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급계산기 사용하는 방법. 알바비 시급 계산하는 법
당신은 시급을 제대로 받고 있습니까?
점점 정규직에 설 자리가 줄어들면서 알바 그리고 일용직을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알바의 경우, 일급과 주급, 월급 등 다양한 형태로 급여가 지급되곤 합니다. 그중에서도 하루 일당으로 얼마를 벌어 가는지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서는, 일급계산기 사용법을 익히는 게 좋습니다.
일급 계산기란?
일급계산기라고 함은, 알바몬과 같은 구인 구직 사이트에서 제공되고 있는 흔한 임금 계산기를 말합니다. 오늘은 일급계산기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급을 계산하는 방법
본인의 일급을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전에 사업자와 작성한 계약서에 명시된 시간당 급여와 근로 시간을 곱해주면 됩니다.
일급 = (시급 X 하루 근로시간)인 셈이죠.
만약 계약서를 월급이나 주급 단위로 쓰는 경우도 있지만, 일용직으로 아르바이트하시는 분들은 문서상 명확하게 시급과 하루에 일하는 시간을 명시해서 아셔야 합니다. 점심시간 포함인지 아닌지, 중식이나 석식은 포함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시급이 2021년도 기준 최저시급을 받는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그리고 하루 6시간을 근로하기로 계약했다면,
2021년 시간당 최저 시급인 8,720원 X 6시간 = 52,320원이 일급이 되는 것이지요.
2021년 최저시급 관련 글
월급으로 지급받는 경우 일급 계산 방법
이외에도 처음부터 월급으로 지급받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물론, 연봉만 알고 있는 경우에도 해당합니다.
우선, 한 달 급여를 구하고 그 값을 해당 달의 날짜 수로 나눠주면 일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월급/월급을 지급받는 해당 달의 총 일 수)라고 할 수 있겠죠.
가령, 한 달 지급받는 급여가 248만 원이라고 해보면, 2021년도 3월은 31일까지 존재하므로 248/31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일급은 8만 원이 되는 거죠. 거기서 일급을 하루에 일한 시간으로 나누시면 시급이 계산됩니다.
물론 주휴수당을 지급받는 휴일이나 법정 휴무일까지 세세하게 계산하면 좀 복잡하게 되지만 단순하게 날 수로 나누면 대략의 일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급으로 지급받는 경우 일급 계산 방법
이렇게 다양한 급여 형태를 일급계산기에 입력하면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다음으로는 월급 다음으로 많이 지급받는 형태인, 주급으로 일급 구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본인이 받는 주급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할 필요가 있겠죠.
통상적으로 한 주의 마지막 요일인 일요일에 주급을 받는다고 한다면, 그 값을 7일로 나눠주면 된답니다. (주급/7일)이 되는데요.
본인이 한 주의 시작과 끝을 어떻게 계산하느냐에 따라서, 7일인지 아닌지에 영향이 생길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한 주를 7일로 계산했을 때, 주급이 21만 원이라고 한다면…
21만 원/7일 = 3만 원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일급은 3만 원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일급계산기의 다른 활용 용도
끝으로 일급계산기가 별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미래를 계획하고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서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사업자와의 시급 혹은 연봉 협상에 있어서 참고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해요.
일급이 타인과 별로 차이가 안 난다고 쉽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월로 가고 년으로 간다면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급이 만 원이 차이 난다고 하면 1년으로 치면 365만 원의 차이가 나겠죠.
그러므로 일급계산기 사용법을 정확하게 숙지하여, 언제든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일급 계산기
포탈에서 일급 계산기를 치면 크게 두 가지가 나옵니다.
바로 네이버의 임금계산기 / 알바몬 알바급여 계산기
검색창에 관련 키워드만 입력해도 쉽게 계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제공되고 있으므로, 위의 방법들과 함께 참고하시길 바라요.
여러분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