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18. 11. 18. 23:54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인사동 맛집] 북창동순두부 메뉴 / LA BCD 원조는 어디일까?

괜히 조사해 보는 TMI

 

인사동에 있는 북창동순두부를 찾았습니다.

원조는 미국 LA 한인타운에 있는 가게로 유명하죠. 사실 이 북창동순두부는 크게 두가지 업체가 있습니다. 

 

 

LA에 있는 미국 기반 프랜차이즈 업체와 한국의 프랜차이즈 업체.

원래 단순히 북창동 순두부라는 지명이 포함된 상호명으로는 특허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마산 아구찜 같은 수많은 비슷한 상호의 가게들이 생길 수 있는 거죠.

상표권 분쟁 시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게 각 국가별 속지주의에 속한 상표법일 듯 합니다.

 

미국의 북창동 순두부

먼저 원조를 보면 미국에서는 'BCD TOFU HOUSE' 라고 불리는데요, 

미국 1세대 이민자인 이희숙씨 에서 시작된 순두부 전문 레스토랑입니다.

원래 시어머니가 북창동에서 식당을 하고 있었는데 미국으로 이주한 후에,  뛰어난 맛과 건강음식에 초점을 맞춘 한국 음식 중에서 두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1996년 시작해서 지금은 미국에만 13개 지점을 가지고 있죠.

트립 어드바이저에서 '여행객 최다 LA 식당' 순위에 '북창동 순두부'가 4위에 뽑혔을 정도니 그 인기는 말도 못할 정도죠.

저도 얼마전 짠내투어에 나와서 알게된게 북창동순두부가 LA에 있는 가게가 원조라는 사실이었어요.

LA지점 주소는 3575 Wilshire Blvd, LA, CA 90010 입니다.

 

한국의 체인점 북창동 순두부

그리고 한국에 있는 북창동순두부 체인점이 있죠. 

2001년 김수용 대표가 논현동에  'LA북창동 순두부'를 설립한 DKORE 라는 업체에서 운영하는 체인점입니다.

처음에는 이름이 'JBSD LA북창동순두부' 였는데 2016년 사명을 'DKORE 북창동순두부' 로 바꿨습니다.

이곳은 얼마전에 안젤리나 졸리가 아들과 함께 '서울시의회점' 을 찾았다고도 하죠. 

아마 LA에서 먹던 맛을 원조를 찾으러 한국에 온 김에 들린듯 한데.. LA가 원조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ㅋㅋ

이 체인은 국내에는 이미 많이 있고 대만, 중국, 일본, 태국까지 상표를 로열티를 받고 수출했더라구요.

두 가게는 큰 관계는 일단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한국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체인을 내는 사업성에서는 디코레에게 좀 더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뭐 아무튼 두 집의 맛을 다 비교해보려면 LA에 한번 가봐야 될 듯 합니다.

 

 

제가 찾은 곳은 인사동에 있는 북창동순두부 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DKORE의 한 지점이 되는 거겠죠. 

사실 조사를 하기 전까진 잘 몰랐어요~ LA에 그냥 원조가 있고 한국엔 그냥 들어와 있나보다 정도?

 

 

인사동점에 있는 이 가게는 꽤 넓습니다.

 

 

북창동 순두부 메뉴를 볼까요?

크게 정식메뉴와 순두부메뉴, 특선메뉴, 요리메뉴, 사이드 메뉴로 나뉩니다.

 

 

그냥 순두부 메뉴중에 특이한 점은 곱창순두부가 있더라구요. 

겨울엔 매생이 순두부도 한 번 도전해 봐야겠어요.

전 가장 기본인 북창동순두부를 시켜봤습니다.

 

 

짠내투어 방송에서 보고 LA갈비 순두부 정식을 먹어보고 싶었는데 꽤 비싸더군요

토시살 순두부도 한 번 꼭 먹어보고 싶네요.

LA 한인타운에 있는 BCD TOFU HOUSE의 메뉴 도 참고로 한번 비교해 보셔도 좋을듯 해요.

갈비순두부가 22불인데 한국은 23,000원이니까 미국이 좀 더 비싼 편이네요.

 

 

테이블 위에 또 한번 LA갈비 정식이 유혹을 했지만 꾹 참았습니다.

 

 

기본적으로 김치와 김, 밑반찬들이 나오네요.

기본 반찬들이야 지점이나 계절별로 조금씩 다르겠지만 마른 김이 나오는 건 동일한 것 같아요.

 

 

돌솥밥과 함께 생선 한마리가 같이 나옵니다.

이것도 뭐 조기가 나올 때도 있고 다른 물고기가 나올 때도 있는것 같아요.

 

 

크 보글보글 매콤한 순두부가 나왔네요.

제가 정말 순두부를 좋아합니다.

 

 

돌솥밥은 먼저 먹기전에 퍼서 그릇에 담아놓고

 

 

주전자에 따로 있는 뜨끈한 물을 부어서 숭늉을 만들어 놓습니다.

찬물 부으시면 안되요

 

 

그리고 순두부찌개에 들어가는 날달걀은 두개 넣으면 맛이 좀 달라지고 하나만 딱 넣어주시면 됩니다. 

 

 

사실 순두부 체인점은 돌깨마을 맷돌순두부라고 어렸을 때 노원역 근처에서 자주 갔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엔 꼭 계란을 두개씩 넣어먹었던 시절이 있었죠 ㅋㅋ

 

 

 

계란위에 뜨거운 국물을 몇 번 끼얹어 주면 이렇게 달걀이 익어서 나옵니다.

 

 

순두부를 숫가락으로 크게 한 숫갈 떠 봤습니다.

잘리지 않은 통 순두부가 크게 들어가 있네요

 

 

 

일행이 시킨 카레순두부를 한번 먹어보긴 했는데 추천할 만한 건 아니었어요.

 

 

뭔가 카레는 정말 정통 카레로 먹어야 맛있는 듯 합니다.

원조에 대한 논란보다는 맛에 대한 비교가 좀 이루어졌으면 좋겠는데...

일단 한국의 체인점 순두부 찌개는 정말 맛있습니다. 그래서 더 LA의 BCD에 가서 비교해보고 싶은건지도 모르겠네요~

 

<순두부 관련글>

[Delicious] - 백종원 순두부찌개 끓이는 법 / 골목식당 양념 만들기 레시피

[Life] - [속초 맛집] 김영애할머니 본점에서 맛본 하얀 순두부

[Travel] - [강릉 맛집] 순두부마을 초당할머니 순두부 / 수요미식회

[Travel] - [강릉 맛집] 당일치기 강릉 먹방투어, 동화가든 짬뽕 순두부

[Travel] - 인천공항 2터미널 맛집 밥집 / 지하 푸드코트 식당 메뉴

[Travel] - KTX 서울역 식당 안내 / 푸드코트 메뉴 Seoul station food court

 

<원조 상표 관련글>

[Delicious] - [인사동 맛집] 종로 12년차 직장인의 추천 마늘치킨. 삼통치킨

[Life] - [마산 아구찜 이야기] 종로의 아귀는 고니와 원조싸움 중 / 아구일번지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