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7. 22. 01:44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퇴직금 미지급 신고 참고하세요

퇴직금은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은 내가 일하고 있던 회사에서 4대 보험을 들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해당 사업장에서 1년 이상 일을 하였을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을 말하죠.

오늘은 퇴직금을 미지급 받았을 경우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한 이야기를 아래에서 해볼까 합니다.

 

 

퇴직금 규정

퇴직금으로 수 있는 금액은 자신이 받았던 연봉에서 12분의 1에 해당하는 비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로기준법으로 정확히 보면 사용자가 근로자의 계속 근로 년수 1년에 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 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하도록 그 최저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퇴직금은 퇴직 직전 3개월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계산하며, 근로자의 동의가 없는 한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퇴직금은 상시근로자 수와 상관없이, 주 15시간 이상 일을 하고 1년 이상 일을 했을 때 지급이 가능합니다.

아르바이트생도 얼마든지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 15시간 미만 일을 한 시기가 있다면 이를 받기 어렵게 되죠.

 

 

퇴직금 계산

 

퇴직하면서 받게 되는 금액은 최근 평균 월급과 더불어, 내가 해당 사업장에서 근속한 년수에 비례하여 곱해집니다.

그래서 재직 연수가 긴 사람들일수록 받을 수 있는 비용이 더욱이 높아지게 됩니다.

실제로 한 회사에서 2~30년 이상 근무한 아버님들의 퇴직금을 보면 몇천에서 몇억까지 받기도 하죠.

이것이 다 오랜 시간 일을 하며 차곡차곡 쌓여왔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 회사에 머무는 것이 더 이득일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퇴직금 계산 방법은 다음번에 새로 포스팅을 한 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미지급 시에는?

 

 

간혹 받아야 하는 퇴직금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고용노동부 민원마당에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퇴직금은 퇴사한 뒤, 2주 이내에 지급해야 합니다.

물론, 회사의 사정에 따라 해당 근로자가 퇴사를 할 때 기간을 어느정도 합의를 할 수 있죠.

근로자와 기간을 어느 정도 합의를 해서 퇴직금 지급시기를 정할 수 있는데요.

만약 지급시기를 미뤘다면 바로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미지급 신고 이후 절차

신고를 하게 되면 접수 안내 문자가 발송됩니다. 필요로 하면 지청에서 방문 명령을 내리기도 합니다.

거기다 벌금까지 처해지기 때문에 신고가 들어가면 웬만한 곳은 다 돈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악의적으로 주지 않는다면 근로기준법 위반에 의거하여 3년 이하의 징역이나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동부에 진정 및 고발이 된다면, 추후에 나라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이나 대출 등을 받고자 할 때 해당 사업장은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장은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당하지 않도록 마땅히 줘야 할 것은 제때 주는 게 좋습니다.

만약 약속한 기한내, 또는 14일 내로 돈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일정 기간 20%의 연체 비용까지 합산해서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하기도 하죠.

 

 

간혹, 회사가 경영난을 겪거나 부도를 해서 금액을 지급하기 어려울 때가 있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사업주를 대신하여 노동부에서 이를 지급하기도 합니다. 근로자는 어떻게든 늦더라도 퇴직금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퇴직금은 오랜 시간 일을 한 근로자가 회사를 그만 둘때 받아야 하는 권리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금액이 지급되지 않을 때는 반드시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통해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받아야 하는 비용을 받지 못할 때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통해 나의 권리를 받아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퇴직연금 종류와 특징 총정리/ IRP DC DB 어떤 게 좋은가요?

 

퇴직연금 종류와 특징 총정리/ IRP DC DB 어떤 게 좋은가요?

퇴직연금 정류와 특징 총정리 / IRP DC DB 어떤 게 좋은가요? IRP 퇴직연금 해지하면 어떻게 되나요? 오늘은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꼭 관심을 가져야 할 퇴직연금에 대해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

moviemaker.tistory.com

개인형 퇴직연금 IRP의 모든 것 / 연금저축과 비교 정리

 

개인형 퇴직연금 IRP의 모든 것 / 연금저축과 비교 정리

개인형 퇴직연금 IRP의 모든 것 / 연금저축과 비교정리 연금저축과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앞선 글에서 퇴직연금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한 번 정리해 드린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특히

moviemaker.tistory.com

연금저축 퇴직연금 ETF 추천 / 투자를 위한 기초지식 총정리

 

연금저축 퇴직연금 ETF 추천 / 투자를 위한 기초지식 총정리

연금저축 퇴직연금 ETF 추천 / 투자를 위한 기초지식 총정리 IRP 놀리지 말고 공부해서 연금을 두 배로 불려보자 이번 글에서는 그동안 연재했던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IRP에 대한 기본적인 이야기

moviemaker.tistory.com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기

연차계산법 정리, 엑셀 연차계산표 파일

사직서 양식 다운 작성방법 안내

연차수당 계산법 계산기 / 어떻게 계산하는걸까?

주휴수당 계산기 / 알바비 계산법

2020년 연봉별 실수령액 계산하는 법 (월급과 세금의 관계)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