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3. 2. 17. 00:3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구내염 빨리 낫는 법, 원인 및 관리하는 방법

알보칠 말고 안 아픈 약 추천해주세요

 

우리가 피곤하면 몸에 이상 반응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피로가 쌓여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자주 입안에 물집이 생기거나 허는 구내염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 나을 때 까지 엄청 불편함 구내염. 이번 글에서는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생기는 구내염이 왜 생기는지 그 원인과 관리 방법, 그리고 가장 궁금한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

 

 

구내염(stomatitis)이란?

구내염은 우리가 흔히 입병이 낫다 혹은 입 안이 헐었다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입안이나 입술, 잇몸에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쉽게 낫지도 않아서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닙니다. 통증, 부기, 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흔한 구강의 질병이죠. 하얀 점막이 생기면서 혓바닥이 닿을 때마다 음식을 먹을 때마다 쓰라리면서 신경이 쓰이게 되죠. 특히 양치질할 때면 더욱 괴롭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가만히 있어도 욱신욱신 쑤시고 화끈거리기도 합니다.

 

 

구내염의 대표적인 증상

구내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심한 입 냄새를 유발하기도 하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지만 가장 흔한 형태인 아프타성 구내염은 원형 또는 타원형 모양으로 1cm 미만의 하얗고 작은 궤양이 잇몸, 입술 안쪽, 혀 곳곳에 생기게 됩니다.

 

 

구내염이 생기는 원인

구내염은 그럼 어떤 경우에 생기게 되는 걸까요? 구내염은 주로 피로 누적,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영양상태가 좋지 않거나 비타민 결핍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잇몸 염증이라고도 하는 구내염은 잇몸에 구내염은 구강 위생 불량, 잇몸 질환, 특정 약물, 당뇨병이나 HIV/AIDS와 같은 질병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증상과 발생 원인에 따라 네 가지 성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아프타성 구내염

10명 중 6명이 걸리는 가장 흔한 구내염이며 하얀 타원형으로 생기는것 이 특징입니다. 미세한 상처에 세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헤르페스성 구내염

헤르페스성 구내염의 경우 입술이나 입 주변에 물집이 발생하는 바이러스에 의한 구내염으로 단순 포진의 일종입니다. 입주변에 물집이 생기고 발열 증상이 나타나는데 통증이 꽤 심합니다. 성인보다는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전염성이 강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칸디다성 구내염

칸디다균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구내염으로 이물질과 설태가 쌓이는 증상이 발현합니다. 칸디다증 구내염은 곰팡이균에 의한 구내염으로 혓바닥 전체가 하얗게 변하고 심한 구취가 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자주 걸리는 질병이니 부모님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편평태선 구내염

C형간염 바이러스나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구내염이며 거미줄 모양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구내염입니다.

 

 

구내염에 알보칠 바르면 낫나요?

여기서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거에요. 감염성 구내염에 빨리 낫는 법으로 알려진 알보칠 같은 의약품으로 상처 부위를 지지는 분들이 많은데, 자칫 잘못하면 상처 부위가 더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구내염은 보통 1~2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지만 그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아프니벤큐액은 가글하는 제품입니다.

민간요법이긴 한데 알보칠 대신 꿀을 바르는 것도 좋은데, 꿀이 살균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구내염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사람마다 치아 구조가 차이가 있고 다르기 때문에 아래에서 본인의 상태에 가장 맞는 방법을 체크한 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적인 구내염 치료 방법

구내염은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되고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의 치료 방법은 위의 원인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집에서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 외에 의료적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1. 구내염 치료약

증상에 따라서 구내염 치료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 항염제, 항생제 등이 사용됩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는 구내염과 관련된 통증과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치과에 방문하세요

구내염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이비인후과나 치과를 방문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스케일링도 잇몸 염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신속한 치료는 잇몸의 추가 손상을 예방하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3. 광선 치료

광선 치료는 과도한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세균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수술

구내염이 심각할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치아나 잇몸을 치료하고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방법

아마 이 내용이 가장 궁금하실 텐데요. 기본적으로는 구강 위생관리 및 강화, 충분한 휴식 및 건강한 음섭취를 비롯한 구강 면역력 강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구강 위생 강화 방법

평소 불소치약과 치실로 하루에 두 번 양치질하여 플라그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 주세요. 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를 죽이기 위해 항균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강 위생이 미흡할 경우 치아와 잇몸의 염증을 악화시키고 구내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칫솔을 교체하세요

오랜 칫솔은 세균의 감염을 유발합니다. 재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3개월마다 혹은 구내염으로 아팠던 후에는 새 칫솔로 교체하세요.

 

- 소금물 헹구기

하루에 여러 번 따뜻한 소금물로 입을 헹구면 염증이 있는 잇몸을 진정시키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구강 면역력 강화 방법

구내염이 빨리 낫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입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물 섭취를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구내염 증상을 완화하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균형 잡힌 식단 관리

매운 음식이나 산성 음식과 같은 특정 음식과 음료는 잇몸을 자극하여 구내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극제를 피하고 대신 부드럽고 시원한 음식을 선택하세요. 이뿐만 아니라 미네랄과 비타민C, 아연, 칼슘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토마토 주스 역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B2가 풍부하여 구강 점막 재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산성 성분이기 때문에 치아 부식 위험이 있으므로 빨대를 이용하셔야 해요.

 

-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면역을 높이는 방법 또한 구내염이 빨리 낫는 데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 시간 확보가 즁요합니다

 

- 온찜질하기

감염된 부위에 온찜질을 하면 통증과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기저 질환 관리

당뇨병이나 HIV/AIDS와 같은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잇몸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질환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금연 : 금연은 만명통치의 시작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구내염의 원인과 빨리 낫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올바른 구강 위생 습관을 기르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 외에 기저 질환을 관리하면, 잇몸 염증 증상을 완화하고 최적의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내염이 생겼을 때 빠른 쾌유를 위해 참고하셔서 빠르게 낫길 바랍니다.

 

<관련글>

귀냄새 없애는 법. 나만 모르는 귀의 악취 제거 방법

 

귀냄새 없애는 법. 나만 모르는 귀의 악취 제거 방법

귀냄새 없애는 법. 나만 모르는 귀의 악취 제거 방법 귀냄새 원인과 없애는 방법 오늘은 귀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한 원인과 제거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람도 귀

moviemaker.tistory.com

잇몸 내려앉음 치료 / 원인을 알면 예방할 수 있어요

 

잇몸 내려앉음 치료 / 원인을 알면 예방할 수 있어요

잇몸 내려앉음 치료 원인 원인을 알면 예방할 수 있어요 혹시 잇몸이 내려앉아 시리거나 욱신거리는 통증을 느껴본 적 있나요? 오늘은 잇몸이 내려 앉는 질병에 대한 원인과 치료에 대한 이야기

moviemaker.tistory.com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초기증상과 정상수치 참고해 보세요 당뇨 증세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 초기증상을 쉽게 알아채지 못해서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