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 맛집] 북촌손만두가 맛을 보장하는 방태 막국수 메뉴
인사동 방태막국수
인사동에 새로 생긴 막국수 맛집 이야기입니다.
제가 막국수는 사실 생활의 달인에 나와서 한 번 가보고 지금까지 넘버원을 인정하고 있는
고기리 장원막국수를 가장 좋아합니다. 나중에 이름을 고기리 막국수로 바꾸긴 했지만요.
집에서 멀지만 일 년에 몇 번을 직접 찾아가 정도로 막국수 매니아이기도 합니다.
워낙 막국수에 대한 개인적인 맛의 취향이 장원막국수에 맞춰져 있다 보니 웬만한 속초나 가평 쪽의 막국수 집에 가봐도
제 성에는 안차더라구요.
생활의 달인에 나왔던 고성의 백촌막국수나 동치미로 유명한 교감 막국수도 좋아하긴 하지만 그래도 원픽은 역시 고기리 막국수!
그러다 작년 여름 인사동에서 지인의 소개로 방태 막국수라는 가게를 찾게 됩니다. 따라가긴 했는데 사실 별 기대는 안하고 갔었습니다.
평양냉면과 갈비탕 수육만 파는 인사동 평양집 이 자리에 있던 가게가 방태 막국수로 바뀌어 있더라구요.
<참고>
[수요미식회 막국수] 고기리 장원 막국수, 양양 영광정을 찾아
사실 좀 가게 위치가 매장이 자주 바뀌는 곳이라 더 기대를 안 했던 것도 있긴 합니다.
근데 은근 안에 사람들도 기다리고 있고 매장 인테리어도 깔끔하더라구요
자리를 잡고 앉았습니다.
내부에는 벌써 자리가 없을 만큼 가득 차 있었고 역시 인사동이긴 해도 인근에 직장인들이 많아서
연령대가 꽤 다양한 분위기임에도 불구하고 약간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 많이 앉아 계시더라구요
원래 어른들이 많이 오는 집은 그냥 믿고 가시면 됩니다.
방태 막국수는 생메밀면을 뽑아 만드는 전통 자가제면 방식에 동치미 육수가 특징인 곳입니다.
강원도 인제 방태산 아래 어느 집에서 즐기던 방법을 되살렸다고 합니다.
2019 올해의 우수브랜드 대상 막국수 부문을 수상했다로 하더라구요
그래서 좀 어떤 기업인가 찾아봤더니 북촌손만두를 운영하는 (주)북촌사람들 에서 만든 체인점이더라구요
송추에 본점이 있고 몇 곳에 가맹점이 있는데 나름 그래도 믿을 만한 곳에서 운영하는 신생 막국수 집입니다.
뭐 사실 브랜드 시상을 받은 기업이나 브랜드는 나름대로 신뢰도가 있는 편이지만 개인적으로 그걸 전적으로 믿는 편은 아닙니다.
일명 브랜드 장사, 내지는 시상 플랫폼? 정도로 이해하셔도 좋을 만한게 ,
우리나라에는 연말에 엄청난 브랜드 어워드가 있습니다.
제가 또 정리 좋아하지 않습니까.. 전부 한 번 찾아봤습니다.
브랜드 시상 관련 종류
올해의 우수브랜드 대상 (제이와이네트워크 중앙일보)
히트프랜드대상 (제이와이네트워크)
국가대표브랜드대상 (매경미디어그룹)
브랜드파워대상 (머니투데이)
올해의브랜드대상 (한국소비자포럼)
한국100대 브랜드 (브랜드스탁)
국가브랜드대상 (브랜드인터내셔널)
고객이신뢰하는브랜드대상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
한국소비자만족지수1위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
한국브랜드리더대상 (주)볼드코퍼레이션
고객사랑브랜드대상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한국소비자포럼)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한국생산성본부)
품질경영대상 (한국능률협회인증원)
등등.. 언론사와 광고 마케팅사..그외 단체들에서 연말에 얼마 정도의 참가비를 받고 시상을 하고 있죠.
시상하는 단체도 많지만 분야별로 엄청난 상을 뿌려대는 셈이죠. 그렇다고 공정성이나 신뢰도를 의심한다는 의미는 아니구요.
그냥 연말 방송사마다 하는 연예 대상, 방송대상 같은 느낌이라는 거죠. 잘한 건 맞지만 너도 나도 잘한 느낌?
물론 기업 입장에서는 수상하게 되면 엠블럼도 받고, 상패와 상장도 받아서, 언론사를 통해 지면이나 온라인에 홍보할 거리도 생기고, 홈페이지에도 걸리고 다시 이후에 바이럴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등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저라도 브랜드를 운영한다면 당연히 참여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라도 홍보가 된다면요
다만 연중 힘들게 목숨 걸듯 열심히 일하는 브랜드들에 비해, 별로 한 일 없이 상만 주고 수익 챙기는 플랫폼사들이 좀 배아플 뿐입니다.
세상은 다 플랫폼이 돈을 버는 거 아니겠습니까? 갑자기 이야기가 좀 새긴 했습니다.
다시 방태 막국수 메뉴 이야기로 돌아와
메뉴는 물막국수와 비빔막국수, 회막국수, 보쌈, 감자전, 떡갈비가 있습니다.
동절기 메뉴로 한우사골칼만두, 사골칼국수, 사골만둣국이 있습니다. 가격대가 괜찮은 편이에요
방태 막국수를 맛있게 먹는 방법입니다.
처음 두 젓가락은 순수한 면과 육수의 맛을 느끼고
다음 두 젓가락은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식초, 겨자를 넣어서 백김치에 싸서 먹어보고
마지막 두 젓가락은 육수를 자작하게 붓고 시원하게 들이켜보라고 합니다.
여섯 젓가락이면 끝나는 건가요? ㅎㅎ
음식이 나왔습니다. 맞은편 앉으신 분은 추가 사리를 시키셨어요
뭔가 심심해서 떡갈비를 같이 시켰습니다.
오 근데.. 맛이 꽤 괜찮습니다. 메밀의 깊은 향이 나는 막국수집이 사실 몇 곳 없거든요
제가 고기리 장원 막국수를 좋아하는 이유도 그 진한 메밀 향 때문이었는데.. 방태 막국수에서 그런 향이 느껴지더군요
이곳도 동치미 육수를 쓰는데 시원한게 괜찮습니다. 총점은 제 기준 80점 정도?
방태 막국수의 면은 색소, 방부제, 화학첨가물이 없는 수제 생메밀면입니다. 메밀의 효능 아시나요?
메밀은 체내의 열을 내려주고 염증도 가라앉히고 변을 잘 보게 해준다는 군요
비만이나 피부미용, 성인병,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주 먹어야 겠어요.
비빔 막국수입니다.
막국수 양념을 어떻게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으나 나쁘지 않습니다.
면만 먹기 아쉬울 땐 떡갈비죠.
예전에 담양에 여행갔을 때 떡갈비 맛집을 갔었는데 맛도 있었지만 가격이 어마어마 했던 기억이 납니다.
<관련글>
힙지로 을지로에 간다면 평양냉면 맛집 평래옥을 꼭 들러봐라!
[서울 평양냉면 맛집] 종로 유진식당의 가성비 좋은 물냉면 / 수요미식회
[을지로 맛집] 남포면옥 평양냉면 / 미쉐린 가이드, 수요미식회
[수요미식회] 충무로 필동면옥 / 서울 평양냉면 도장깨기