림으로써 순서를 바꿔서 결국 4면이 다 아랫줄과 일치하게 하는 거죠. 재미있는 건 이 공식도 세 번을 하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여기서 헷갈리지 말아야 될게 진짜 중요한 게 정면, 윗면, 아랫면에 대한 개념이 있으셔야 합니다. 안 헷갈리기 위해서 앞면을 기준으로 손을 고쳐잡으면서 돌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오른손이 위로 올라간다고 정면개념이 틀어지게 되면 망하게 됩니다. 위로 돌리더라도 무조건 앞면을 기억해야 합니다. 역시 밑면은 항상 밑을 향해야 되죠. 여기서 부터는 영상으로 설명을 드리는 게 이해가 쉬우실 듯 해서 영상을 첨부합니다.

 

 

 

2단계 공식의 목적

2번 공식은 아랫줄이 다 맞은 후에, 윗줄의 한 큐브 안에서 노란 색을 제외한 나머지 두 색이, 아랫줄 큐브와 같은 열에 속하게 두는 공식입니다. 노란색을 제외하는 이유는 결국 흰 면의 반대가 노란색이기 때문에 신경을 안 쓰셔도 됩니다. 방향은 다르지만 윗줄에 어떻게든 놓게만 하면 다음 단계에서 방향은 맞추게 될거에요. 일반적인 큐브 색 기준으로 두 면이 붙어있는 조합은 말씀드리면 빨강 초록, 초록 주황, 주황 파랑, 파랑 빨강 이렇게 네 가지가 됩니다. 맞은 편으로 마주보고 있는 파랑 초록이나 주황 빨강의 조합은 나올 수가 없겠죠.

그런데 아랫줄을 다 맞춘 담에 윗줄을 그냥 처음으로 쳐다 보게 되면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게 됩니다. 아랫줄과 윗줄의 조합이 네 군데가 아무데도 안 맞거나, 아니면 한 군데가 맞거나, 두 군데가 맞겠죠. 세 군데가 맞는 경우는 없어요. 세 군데가 맞으면 결국 자연스럽게 네 군데가 맞은거니까요. 2단계의 목적은 네 조합의 열을 아랫줄과 맞추는게 최종 목적입니다. 네 조합이 맞게 되면 최종 3단계에서 다시 1번 공식으로 모든 면의 방향을 맞추게 됩니다.

 

아랫줄과 맞는 조합의 경우의 수

자 그럼 그럼 아랫줄과 윗줄이 열이 맞는 경우의 수가 0개일 때, 1개일 때, 2개일 때, 3(= 4)개일 때 어떻게 2번 공식을 쓰는지 말씀드릴게요.

 



1. 0개 맞은 경우 : 윗줄을 돌리다 보면 1개 이상 무조건 맞게 되어 있습니다.

2. 1개 맞은 경우: 2번공식을 써서 최종적으로 4면의 조합이 다 맞게 합니다.
: 1개 > 2번 공식 > 4개 > 아래 3단계

3. 2개 맞은 경우 : 1개가 맞는 조합이 더 있는지 찾아서 돌려봅니다.
만약 아무리 돌려도 2개 이하가 되지 않으면 2번 공식을 써서 결국  4개가 맞게 합니다.
: 2개 > 윗줄 돌려서 1개 > 2번공식 > 4개 > 아래 3단계
: 2개 > 윗줄 아무리 돌려도 계속 2개일 때 > 2번공식 > 4개 or 1개를 거쳐서 4개 > 아래 3단계

4. 3개(=4개) : 3단계로 넘어가서 1번공식으로 최종 마무리함

 

0개일 때는 사실 옆으로 돌리다 보면 뭐라도 아랫줄과 1개(1변) 이상은 맞게 되어 있습니다. 돌리다 보면 1개나 2개가 맞게 되겠죠. 그래서 뭔가 기준을 좀 잡고 시작을 해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랫줄에 빨강 파랑 큐브 기준으로 위줄을 돌려서 맞추고 나서 다른 큐브가 몇  개 맞았는지 찾아보시는게 빠릅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거에요)

이 때 위아랫줄 맞는 면이 1개만 되게 만드는게 중요한데요. 1개만 아랫줄과 맞게 만든 다음에 그 큐브을 정면 기준으로 오른쪽 상단 엄지손가락 위치에 놓고, 2번 공식을 한두번 쓰면 4개가 아랫줄과 다 맞게 되어 있습니다. 2번 공식은 위에 설명드린대로 아랫줄은 안움직이고, 오른손 엄지의 고정된 큐브를 기준으로, 나머지 세 큐브가 반시계 방향으로 한 칸씩 돌면서 결국 4군데가 맞게 되있거든요. 최종 4변이 아랫줄과 조합이 맞게 되면 아래 3단계로 가게 되는 거에요.

만약 맞는 변이 2개일 때는 또 윗줄을 돌리다 보면 다시 1개가 나올 때가 있는데 그럼 2번 공식을 통해 4개로 가면 됩니다.

만약 아무리 윗줄을 돌려도 1개만 맞는 경우가 없이 두개가 맞을 때도 있습니다. 이 때는 일단 2번 공식을 쓰다 보면 1개만 맞는 경우가 나오기도 하구요. 아니면 바로 4개가 맞게 되 있습니다. 만약 네 변의 조합이 아랫줄과 윗줄이 다 맞게 되면 드디어 3단계로 넘어갑니다.

 

 

3단계 : 1번 공식 (+반시계)

 

 

드디어 3단계로 넘어왔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만 유의하시면 큐브 6면을 다 맞추시게 되는 겁니다. 여기서는 이제 흰색을 위로 해서 위 아래를 뒤집습니다. 그 다음에 아랫줄에 아랫면에 무작위로 있는 이 노란색을 다 아래로 보내면 끝나는 겁니다. 여기서는 다시 1번 공식을 쓰게 됩니다.

그런데 1단계에서 쓰던 1번 공식과 다른 점이 있다면 1번 공식을 써서 노란색이 아래로 가게 되면 그때 아랫줄을 반시계로 한 번씩 돌린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1번 공식을 몇 번이고 돌리면서 노란색을 우측 하단으로 보내게 되면, 아랫줄 반시계 방향으로 한 번 돌립니다. 다시 1번 공식을 하다가 노란색이 아랫줄로 가게 되면 또 반시계 한 번. 이렇게 네 번을 하면 모두 노란색이 아래로 가게 되면서 모든 큐브가 완성됩니다.

 

큐브
큐브

 

3단계 주의할 점

여기서 주의할 점이 두개 있습니다. 첫 번째 주의할 점은 1번 공식을 쓰면서 노란색이 정면기준 우하단 아랫쪽 하단으로 갔다고 했을 때, 노란색이 갔다고 해서 마지막 왼손 검지를 자기쪽으로 돌리는 동작을 빼먹으시면 안된다는 겁니다. 1번 공식을 다시 한 번 보겠습니다.

 


(우)올리고 (우검)돌리고 (우)내리고 (왼검)돌리고

 

그 다음에 아랫줄을 반시계로 돌려야 되기 때문에 이 마지막 동작을 안하게 되면 또 다 꼬이게 됩니다. 꼭 주의해주세요.

두 번째 주의할 점은 노란색이 아래로 가서 아랫줄을 반시계로 돌리다 보면, 그 과정에서 다른 큐브들이 막 뒤섞여 있어서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하는 게 맞는건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노란색이 네 번 아래로 갈 때까지 뚝심있게 돌려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3단계 설명

처음으로 1번 공식을 시작하는 큐브의 기준은 사실 뭐부터 시작을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좀 빨리 시작하려면 정면 기준으로 오른쪽 하단에 노란색이 있다면 1번 공식을 통해 우하단 아랫면에 가게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에 설명드린대로 노란색이 아래로 가게 되면 공식 끝까지 돌리히고, 아랫줄 반시계로 돌리고 쭉쭉 해 나가시면 모든 면이 다 맞게 됩니다.

 

 

마무리

사실 글로 쓰다 보니 글이 장황하게 길어진 면이 있습니다. 2x2 큐브 맞추는 공식을 좀 더 직관적으로 아해하시기 위해서는 유튜브 영상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두 번 정도 자세하게 설명을 했으니 보고 따라하시기만  하면 누구든지 맞추실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1번 공식이 손에 익게 되면 정말 1분 내로 큐브를 맞추실  수 있을거에요. 다음 번에 9칸짜리 3x3큐브를 맞추는 방법에 대해서도 기회가 되면 글을 한 번 쓰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가을엔 단풍놀이! 인생샷 국내 단풍 명소 시기 추천 7곳+

 

가을엔 단풍놀이! 인생샷 국내 단풍 명소 시기 추천 7곳+

가을엔 단풍놀이! 인생샷 국내 단풍 명소 시기 추천 7곳+ 2021년 단풍시기 정보 가을이 되면 한 번쯤은 단풍 가득한 여행을 꿈꾸곤 합니다.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사는 사람이 훨씬 머리도 좋고 오

moviemaker.tistory.com

[유아교육 키드키즈] 유치원 선생님도 찾는 최고 교육자료 사이트

 

[유아교육 키드키즈] 유치원 선생님도 찾는 최고 교육자료 사이트

[유아교육 키드키즈] 유치원 선생님도 찾는 최고 교육자료 사이트 집에서도 유아교육 전문가처럼 지도해 보세요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를 교육하는 분이라면 한해 어떤 계획안을 세울지 확

moviemaker.tistory.com

주니어 커리어넷 아이들의 꿈 찾기

 

주니어 커리어넷 아이들의 꿈 찾기

주니어 커리어넷 아이들의 꿈 찾기 아이들의 미래의 직업 소개 요즘 아이들은 꿈을 찾을 시간도 없이 스마트폰에만 매료되어 있거나, 혹은 과도한 학업에 시달리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그럴

moviemaker.tistory.com

디폼 블럭 도안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디폼 블럭 도안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디폼 블럭 도안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디폼 블럭 도안 찾는 방법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개학이 계속해서 연기되었습니다. 집에서 아이들을 키우는 어머니 입장에서 오늘 하루는 무엇을 하며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